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공학] 서울을 대표할 한강교량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1
1. 서론.......................................2
1.1 문제제기.................................2
1.2 과제 진행 방향.........................2
2. 우리나라의 교량..........................3
2.1 성수대교..................................3
2.2 성산대교..................................4
2.3 올림픽대교...............................4
3. 세계의 교량................................5
3.1 타워브리지................................5
3.2 금문교.....................................6
4. 결론..........................................7
※참고문헌............................................8

본문내용
<<서울을 대표할 한강교량의 설계>>

1. 서론

우리의 한강교량들은 외국의 유명한 교량들과 달리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것 같다. 한강은 독일의 라인 강, 영국의 템즈 강, 프랑스 세느 강에 비해 강이 커 웅대하고 훌륭한 교량의 건설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강에는 다른 나라에 자랑할 만한 좋은 교량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 퐁네프의 연인들이라는 영화로 유명한 프랑스 퐁네프다리는 세느 강의 아홉 번째 교량으로 사랑하는 연인들이 많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영국 템즈 강 타워브리지는 스코틀랜드 풍의 대소 4개의 탑과 더불어 특이한 디자인으로 런던의 상징물이 되어 관광객들이 런던을 찾을 때 반드시 둘러보는 관광코스이다. 금문교로 일컫는 골든게이트브리지는 미국 토목학회에서 7대 불가사의의 하나로 꼽고 있을 정도로 자랑스러워한다.

1.1문제제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는 대부분 강을 끼고 있고 그 도시를 대표할 만한 교량들이 고유의 공간 특성을 보여주며 랜드마크적 경관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는 서울중앙을 관통하는 한강이 있고 한강에는 20개가 넘는 교량이 있다. 하지만 도시공간의 활력을 불어넣고 매력을 더할 수 있는 교량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서울은 대한민국에서 다른 지역과 비교해 압도적으로 많은 교량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지역과 구분을 지어줄 만한 교량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의아한 일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주환 외2명 , 「서울시 한강 교량 주야간 경관이미지 분석」,『韓國造景學會誌』2002년
허 준 , 「교량의 시각적 선호도의 차이」,『韓國造景學會誌』, 2002년
박정일 , 「성수대교 복구공사」,『콘크리트학회 』, 1999년
최재승 , 『(성수대교 붕괴사고를 통해서 본)한강 교량의 문제점과 대응책』, 극동기획 1995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설계40. 무역회사-140-1. 무역회사-241. 시공/토목 회사42. IT업계지원 -142-1. IT업계지원 -243. 통역 / 해외업무44. 무역회사45. 웹 기획 부분46. 의류판매 분야47. 웹마스터48. 품질관리 분야49. 마케팅 부서-149-1. 마케팅 부서-249-2. 마케팅 부서-350. 웹프로그래머51. 교직 입사지원서52. 카피라이터지원-152-1. 카피라이터지원-253. 전산관련 프로그래머지원54. 방송사기자55. 일반사무직56. 차 판매57. 언론사58. 증권회사59. 유통/물류60. 기계 / 중공업 분

  • [방송대] 경부대운하(한반도대운하)갈등사례,원인,갈등당사자집단별 Interest와 Position을 정리oe
  • . 참고자료-한반도 대운하의 강원도 피해와 대책 /대운하, 팔당 취수장도 덮치나대상 | 춘천이야기 미디어 다음 아고라 토론방 (http://agora.media.daum.net) -대한민국대운하프로젝트 이병담외 | 모아북스 | 2007.10.13 -대운하 1 서하 | 로크미디어 | 2006.04.07 -한반도 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대한민국 국운융성의 길, 한강과 낙동강 물길잇기) 한반도대운하연구회 | 경덕출판사 | 2007.11.15 -국토연구원(www.krihs.re.kr) -건설교통부 (www.moct.go.kr)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서울내기 ② 깍쟁이③ 냄비 ④ 아지랭이【문 9】 단어들이 모두 올바르게 사용된 문장은?① 무역 적자는 당분간 더 나빠질 가능성이 많다.② 남북 양측 대표들은 구면인 탓인지 비교적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상견례를 했다.③ 그러나 남북의 응원단들은 응원 방법이 틀려 조금은 어색했다.④ 그가 스스로 반성하고 실천하며 획득한 세계관은 냉전 이데올로기 앞에서 아무 쓸모가 없었다.【문 10】 다음 시조의 주제로 알맞은 것은? 나모도

  • PSC I형 거더교의 합리적인 설계방안에 관한 연구
  • 설계 방법2.4 설계안 2.5 검증방법 2.6 결과정리자료(표, 그림) 2.7 최종 설계안제3장 결 론3.1 최종 설계안 제시 3.2 최종 설계안의 근거 3.3 차별화된 설계안 및 시공 기술 참고문헌 부록 국 문 요 약I.제목PSC I형 거더교의 합리적인 설계방안에 관한 연구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최근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경제성장에 따른 교통량의 증가로 사회기반 시설인 도로의 보수 및 보강의 필요성과 도로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음에 따라 교량구

  • 환경오염-수질, 대기, 토양오염의 원인과 해결방안
  • 교량이 설치될 분만 아니라 하천 둔치에는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조성되어 시민들이 즐겨 찾는 여가ㆍ휴가공간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청계천복원을 계기로 생활권내 녹지를 100만평으로 늘리고 한강 진입로를 확충할 계획이다. 역사문화복원청계천복원사업은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로서의 서울에 대한 시민들의 자부심을 제고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청계천지역에 존재하는 유적을 발굴하고 복원하는 것은 서울이 역사적ㆍ문화적 중심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