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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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西王母
2)女媧
3) 嫦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문화전반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요소이다. 특히 문학에서 그 모티브의 차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신화적인 해석 없이 그 텍스트 자체를 읽어내는 행위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하늘아래 새것이 없고 모든 문학은 신화의 패러디에 불과하다는 문학연구자들의 말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신화는 문학의 텍스트에서 다양한 의미를 재생산하며 문학의 의미와 그 경지를 풍성하게 하고 있다.
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 신화는 특히 시와 언어적으로 밀접한 유사성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야기를 조리있게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연속적인 과정에서 조합하는 소설보다 신화와 시의 언어는 감정적인 소통과 감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선택의 과정이 중요하다. 이는 시와 신화가 모두 상징의 방식에 의해 이미지로서 표현되기 때문일 것이고 이러한 표현상의 특징 때문에 시와 신화가 고정되어 있고 한정되어 있는 하나의 의미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읽는 이로 하여금 다양한 의미의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화는 시대를 거쳐 가면서 그 의미 구조나 내용이 점차적으로 변모한다. 신화는 고유하게 존재하는 작가의 창조물이 아니라 그것을 향유하는 민족 집단의 공동창작물이기에 그 의미가 하나로 고정되는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각 신화는 당 시대 집단의 성격과 특성을 반영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신화 또한 시대에 따른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음과 사회의 사상을 암묵적으로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조는 중국시에서 사용된 신화적 모티브를 차용한 중국시를 살펴보되 여신에 관한 신화를 차용한 시와 그 신화의 변모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방향의 연구는 여신이 함의하고 있는 의미를 그 신화가 향유되고 있는 시공간의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중국 신화의 대표적 여신인 항아 서왕모 여와가 등장하는 시를 통해 시대에 따라 변모하는 여신의 이미지와 신화의 의미를 시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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