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완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완전학습 이론

2. 완전학습 모형(수업절차)

3. 유의점
본문내용
1. 완전학습 이론
전통적 수업에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친 것을 모든 학생들이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몇몇 학생만이 완전히 이해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약간만 이해하거나 거의 이해하지 못할 것이므로 학생들의 평가 결과는 정상 분포를 형성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은 교사와 학생의 학습의욕과 동기 등을 저하시키고 일부 학생들의 계속적인 학습결손을 초래하여 후속 학습을 저해시키고, 건전한 자아 개념의 형성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존의 이러한 생각과는 달리 완전학습 이론은, 대부분의 학생(90%이상)은 그들이 배우는 것을 완전히 학습할 수 있고 어떤 조건하에서 그들이 완전히 학습하도록 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것이 수업의 과제라는 데서 출발한다[4].
즉, 완전학습 이론은 “적정의 수업조건하에서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그들에게 가르쳐지는 바를 충분히 학습해 낼 수 있다”는 가정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다시 말하면 그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이고 극복할 수 없는 신체 또는 능력 면에서 결함을 가진 극소수의 학생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 개개인에게 알맞은 최상의 수업조건과 적절한 도움이 주어진다면 자신의 학습을 충분히 완성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완전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의 학습 성취도의 분포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그림 1)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학습으로 접근하거나 스트레스가 되어서는 안되는데, 발도로프교육학에서도 이점은 매우 강조되어있다. 외국어를 모국어 습득하듯이 배울 수 있다면야 좋겠지만, 상황상, 연령상, 습득의 과정을 똑같이 따를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이어지는 습득의 순서는 중요한다. 그래서 1,2학년에서는 문자는 들어가지 않고 많은 양의 input을 제공한다. 이 input은 운율과 리듬이 많아야 아이들이 더 많이 받아들이므로 시, 노래 재미있

  • [교육학]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구성
  • 교육학 연구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느냐에 관한 문제는 주로 교육과정이라는 연구 분야로 따로 떼어 생각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학문적으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불과 80여 년 전으로 아직도 교육과정에 대한 하나의 완전한 이론을 갖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편성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체계획, 교육과정을 뜻하는 커리큘럼(curriculum)이란 라틴어로 ‘뛴다’라는 뜻의 동사인 쿠

  • [특수교육] 학습장애-난독증 사례
  • 학습장애의 개념 및 현황에 대해 알아본 후, 난독증의 개념, 사례, 치료방법의 순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1. 학습장애의 개념 및 현황1). 학습장애의 개념학습장애의 정의는 장애인교육법(IDEA 2004)과 학습장애공동협회(NJCLD, 1988)의 정의가 널리 쓰이고 있다. 장애인교육법에서 말하는 학습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수학 계산을 수행하는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말이나 글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성격,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내용,문제점,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과제
  • 학습과정에서는 구분의 의의를 발견하기 어렵다. 한문교과에서도 일반 언어학습이론을 긍정하여 한문문장학습을 통해 한자와 한자어를 익히도록 하기 위하여 ‘한문 - 한자․한자어’의 두 영역으로 조정함이 타당하다. 그리고 교과서의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학습자들의 자율 학습의 폭을 넓혀주어야 하고 가능하면 학습량도 줄여서 흥미 있게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방법 면에서는 교과교육학의 이론적인 바탕 위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 학습학 소묘 레포트
  • 학습학 소묘(素描)학습학을 복원시키게 만들어주는 실천적이고도 이론적인 단서는 안드라고지이다. 안드라고지의 생성과 억눌림, 재발견에 대한 이야기는 자연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배움에 대한 이해의 폭과 내용에 있어서 사뭇다르다. - 자연이 보여주는 죽음과 삶 사이에 드러나 있는 정신적 여백과 사상적 공간은 문화, 사회, 경제, 종교, 교육 등등으로 수없이 넓혀지게 된다.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교육학, 정치학, 종교학으로 불리게 된다. -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