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청소년들의 범죄와 소비주의 문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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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서
제 2 절 청소년범죄의 현황
1. 과거의 청소년 범죄
2. 최근의 청소년 범죄
가. 범행 동기의 불분명
나. 사이버 범죄 증가
제 3 절 청소년의 소비생활
Ⅰ.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1. 부모로부터 독립된 소비자 행동
2. 또래 집단의 영향력
3. 성인 소비자 행동으로의 이행 과정
4. 가치관 혼란에서 오는 소비 행동
Ⅱ. 청소년의 소비문화
1. 청소년의 소비는 유행에 민감
2. 계획성 없는 충동구매
3. 지나치게 외국제품 선호
4. 주위의 시선 의식
5. 기성세대와 학교에의 거부
6. 청소년은 차별성과 정체성 획득
7. 청소년과 영상매체 - 밑 참조
Ⅲ. 영상매체의 영향 - TV 및 광고의 영향
1. 청소년에게 확산시키는 영향
2. 뿌리 깊은 호화 사치 풍조
3. 10대들의 구매욕구 자극
4. 연예인의 모방
Ⅳ. 설문지조사
Ⅴ. 과소비 → 일탈의 사례
제 4 절 결
Ⅰ. 청소년의 소비자 교육
1. 경제도 조기교육하자
2. 청소년의 소비문화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소비자교육
3. 상품에 대한 정보 수집하여 품질을 객관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4. 소비자단체들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자운동의 현황을 적절히 소개
5. 환경 친화적 소비의식을 길러주는 교육
6. 부모를 비롯한 성인들이 청소년들에게 좋은 모델
Ⅱ. 돈의 소중함 인식
Ⅲ. 금융교육 프로그램
Ⅳ. 홍보 및 제도마련
Ⅴ.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 1 절 서

청소년들의 일탈은 집안의 경제사정이나, 불화 및 친구들의 유혹에 큰 영향을 받는다. 특히 친구들과 잘 어울리기 위해서는 충분한 돈이 필요할 경우가 있다. 이에 청소년의 일탈행위가 문제시 된다고 본다. 청소년들은 아직 완전한 성장을 이룬 것이 아니고 어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상황에 놓여 있다. 이 시기에 혼란된 환경을 접하면서 쉽게쉽게 일을 처리해 가려는 경향을 보인다. 여기에서 일부분의 청소년들은 자기만족을 위해서 일탈의 구덩이에 빠지고 만다. 일탈에는 원조교제, 제 범죄, 가출 등을 들 수 있다. 일탈에 빠지게 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과소비에서 찾아보려 한다.
청소년은 발달단계상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위치하며, 신체적 ․ 심리적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로서 신체적으로는 성인과 비슷하게 발달하지만 심리적 발달은 이에 미치지 못하여 불균형을 초래한다. 또한 자아에 대한 기대와 실제 자아와의 차이, 미래에 대한 불확실한 전망 등을 인지하여 정서적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은 특징들이 소비자 행동에 반영되어 미숙하고 충동적이며 비합리적인 소비자 행동을 하기 쉽다.
포틴스 데이(fourteenthday) 즉, 매월 14일이 신세대들로부터 명절 대우를 받고 있다. 이것은 청소년들의 소비 심리를 부추기기 위해 대형 백화점이나 제과업계, 화원 등에서 대대적인 판촉행사를 펴며 편의대로 이름을 지은 결과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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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패션소비문화와 그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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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주간한국부 00.07.26 - 양재승 (서울 YWCA 청소년 회원)
10. 조선일보 [재테크] 인터뷰/ 국민銀 -키드뱅크- 주역 박철 연구원 (2003.02.18)
11. 동아일보 (2003/04/24)
12. 조선일보 (2003.02.11)
13. 광주대학교 청소년심층연구 1998. 김선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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