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현대자동차 재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이유 1p
2. 회사소개 1p
3. 현대자동차의 재무구조 1p
4. 현대자동차 해외사업 주요연혁 2p

Ⅱ. 본 론
1. 북미 진출 3p
1-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3p
1) 수출 결정 요인 3p
2) 결론 3p
1-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3p
1) 투자결정 요인 3p
2) 진행 및 결과 4p
3) 실패 원인 분석 4p
1-3.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4p
1) FDI 추진 배경 5p
2) 앨라바마주 선택 이유 (Home Country Benefits) 5p
3) 앨라바마주가 현대자동차를 유치한 이유 (Host Country Benefits) 5p

2. 인도 진출 6p
2-1. 인도시장 6p
1) 경제적 환경 6p
2) 인도의 정치적 환경 6p
3) 인도의 법적 환경 7p
4) 인도의 문화적 환경 7p
2-2. 투자형태 7p
1) HMI(Hyundai Motor India) 7p
2) 대규모 단독투자로 진출 8p
3) 입지선정 9p
4) 초기투자의 최소화 및 각종 원가절감 10p
5) 단기간 내에 판매망 구축 10p
Ⅲ. 결 론 11p
참고문헌 13p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이유
글로벌 시장의 전략적 운영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반적 요소들이 중요시 된다. 이들 제반 환경 중 저희 조는 재무적 환경요소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특정 기업이 특정 국가에 진출을 할 경우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환경들 중 가장 중시 되어야 할 것이 바로 재무적 환경(정치, 사회, 언어, 규제 등등)이 필수 요인이다. 이를 요인들을 현대자동차의 북미시장과 인도시장 진출 성공 사례를 통해 어떠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제반적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속적 성장을 했는가에 대해 접근해 보기위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회사소개
현대자동차는 한국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서 2001년 기준 계열사인 기아차와 해외법인의 생산대수를 포함하여 연간 약 270만대를 생산, 세계 9, 10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다. 2001년 현재 국내와 전 세계 170여개국에 총 159만 9천여대(수출:89만 2천여대)의 자동차를 판매해 22조 5천 51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현대자동차는 4개(small & mid, large & luxury, recreational, commercial)의 제품군에 35가지의 자동차 모델을 가지고 있다. 현재 해외 11개 국가에 현지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그 형태로는 조립공장과 KD공장이 있다. India Madras의 조립공장과 Thailand, Venezuela, Egypt, Sudan, Turkey, Iran, Pakistan, Malaysia, Indonesia, China에 총 10개의 KD공장이 있다. 그리고 현재 미국, 일본, 독일에 3개의 해외 R&D 센터에서 제품 연구와 디자인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1. 서적
-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5
-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9
- 해외 자동차 시장 동향 2000. 1
- 비즈니스 정보. 1999. 2000. KOTRA

2. 언론매체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ha.com/
- 조선일보 기사 DB http://www.hidb.co.kr/gisa
- 중앙일보 www.joins.com
-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http://economist.joins.com

3. 인터넷 사이트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남아시아연구소
- http://ns1.towinet.co.kr
- http://www.bsmotoring.com/00sep01
- http://www.orionhyundai.com/
- http://www.cybersteering.com/auto_makers/hyundai/hyundai_india.html
- http://www.automeet.com/
- http://www.arpita22.virtualave.net/shopping/carshopping/huyndaimain.htm
- http://www.talwars.com/about.htm
- http://segero.hufs.ac.kr/institutes/sa/index.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카드 마케팅 분석
  • 전략※지속적인 성장과 Unique한 금융영역 구축1)지속적인 성장․ 700만 유효고객 조기달성․ Double digit growth․ First in the market2)고급화&차별화․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강화․ 고객의 필요에 기반한 독창적 상품라인 구축․ 세련되고 창조적인 PRIVIA 서비스 개발3)선제적 리스크 관리․ 국내 최고수준의 사전적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안정적인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 최고의 리스크 전문인 육성2.본론 2-1.시장의 진입계속되는 현대의 마케

  • [인적자원관리] 현대자동차의 인사시스템
  • 관리안전 및 보건관리②인사경영철학③인사시스템의 적합성④인사시스템의 평가3. 당면문제와 해결방안4. 시사점 및 적용점#. 부록(참고자료 및 각주)1. 자동차 산업과 현대자동차Manage your dream어떤 조직에 대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조직의 특성과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조가 현장사례대상으로 선정한 현대자동차는 어떤 외부환경 (자동차산업의 특성과 경영환경)과 내부환경(조직의 비전과 목표, 전략, 문

  • [경영조직론] 조직 혁신 사례 -현대카드 성공 요인
  • 자동차 애프터마켓 가치사슬(Value Chain)의 통합을 강화하기 위해서였다.카드 사용을 통한 보다 세부적인 고객 구매 데이터를 근거로 효과적인 자동차 판매와 서비스 확충 기반을 확보함으로써 금융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을 관리하고, 신규회원 모집을 통하여 자동차 구매를 유도하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는 카드시장에 진입하게 되었고, 후발주자라는 약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카드 특유의 전략과 고객 관리 등을

  • [pr원론] 삼성전자 홍보전략
  • 재무상태를 종합 평가한 점수를 화폐가치로 환산한 것이다. 삼성전자에 이어 SK텔레콤이 7조1574억원(약 60억 달러)으로 2위, 현대자동차가 5조6220억원(약 47억 달러)으로 3위, KT는 4조3279억원(약 36억 달러)으로 4위, 포스코가 2조4924억원(약 20억 달러)으로 5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 LG전자, KTF, 삼성SDI, 기아자동차, CJ가 6~10위 안에 들었다. 삼성전자는 전반적인 실적호전에 힘입어 가치가 작년(8조8654억원)보다 2배 이상 신장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사상 최

  • 현대모비스 경영분석사례 리포트
  • 재무활동으로 인한현금흐름-1,862.99-1,267.97-843.39현금의 증가 감소-1,252.20-383.45618.32▣ 현금흐름표(단위:억원) ▣ 재무상태에 대한 해석○ 전년도 대비 총 매출액의 증가, 그에 반해 매출 순이익은 제자리수○ 환율의 변동으로 영업외 수익이 증가 했으나 일시적인 것으로 판단됨○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 변동이 크지 않아 기업의 순이익이 소폭 증가○ 투자활동의 감소로 기업내 투자현금 흐름의 대폭 감소7. 기타-3▣ 결 론○ 현대모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