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주)놀부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해외시장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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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1. 조사목적 및 기업선정 이유
2. 기업소개

* 본 론 *
1. 놀부 현 시장상황(국내)
2. 해외시장 개척기
3. SWOT분석
4. 5P분석
5. 중국진출 전략에 대한 논의

* 결 론 *
1. 앞으로의 전략방향(유통전략)

* 참고문헌&출처 *

본문내용
☀ 서 론 ☀

1. “(주)놀부” 선정 이유
우리나라 음식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은 무엇일까? 매콤한 김치? 구수한 된장찌개? 아니면 달착지근한 불고기? 나열하자면 끝이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은 많다. 그러나 이 모든 한식을 포함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어머니의 손 맛’으로 만든 음식이라는 것이다. 똑 같은 재료로 만들었어도 밖에서 사먹는 밥과 엄마가 만들어주는 밥의 맛은 어딘지 틀리며, 엄마의 깊은 손맛이 없으면 뭔가 빠진 느낌이 든다. 이 ‘어머니의 손 맛’이 지금까지 음식 사업으로서 한식의 발목을 잡아왔다. 한정식의 경우 한 상이 차려질 때까지 시간이 길다는 것도 단점으로 작용했다. 특히, 표준화된 맛과 서비스가 생명인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한식으로 성공하기는 어려운 일이었다. 지금까지는 한식을 먹기 위해서 비싸고 고급스런 한정식 집에 가거나 역사가 깊은 ‘원조 ~집’에서 맛 하나만 믿고 불편하고 비위생적인 서비스를 감수해야 했다. 그러나 지금, 한식은 프랜차이즈가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성공하는 기업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날로 커지는 국내 외식 산업에서 베니건스, 아웃백 등 서양식 패밀리 레스토랑이 점유해왔던 시장을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대신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주)놀부를 손꼽을 수 있다. (주)놀부는 한식으로 해외시장에 당당히 발 딛어 성공한 첫 번째 기업이다. (주)놀부가 어떠한 전략으로 문화적 갭을 깨뜨리고 해외투자에 성공하였는지 구체적인 성공분석을 해보았다.

2. “(주)놀부” 기업소개
➀ 놀부는 어떤기업?
(주)놀부는 1987년 5월10일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19주년이 되는 2006년 현재, 놀부명가,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집 항아리갈비, 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550여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국제마케팅 : 환경과 전략 / 김주헌 저.
文英社 , 2004.

▶ 국제마케팅 / 김규창 ; 서준석 ; 홍성헌 공저.
노벨미디어, 2003.

▶ 국제마케팅/ 박기안 저.
무역경영사, 2002.

▶ 국제마케팅/ 반병길; 이인세; 이헌수[공저].
박영사, 2001.

▶ 태광실업 주식회사의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김성환; 배상욱; 이동대; 최원일
마케팅 관리연구 제6권 제2호(2001. 5).

▶ (주)놀부 홈페이지
http://www.nolboo.co.kr

▶ KBS 1TV
[제34편] 세계인의 입맛을 잡아라! - <놀부> 해외시장 개척기 -

▶ 논문 및 보고서
한국음식의 관광산업화 및 세계화 전략 : 이미경 , 김교홍 [공편]
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가치 제고전략 최종보고서 /문화관광부

▶ 블로그
http://blog.naver.com/redarcas/60013534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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