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고전적 조건화
3. 조작적 조건화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문제점과 쟁점
6. 교육적 시사점
7. 마무리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1. 서론

학습에 대한 개념은 학습이론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되지만 어떤 사람의 지식이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킬 때 학습이 일어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학습이론이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해 새로운 행동 특성을 획득하고, 새로운 적응 능력을 습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인간과 새로운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학습이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형태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인지주의 학습이론, 그리고 메슬로우 등이 주장한 인간주의(인본주의) 학습이론이 대표적이다.
1930년~1960년대의 학습에 대한 연구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주로 통제된 실험실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근본 원리는 자극(Stimulus)과 반응(Respones)간의 연합으로, 자극은 학습자가 환경으로부터 받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반응은 자극의 결과 나타나는 행동을 의미한다.󰡐자극-반응 연합󰡑이 학습이라는 주장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공통적 견해이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반응을 연구대상으로 하는가, 그리고 자극과 반응이 어떻게 연결되느냐에 대해서는 견해를 달리한다. 그에 따라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이 이론은 여러 측면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교육의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으로는 첫째, 본질적으로 인간은 환경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결정되고 반응하는 피조물이라는 인간관을 가진다는 것이며, 철학적으로는 실제론의 입장을 취한다는 것이다. 둘째, 학습을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보는 이론으로 시행착오설과 조건반사설 등과 관련을 가지고 셋째, 접근 방법에서 주위의 환경이 학생의 학습과 행동에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는 환경론적이며 결정론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해 두고 여기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중심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고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송인섭외 저 (양서원)
․교육심리학 : 황응영, 최해정, 조혜자, 정명숙, 조숙자, 최세리 저 (문음사)
․교육심리학․교육사회학 : 원종열 편저 (법경고시원)
․교육심리학 : 김제한 (양서원)
․교육심리학 : Anita E. Woolfolkd (학문사)
․교수-학습이론 : Robert M.Gagro 저 전성연,김수동 공역 (학지사)
․교육심리학 : 심우엽 지음 (교육과학사)

《참고싸이트》
․http://ksedld.taegu.ac.kr/journal/jour16 -1/jour16_1_1.htm
․http://knut.kumoh.ac.kr/~ijhan/writing/skinner.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의 이론과 기법
  •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자극에 의하여 학습된 결과로 보고 이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해 학습의 법칙(강화의 원리, 소멸의 원리 등)을 사용하면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 이런 일련의 이론들을 행동주의이론으로 묶어 여기서는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하고자 한다. A.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1) 행동주의적 접근은 특정한 한 학자에 의해 완전히 체계화된 것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고찰하였다. 이러한 왓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를 고전적 행동주의라 하고, 1930년~1940년대의 유기체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 한다. 무엇인가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선천적 능력의 차이가 개인차를 만든다는 결정론적 시각을 거부하고,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이념을 기초로 건립된 미국 사회의 열띤 성원을 받으며, 학습 자체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정신지체나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고찰하였다. 이러한 왓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를 고전적 행동주의라 하고, 1930년~1940년대의 유기체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 한다. 무엇인가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선천적 능력의 차이가 개인차를 만든다는 결정론적 시각을 거부하고,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이념을 기초로 건립된 미국 사회의 열띤 성원을 받으며, 학습 자체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정신지체나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 및 비판, 교육적 시사점
  • 행동주의에 관하여」, 「행동주의와 사회에 대한 고찰」 등이 있다.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적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네 가지의 기본가정은

  •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 학습된 행동을 하는 것. 5.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며, 다른 행동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언어학습도 개체와 환경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개인이 다양한 자극에 대하여 반응할 때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강화되어진다는 입장이다. 즉, 유아의 언어발달은 부모들이 제공하는 강화에 의해 학습되어지는 것으로, 유아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