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20년대 자유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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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Ⅱ. 1920년대 근대 자유시의 방향
Ⅲ. 1920년대의 주요 시장르

2. 1910-1920년대에 걸친 자유시 형성의 흐름
3. 시적 형태의 고정성을 탈피한 자유시
4. 동인지와 시인을 중심으로 본 20년대 자유시
Ⅰ.창조-주요한
Ⅱ.폐허-김억, 변영로, 남궁벽, 오상순, 황석우
Ⅲ.장미촌
Ⅳ.백조-박종화, 이상화, 박영희, 홍사용
Ⅴ.소월 김정식과 만해 한용운
본문내용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 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하는 의식으로 성장하였다. 근대적 개인의 자유와 해방을 추구하는 행위는 본래 중세적인 지배에 대해 근대 시민계급이 정치 경제적 발전의 보장을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와 행위는 근대적 진보를 지향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중세적 유제의 광범위한 잔존과 식민지 권력의 무단 통치적 규율 하에서 추구한 자유와 개성의 해방은, 또한 사회적·정치적 현실성을 사상(捨象)한 채 불완전한 방식으로 수행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사회적·정치적 현실성을 결여한 채 근대적 자유와 개성을 형식화하려던 1910년대 자유시 운동은 많은 분열과 혼란을 노정시키면서 관념적으로 이상화하거나 낭만화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1운동 이후 이러한 낭만적·이상적 환상은 깨어졌다. 부르주아로 성장하고자 했던 이상은 식민지 권력의 억압과 잔존하는 중세적 유제에 의해 차단되었다. 이들이 추구해온 자유와 개인의 발견은 관념속의 자립이었다. 이와 함께 문학의 자립과 자유시 형식의 정립도 깊은 고립으로 빠져들었다. 관념 속에서 발견한 개인은 점차 ‘현실 속에서 얼마나 비참한 처지에 있는가’에 대한 자각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비참에 대한 현실적 호소는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배척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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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욱, 한국 현대문학사,2004,집문당
권영민, 1896-1945 한국 현대문학사,2002,민음사
이문걸, 한국현대시연구,2000, 세종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시공사
김윤식, 『한국근대소설사연구』
유광재, 전공국어, 2004, 북타운
김설아, 1920년대 동인지 문학연구 <창조><폐허><백조>,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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