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생학습사회란?
2. 평생학습사회의 모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3. 학습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의 조건과 역할
본문내용

5장. 평생학습사회


1. 평생학습사회란?

▶학습사회란 성년기의 모든 단계의 모든 남녀들에게 배움과 성취를 얻게 하고
사람을 사람답게 교육하는 사회, 성숙한 사회 그리고 문명화와 인간화를 지향하는 사회이다.

▶교육의 새로운 시공간이란?
과거 ‘학교사회’라는 시공간을 넘어서 ‘평생학습사회’라는 기존 학교교육학과 구분되는 맥락을 제시하고 있다.
① 공간적변화 : 학교 밖에서도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다.(전사회성: lifewide)
② 시간적변화 : 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도 평생학습이 가능하게 되었다.(전생애성: lifelong)
평생학습사회는 인간의 학습과 교육이 ‘학교’라고 하는 독립된 시스템 안에 고립되어있지 않고, 일종의 삶의 양식으로 사회 곳곳에 편재해 있는 사회를 말한다.
☞학교사회 →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의 목적 :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평생학습사회의 목적이 있다.

2. 평생학습사회의 모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⑴ 사회공학적 시각으로 본 평생학습사회

▶제도적인 도구로 평생학습을 이해하는 관점
‘어떻게 하면 학습이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질문과 관계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사용 하였습닌다.
  • ssejun***
    (2010.01.20 00:07:45)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평생학습사회 구축과 관련하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 - 2007. 6. 18평생학습사회 구축과 관련하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의의 사회와 산업 현장의 변화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계속적인 자기 발전의 노력을 요구한다.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일정 기간 교육받은 내용만으로는 삶을 감당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평생학습사회에서는 누구라도 평생 동안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 [평생교육론] 평생학습사회에서 홈스쿨링의 활용 방안
  • 평생학습사회에서의 홈스쿨링의 모습2007. 6. 18. 월. 평생교육론조별 기말 연구 보고서평생학습사회에서 홈스쿨링의 활용 방안《 요 약 》홈스쿨링은 아동이 학교에 가는 대신에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혹은 다른 방식으로 교육을 받는 제도를 말한다. 획일화된 교육과 종교문제, 일탈문제 등으로 인해서 나타난 탈학교운동의 일환으로 형성된 대안교육의 한 형태로 시작되었다. 여러 면에서 홈스쿨링은 평생학습사회의 발현과 공통적인 면들을 가지

  • 평생학습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의 기본적인 자질을 구분하고 다양한 평생학습기관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 평생학습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의 기본적인 자질을 구분하고 다양한 평생학습기관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한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학습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의 기본적인 자질2. 다양한 평생학습기관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한 평생교육사의 역할1) 최고관리자의 역할2) 중간관리자의 역할3) 평생교육 강사의 역할4)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5) 평생교육사의 역할3. 시사점Ⅲ. 결

  • [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 평생학습개론평생학습사회와 학교Ⅰ. 서론1. 학교교육이란 무엇인가?현재 일반적인 사회의 구성원이라면 대부분, 아주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정규학교교육을 받게 된다. 이런 학교교육은 사회교육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국가에서 주관하여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학생들에게 지식과 그 외의 것들을 배울 수 있도록 하기위해 만든 제도이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우선 의무교육으로써 9년, 즉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을 다닌 후에 고등학교 3년을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목차:서론평생학습사회의 이해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할 특수성결론참고문헌1. 서론현재 평생학습사회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 속에서 평생학습이라는 개념은 더욱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은 더 이상 단기적인 목표를 위한 교육이 아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