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의 베트남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조사 목적 및 조사 개요 2

Ⅱ. 베트남 진출 배경 2
1. 국내 제약 시장 현황 2
2. 베트남 시장 상황 3
3. 베트남 제약 산업 현황 5
4. 베트남 제약시장 환경요인 7

Ⅲ.『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소개. 8
1. 경영이념. 8
2. 성장과정 8
3. 글로벌 네트워크 8

Ⅳ. 『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의 베트남 진출 전략 9
1. 베트남 공장 소개 9
2. STP 분석 9
3. 4P 전략 10

Ⅴ. 『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의 SWOT분석 11
1. 강점 (Strength) 12
2. 약점 (Weakness) 12
3. 기회 (Opportunity) 12
4. 위협 (Threaten) 12

Ⅵ. 『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의 성공요인 13
1.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 13
2. 종업원에게 강한 동기부여 자극 13
3. 우수한 기술력 14
4. 전문 의약품 수출 인프라 구축 14

Ⅶ. 향후 방향 및 결론 14
본문내용
Ⅰ. 조사 목적 및 조사 개요

기업의 목적은 생존하는 것이다. 30년간 100대기업에 속한기업들을 살펴보면 일본은 22.3% 미국은 21%, 한국은 2.3%로 매우 낮은 기록을 보이고 있다.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제품을 많이 팔아야 한다. 시장이 커야만 돈을 벌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국내시장은 수많은 경쟁자들로 시장의 포화상태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끊임없는 변화에 모든 기업들이 노력한 결과 국내시장에서 차별적인 형태의 생존이 더욱 어렵게 되었다. 그 대안으로 기업들도 국내시장을 떠나 더 넓은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진출한 이유는 작은 국내시장보다는 넓은 해외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는 수출, 해외직접투자, 기술 제공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우리는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기업들의 성장을 살펴보기로 한다.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때에는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전혀 다른 지역에 진출하게 되면, 기업 자체가 시장에 대해에서 낯설음을 느낄 뿐만 아니라, 그 시장의 소비자들도 새롭게 등장한 기업에 대해서 낯설음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낯선 느낌을 얼마만큼 없앨 수 있는 지가 해외진출 성공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곧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이를 위해서,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중요시 된다. 진출한 시장의 소비자들에 대해서, 그리고 그 시장의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법률적, 경제적인 면 등에서의 특징들을 제대로 조사하고, 그 정보를 얼마나 잘 활용하였는가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여부가 정해진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한 기업은 자신의 것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유연하게 주변 환경에 맞춰갈수록 더욱 긍정적인 인지도를 쌓고 큰 수익을 얻게 되고, 나아가서는 장기적인 시장 점유의 효과까지도 누릴 수 있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 나라기업들은 우리보다 앞선 국가에 진출하기도 하지만 특히, 동남아시아등지로 진출하는 기업들이 증가했다. 이는 시장의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인구도 많고, 경제발전 진행에 따라 우리 기업이 밀고 있는 가전, 자동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대기업부터 작은 중소기업까지 진출하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시장은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으로 우리 기업들을 유혹하고 있다.
특히 우리는 베트남의 시장을 조사하고 베트남내에 진출 성공한 <한국유나이트제약>의 전략을 분석하여 동남아시아 내에서의 진출 성공을 위한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로 한다.유나이티드제약은 일찍감치 의약품의 해외진출이라는 슬로건아래 세계30개국에 항암제, 항상제, 비타민제등 완전의약품을 수출하고 있다. LA, 베트남, 미얀마, 필리핀 지사와 미국, 베트남, 이집트 현지 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에 설립한 공장은 동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것으로 베트남 현지의 수출 금지 품목을 현지에서 직접 생산함으로써 매출을 신장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자료 출처 ◆
▷논문자료
국회도서관 DB
【한국제약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한 연구】-박찬명
【한국제약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입전략에 관한 연구】-임세진
하나 경제연구소
【국내 제약 산업의 환경 변화와 전망 】- 정귀수 외

▷신문자료
경제신문“ 인생자체가 바로 도전이다 ” 강덕영 사장 인터뷰 내용 중
머니 투데이 경제 “도전했다 실패해도 절반은 성공”
“한국유나이티드제약, 16개 신제품 출시”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내년 도약원년 선언”
서울경제 “조현정 회장등 中企·벤처 CEO 24명 大學서 '창업가정신' 릴레이 특강” 내용 중
MT비즈 “유나이티드제약 글로벌 가속화”
기타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 한국제약산업 관련 인터넷 신문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투자하는 이외에 현지사회가 진출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창출과 수출 진흥 등 경제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화,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 문화적 공헌 등을 통해 현지사회와 공존공영을 실현해 나가는 모든 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현지기업이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경

  • 국제 경영론 주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주 미원 인도네시아 투자 환경
  • 국제 경영론(주)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서론1. 인도네시아의 투자 환경2. (주)미원의 탄생 및 성장과정3. 인도네시아 진출 경위◆ 본론1. 인도네시아 진출 과정2. 선발 기업과의 경쟁3. 현지화 성공요인4. 전환기(경쟁사의 반격과 합작투자를 통한 생존전략)◆ 결론1. 향후 전략2. 앞으로의 전망 및 과제◆ 서론1.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부 문구 분주 요 내 용일 반경 제환 경국 명․인도네시아 공화국위 치 ․거대한 군도로

  • 대한항공에 관한 경영학,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 한국 HRD 협회 ‘HRD 경영종합대상(Best HRD Award) 3년 연속 수상6月✓ 국제 항공화물 6년 연속 세계 1위 (2004~2009)2.업계의 현황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07년도 항공여객 수요 성장률은 7.4%로 전의 5.9%에 비해 1.5% 포인트 상승하였으며 항공화물 수요 성장률은 4.3%로 전년의 4.6%에 비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 항공운송 업계의 2007년도 수익은 56억 달러로서 2000년 이후 첫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득 수준의 향상과

  • [국제물류] 항공운송 -저가 항공사(Low Cost Carriers, LCCs)
  • 항공 운송-저가 항공사 (Low Cost Carriers, LCCs)-- 목차 -※서론-물류혁신을 위해 주목해봐야 할 저가항공사 ※본론(1) 항공사의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저가항공사의 특징과 전략(3) 저가 항공사의 롤 모델항공사(4) SWA 이후의 저가 항공사들의 운영 실패 사례(5) 한국의 저가항공사의 모습과 특징1.제주항공2.한성항공(6) 최근 우리나라에 진입한 말레이시아 저가항공사 ※결론-국내 저가 항공사의 위협요인과 기회요인 분석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