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현대자동차 재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이유 1p
2. 회사소개 1p
3. 현대자동차의 재무구조 1p
4. 현대자동차 해외사업 주요연혁 2p
Ⅱ. 본 론
1. 북미 진출 3p
1-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3p
1) 수출 결정 요인 3p
2) 결론 3p
1-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3p
1) 투자결정 요인 3p
2) 진행 및 결과 4p
3) 실패 원인 분석 4p
1-3.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4p
1) FDI 추진 배경 5p
2) 앨라바마주 선택 이유 (Home Country Benefits) 5p
3) 앨라바마주가 현대자동차를 유치한 이유 (Host Country Benefits) 5p
2. 인도 진출 6p
2-1. 인도시장 6p
1) 경제적 환경 6p
2) 인도의 정치적 환경 6p
3) 인도의 법적 환경 7p
4) 인도의 문화적 환경 7p
2-2. 투자형태 7p
1) HMI(Hyundai Motor India) 7p
2) 대규모 단독투자로 진출 8p
3) 입지선정 9p
4) 초기투자의 최소화 및 각종 원가절감 10p
5) 단기간 내에 판매망 구축 10p
Ⅲ. 결 론 11p
참고문헌 13p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이유
글로벌 시장의 전략적 운영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반적 요소들이 중요시 된다. 이들 제반 환경 중 저희 조는 재무적 환경요소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특정 기업이 특정 국가에 진출을 할 경우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환경들 중 가장 중시 되어야 할 것이 바로 재무적 환경(정치, 사회, 언어, 규제 등등)이 필수 요인이다. 이를 요인들을 현대자동차의 북미시장과 인도시장 진출 성공 사례를 통해 어떠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제반적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속적 성장을 했는가에 대해 접근해 보기위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회사소개
현대자동차는 한국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서 2001년 기준 계열사인 기아차와 해외법인의 생산대수를 포함하여 연간 약 270만대를 생산, 세계 9, 10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다. 2001년 현재 국내와 전 세계 170여개국에 총 159만 9천여대(수출:89만 2천여대)의 자동차를 판매해 22조 5천 51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현대자동차는 4개(small & mid, large & luxury, recreational, commercial)의 제품군에 35가지의 자동차 모델을 가지고 있다. 현재 해외 11개 국가에 현지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그 형태로는 조립공장과 KD공장이 있다. India Madras의 조립공장과 Thailand, Venezuela, Egypt, Sudan, Turkey, Iran, Pakistan, Malaysia, Indonesia, China에 총 10개의 KD공장이 있다. 그리고 현재 미국, 일본, 독일에 3개의 해외 R&D 센터에서 제품 연구와 디자인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서적
-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5
-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9
- 해외 자동차 시장 동향 2000. 1
- 비즈니스 정보. 1999. 2000. KOTRA
2. 언론매체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ha.com/
- 조선일보 기사 DB http://www.hidb.co.kr/gisa
- 중앙일보 www.joins.com
-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http://economist.joins.com
3. 인터넷 사이트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남아시아연구소
- http://ns1.towinet.co.kr
- http://www.bsmotoring.com/00sep01
- http://www.orionhyundai.com/
- http://www.cybersteering.com/auto_makers/hyundai/hyundai_india.html
- http://www.automeet.com/
- http://www.arpita22.virtualave.net/shopping/carshopping/huyndaimain.htm
- http://www.talwars.com/about.htm
- http://segero.hufs.ac.kr/institutes/sa/index.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