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교육과정 사회학의 본질과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론
1. 교육과정 사회학의 본질
2. 교육과정 사회학에 대한 비판
3. 결론
본문내용
-. 개론
신교육사회학이 한국에 소개된 된 것은 1980년대 초의 일이다.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전통이란 해석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연구경향을 말하며, 종래의 규범적 패러다임이나 실천지향적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부터 시작한 것으로, 그 목적을 교육 현상의 이해와 설명 및 예견에 두고 있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Young, Bernstein, Bourdieu, Keddie, Esland 등인데, 초기 연구를 중심으로 한 논리의 설명과 비판 및 적용 가능성의 탐색은 이 이론의 분화와 전개 과정을 간과하고 있으며, 다른 관점에서의 비판을 적극 수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한적이며 발전적이지 못하다. Sharp, Green 등의 연구는 철저히 마르크스의 관점에서 비판을 가하고 있다.

1. 교육과정 사회학의 본질
교육과정 사회학이라 불리는데, 유럽에서 발생한 신교육사회학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비판적 교육과정 논의를 통칭하는 것이다. 학문 외적인 요인(사회적 요인)은 계속된 노동당의 교육정책 실패와 점진적 개량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페비어니즘에 입각한 교육비판과 개혁 논의이다. 학문 내적요인이란 교육사회학 인구가 종래의 구조-기능주의적 패러다임을 비판하면서 이 관점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된 것을 말한다. 1950년대부터 1960년대 후반까지의 교육사회학 연구는 주로 노동계층 아동들의 낮은 학업성취에 관한 것이었는데, 이는 사회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내부에 있다는 것이다. 즉 교육과정의 선정과 배분 및 평가의 전과정에 걸쳐 불평등 요인이 잠재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요약하면, 심리학은 학습과정의 요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심리학은 학습의 방법, 구성요소, 활동을 형성하고 많은 교육과정의 결정을 위한 기동력을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행동주의자 또는 그 단체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강화의 다양한 양상을 다루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2) 인지-정보 과정 이론은 전체 환경과 학습자의 관계를 조망하고 학습자가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3) 현상학적 인본

  • 마르크스의 생애와 저술
  • 과정에 관해 그토록 집중해서 연구했으니만큼 , 한편으로는 번식과정에 대해서도 그만큼 연구를 했음직도 하다 .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이른바 ‘번식 을 단순히 성적 교섭이나 임신 , 혹은 출산 ( 이것도 역시 노동이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더 나아가 양육 , 교육 , 사회화 같은 보다 장구적인 과정까지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 마르크스는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이 사실을 시인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마르크스 역시 그 시

  • 마르셀 모스 레포트
  •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의 유대감을 비롯한 많은 것들을 희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주고 받는 것보다 사고 파는 것에 더 익숙한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경제 외적 활동으로 간주되는 증여 기부 선물 답례 등은 바로 그 사회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무형의 기반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뤄지고 있는 중요한 비(非)자본주의적 활동인 ‘기부’의 문제를 어떻게 생각 하는지 토론해 보았으면 한다.*참고 자료-인류학의 거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교육의 유용성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2.인터넷은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보들을 비판적이고 선택적으로 수용기 위해서는 미디어 자체의 속성과 특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지적, 정신적인 자각기로서 사고력과 자아의식의 발달 등이 이루어지며 사회화 과정을 겪는 시기이다. 사회학의 논의에서 사회화

  • 원서번역 과제 - 3장 원문해석 - 3. Emile Durkheim on the Social Foundations of Expression.
  • 과정들에 공들인 고정적인 화원들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그들이 경기하는 것보다 더 연습하는데; 위탁과 특성의 문제들은 중심단계를 취한다. 전형적으로 팀 경기는 잘 조직된 리그의요인들 안에서 설정되는데, 외부의 스포츠 권위자들에 의해 그들 자신이 통제되는 것이다. 기록과 규칙에 대해서도 많은 소동이 있는데 이는 다시 한번, 선수들 이외의 사람들에 의해 유지된다. 이런 종류의 스포츠에 참여한다는 것은 성인의 위탁과 감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