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패러디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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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들어가는 말

Ⅰ. 서 론 - 성 패러디 문화, 그게 뭐야?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의 사회적 의의
3. 한국 사회에서의 성 패러디 문화(부정적 측면)
ㄱ. 왜곡된 성의식 조장
ㄴ. 성적 소수자, 약자에 대한 억압과 무차별적 비판
ㄷ. 지나친 상업주의에의 편승

Ⅱ. 본 론 - 우리 사회의 성 패러디 문화, 어디에 서 있나
1. 부정적 측면
ㄱ. 왜곡된 성의식 조장
ㄴ. 성적 소수자, 약자에 대한 억압과 무차별적 비판
ㄷ. 지나친 상업주의에의 편승
2. 긍정적 측면
ㄱ. 마음을 여는 성 패러디 문화
ㄴ. 성적 소수자들의 목소리
ㄷ. 고정 관념의 전복

Ⅲ. 결 론 - 우리사회의 성 패러디 문화, 어디로 나아가야 하나
1. 패러디의 올바른 발전 방향
2. 저질·인신공격성 패러디물 제재를 위한 제도적 장치
3. 표현 수위와 제한에 대한 적절한 합의 도출
4. 패러디에 대한 올바른 비판 의식 함양
5. 대안 문화로서의 패러디 문화 양성

맺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정치계 단신입니다. 열린우리당 유인태 의원, 유시민 의원,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 모두 단신입니다. 진짜 키가 작습니다.” (헤딩라인 뉴스)  뉴스도, 광고도, 정치도 온통 '꼬고 비트는' 세상이다. 요즘 우리 사회는 비틀고 뒤집는 것이 속성인 패러디가 온 나라를 지배하고 있다. 패러디 속에서는 대통령도 발가벗겨지고 그 패러디 포스터 한 장에 청와대 직원들은 해고당했었다. 심심풀이로 보는 코미디 프로그램도 이제는 패러디를 이해 못하면 웃기조차 힘들 정도다. 정부기관에서 패러디작품 콘테스트를 열기도 하고 방송․광고․영화 등 모든 미디어가 패러디의 홍수에 시달리고 있다.』 

Ⅰ. 서 론
성 패러디 문화, 그게 뭐야?
위에서 제시된 짤막한 문구에서 볼 수 있듯이 요즘 우리 주변에서는 ‘패러디’라고 하는 영화나 포스터, 문구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패러디’는 최근에 등장한 것은 아니다. 패러디의 어원을 살펴보면 오랜 옛날, 고대 그리스어의 ‘노래(ode)를 따라하다(paral)’가 그것이며 19세기에는 원작에 해학적 요소를 가미해 개작한 문학과 음악의 기법으로만 알려졌다고 한다.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 의 경우 중세 기사들을 패러디한 문학작품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원본에 유머나 해학을 가미해 변형할 경우 넓은 의미에서 패러디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패러디 문화가 우리의 저변에 깔려있고 그 사회적 영향력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면 이 관점에서 우리는 ‘패러디’라는 것은 어떤 것인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해서 이것을 문화의 형태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이들은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그것은 과연 긍정적인가? 라는 등의 물음을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 출처
「광고, 리비도를 만나다」김홍탁 저, 2003 한국일보사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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