[장애통합교육] 통합교육의 흐름과 특수교육보조원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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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통합교육이란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특수교육보조원의 필요성
4. 보조원 제도에 대한 몇 가지 오해
5.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6. 특수교육보조원 활용의 효과
7.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장 애 인 복 지 론

제6조 / 이왕탁, 이영옥, 이종영, 이현숙, 이형숙


가. 특수교육진흥법에서의 통합교육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에서는 통합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 이하 같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정의는 1994년 전면 개정되면서 제정된 내용이며 현재의 관점으로 살펴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시사하기도 한다.

나. 통합교육의 개념규명
현재 한국에서 통용되는 통합교육의 성격은
1) 개인학생이 보이는 모둔 다양성의 수용
2) 장애학생의 일반학교 학생 구성원 자격권 인정
3)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을 지향
4)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불필요한 이원화의 지양
5) 장애학생의 위한 최적합한 교육의 질 성취
6) 교사, 다른 전문가, 학생, 부모 및 지역사회 관련 인사들 사이의 협력 강조


참고문헌
․ 박승희(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 경인 특수합급 교사연구회(2004), 통합교육의 징검다리
․ 전인진. 박승희(2001), 특수교학육 연구, 제36권 제3호 p247
․ 유장순(2003), 특수학교(초등) 1급 정교사 과정 p123-133
․ 김수연(2004), “보조원 제도와 통합학급에서의 특수아동 교과 및 행동지원” 경기도고양교육청 연수물
․ 한국자활후견기관협회(2005), 장애통합교육보조원사업 전국 워크샵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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