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기
1. 희곡의 정의
2. 희곡의 특성
3. 영화 시나리오의 정의 및 특성

본문
·Ⅰ.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1. 작가 소개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3) 사회적, 역사적 배경
3. 주요 인물 소개
4. 줄거리
5. 작품의 특징 및 비교 분석
6. 비평
Ⅱ.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
1. 작가 소개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3) 사회적, 역사적 배경
3. 주요 인물 소개
4. 줄거리
5. 작품의 특징 및 비교 분석
6. 비평

나가기.
1. 우리 조의 감상
2. 앞으로 희곡의 영화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들어가기
1. 희곡의 정의
희곡이란,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말과 행동을 통해 관객 앞에서 상연할 것을 목적으로 꾸며 쓴 글(연극의 대본)

2 . 희곡의 특성
(1) 허구성 : 소설처럼 희곡도 작가가 상상한 것을 꾸며 쓴 이야기다.
(2)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무대 장면 등을 상상하며 읽어야 한다.
(3) 대사와 행동의 문학 : 사건의 진행, 인물의 심리. 성격 등이 대사와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4) 현재화된 인생 표현 : 모든 사건이 현재 눈앞에서 공연되는 것으로 표현된다.
(5) 대립과 갈등을 본질로 한다.
❈ 희곡의 구성단계
① 발 단 : 등장인물과 배경, 극의 분위기 등이 제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드러난다.
② 전 개 : 사건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사이의 갈등이 고조된다. <상승>
③ 절 정 :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다. 극적 장면이 나타나는 부분으로 주제가 드러난다.
④ 하 강 : 갈등이 조금씩 풀려 나가는 단계.<반전>
⑤ 대단원 :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어 사건이 종결되는 부분.<파국, 결말>
참고문헌
▶ 김태웅 지음, ‘이(爾)’ 2003, 평민사
국민일보 2006-01-15
‘왕의 남자’ 영화·연극 제작진에 듣는다… 이준익 감독·김태웅 연출가
연극 ‘이’의 홈페이지 http://www.playyi.com/
▶ 봉준호, 심성보 지음. ‘살인의 추억’ 2003, 이레
김광림 지음, ‘김광림 희곡 시리즈 2: 날 보러 와요’ 2003, 평민사
‘날 보러 와요’의 홈페이지 http://www.comenseeme.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에 건더기가 없네요. 중요한 시대적배경이 몇년대라고만 나와있지 부과적인 설명은 없습니다. 그냥 참고용 자료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mh293l***
    (2008.06.07 02:26:12)
회원 추천자료
  • 왕의 남자 VS 이(爾)
  • 영화사의 기록에 남게 됐다.역대 한국영화 흥행 10걸순위제 목 제작 년도관객 수1왕의 남자2005년1,230만 1,289명2태극기 휘날리며2004년1,174만명3실미도2003년1,108만명4친구2001년818만명5웰컴 투 동막골2005년800만명6쉬리1999년621만명7투사부일체2006년610만명8공동경비구역 JSA2000년583만명9가문의 위기2005년566만명10살인의 추억2003년550만명-평점는 일반시사회의 높은 평점에 이어 개봉하자마자 맥스무비 예매자 평점9

  • `노인의 성(性)`의 형상화 양상과 그 문화적 의의
  • 와 외경(畏敬), 권위의 대상으로서의 노인나. 원시신앙신(神)이 현신(現身)한 노인다. 불교적 보살의 현신(現身)2.2. 현자(賢者) 및 조력자로서의 노인의 모습가. 정보 제공자로서의 노인나. 왕을 조력하는 노인2.3. 신선(神仙)과 노인3. 조선 후기와 개화기 문학에 형상화된 노인의 성(性)3.1. 야담과 사설시조 : 풍자와 희화화(戱畫化)의 대상3.2. 민속극 : 신성하고 적극적인 노인의 성(性)4. 일제강점기, 광복․분단기, 산업화시대의 노인과 성(性) - 근

  • [영화마케팅] 영화 괴물 의 흥행요소와 마케팅 분석
  • 영화 ‘쉬리’가 대성공을 함으로써 한국의 영화산업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고,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이 각종 해외 영화제에서는 한국영화를 향한 긍정적인 평가들과 수상들이 쏟아지고 있으며, 한국영화를 향한 투자도 날도 증가하고 있다. ‘실미도’ 1108만명, ‘태극기 휘날리며’ 1174만명, ‘왕의 남자’ 1230만명.1926년 나운규 감독의 ‘아리랑’으로 시작된 한국영화 100년의 역사에서 어느덧 더 이상 한국영화의 1000만 흥행기록이 꿈이 아

  • [방송] 장르와 드라마 연구
  • 이나 취지에 대한 논쟁도 있다. 하지만 많은 장르이론가들은 장르이론가는 물론이고, 시청자, 독자, 관람객 역시 장르의 규범과 관례를 인지하고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텍스트의 분류는 학문 영역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텍스트 이해하는데 기본적 과정이다. 장르는 상호 텍스트성을 가능하게 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기도 하고, 수용자들이 선호하는 장르에 따라 작품을 선택하게 하기도 한다. 텔레비전 장르 연구는 영화나 문학의 것에서 받아온

  • [인문학. 문화콘텐츠]뮤지컬을 소스로 한 콘텐츠의 활용
  • 이 아니고, 하나의 트렌드로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있다. 때문에 작품성 있는 문학을 읽을 것으로만 권할 것이아니라 다른 장르와의 접목을 통해서 콘텐츠 개발을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는 소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시를 포함한 희곡 등의 문학작품 역시 마찬가지이다. 김광림의 희곡 는 영화 으로 만들어졌고, 얼마전에 큰 인기를 누렸던 는 그 원작이 연극 이였으며. 이는 곧 뮤지컬로도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