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통합교육] 통합교육의 흐름과 특수교육보조원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통합교육이란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특수교육보조원의 필요성
4. 보조원 제도에 대한 몇 가지 오해
5.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6. 특수교육보조원 활용의 효과
7. 마무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통합교육의 개념장 애 인 복 지 론
제6조 / 이왕탁, 이영옥, 이종영, 이현숙, 이형숙
가. 특수교육진흥법에서의 통합교육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에서는 통합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 이하 같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정의는 1994년 전면 개정되면서 제정된 내용이며 현재의 관점으로 살펴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시사하기도 한다.
나. 통합교육의 개념규명
현재 한국에서 통용되는 통합교육의 성격은
1) 개인학생이 보이는 모둔 다양성의 수용
2) 장애학생의 일반학교 학생 구성원 자격권 인정
3)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을 지향
4)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불필요한 이원화의 지양
5) 장애학생의 위한 최적합한 교육의 질 성취
6) 교사, 다른 전문가, 학생, 부모 및 지역사회 관련 인사들 사이의 협력 강조
- 참고문헌
-
․ 박승희(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 경인 특수합급 교사연구회(2004), 통합교육의 징검다리
․ 전인진. 박승희(2001), 특수교학육 연구, 제36권 제3호 p247
․ 유장순(2003), 특수학교(초등) 1급 정교사 과정 p123-133
․ 김수연(2004), “보조원 제도와 통합학급에서의 특수아동 교과 및 행동지원” 경기도고양교육청 연수물
․ 한국자활후견기관협회(2005), 장애통합교육보조원사업 전국 워크샵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선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찾아 정리하시오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중국차와 술 레포트
- [감상문] 심보선의 슬픔이 없는 십오 초
- 윤동주 시인 보고서
- 시인 `윤동주` 작품분석 및 감상
- 영아발달_최근 3년간 보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아학대 사건을 다룬 기사 2개를 검색하고, 요약하기(기사의 출처와 URL 기입) 그리고 영아학대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과 대책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과제 작성할 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