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비보이 B-Boy 문화의 경제적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ⅰ. 주제 선정의 배경

ⅱ. B-BOY 란 무엇인가?

Ⅱ. 본론

ⅰ. 문화 공연 시장 분석

ⅱ. B-Boy 문화의 현황

ⅲ. 경제적 영향력

Ⅲ. 결론

Ⅳ. 신문 기사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주제 선정의 배경

우리는 사회과학과 경제, 경영을 포괄적으로 공부하는 호텔관광 경영 학도로써 사회의 이슈화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우리가 배운 기본적 학문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와 접목시켜 이를 조사 및 연구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조 구성원 모두가 하나의 시사적인 주제를 가지고 경제학적으로 고찰해 보는데 이 과제의 목적을 둔다. 우리 조는 최근 붐을 일으키고 있는 b-boy 문화의 현주소를 국내외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b-boy문화가 가지는 다양한 장점과 가능성을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정책적인 지원과 시장에서의 투자, 국민들의 의식변화를 이끌어 냄으로써 문화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고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그 중 다음의 두 가지 주요 항목을 우리 조가 b-boy문화를 연구의 주제로 선정하게 된 배경으로 밝힌다.

1. B-Boy 활동의 인식이 변하고 있다.

초기 B-Boy 문화는 사회로부터 관심 밖인 음지의 문화라 여겨졌다. 생소한 문화를 향유하려는 그들, 춤이 좋아 공부나 일을 포기하고 오로지 춤에만 매달리는 청소년들에, 전문 댄서를 꿈꾸며 가능성이 적은 공부를 포기하고 춤에만 열중하는 이들에게서 기성세대가 곱게 봐줄 리는 없었다. 이처럼 B-Boy 문화가 사회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상황을 구조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그러나 차츰 이런 비자유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자신만의 문화를 찾는 경우가 나타나게 된다.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그들의 행동은, 기성세대의 편견과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했지만, 그들은 진정한 자신의 문화를 이끌어 낸다. B-Boy문화가 그 예이다. 불량한 학생 춤꾼이라는 인식에서, 어엿한 직업인까지의 시각으로 보여 지고 있다. 주위의 부정적인 시선을 벗어나, 그들만의 진정한 모습을 찾아낸 B-Boy들은 이젠 형편없는 대접이 아닌 서서히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인정받고 있다. B-Boy 경연대회 또한 마케팅의 한 종목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단계라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본주의 사회와 문화 - 비보이 문화
  • 자본주의 사회와 문화≪ B-boy 문화 ≫>1. 비보이란(1) 비보이의 개념과 역사1)개념2)역사2. 자본주의와 비보이(1) 자본주의로의 편입1)도입- 배틀문화- 거리공연2)성숙기 - B-boy를 사랑한 발레리나 (대중 공연화)3)발전기- 예술성, 고급문화로의 진전- 문화와의 결합(2) B boy 문화의 경제적 측면1)펀더멘탈 +(전화연결)2)문화 경쟁력3)파급효과- 해외수출- 부가 경제적 이득(3) 문제점과 개선3. 결론1. 비보이란(1) 비보이의 개념과 역사1)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경제적직접적 경제효과(문화산업)간접적 경제효과(제조 및 서비스산업)②사회 & 국가적한국의 이미지 상승효과③경제적 사회&국가적 긍정적 영향 정리, 요약 4-2. 한류의 부정적 영향 ①반한류 일본, 중국, 대만 (일방향적인 문화 흐름에 대한 반감)②매너리즘에 빠진 드라마 ③한류 스타들의 초상권 침해 사례기사 : 배슬기, 이영애④지적재산권의 문제 사례기사 : 인도네시아 불법 복제⑤국가 차원의 체

  • 19세기 빅토리아 왕조시대 의미 국문학
  • 비보이 Planet B-Boy 벤슨 리 다큐멘터리 미국 솔강 솔강 40101 전체 13 3,352 23,432,500 244 1,660,500 3,596 25,093,000 3,596 25,093,000272 굿모닝 프레지던트 Good morning, President 장진 이순재, 장동건, 고두심 한국 CJ엔터테인먼트 소란플레이먼트 40108 전체 586 1,454,997 10,576,492,133 1,096,079 7,968,328,167 3,323 19,932,000 2,554,399 18,564,752,300 2,554,399 18,564,752,300273 굿바이 그레이스 Grace Is Gone 제임스 C. 스트라우스 존 쿠색, 쉴란 오키프, 그레이시 베드나르직 미국 영화사구안 데이지엔터테

  • [도시관광론] 대학로 문화관광 활성화 개발방안
  • 경제적인 파급효과와 40,000개의 직업을 창출함으로써 뉴욕경제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렇듯 연극을 비롯한 공연 문화는 다양한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 발전에도 기여하며 이로 인해 그 작품의 원산지로의 방문 욕구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공연문화 지역의 조성과 개발,홍보는 관광측면에서도 문화관광이라는 이름하에 육성시킬 가치가 충분하다.2.대학로 장소 선정이유대학로는 서울 공연 예술제 등 우리나라 연극을 대

  • [도시관광론] 서울시 관광 활성화 방안(대학로 공연문화를 중심으로)
  • 경제적인 파급효과와 40,000개의 직업을 창출함으로써 뉴욕경제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렇듯 연극을 비롯한 공연 문화는 다양한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 발전에도 기여하며 이로 인해 그 작품의 원산지로의 방문 욕구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공연문화 지역의 조성과 개발,홍보는 관광측면에서도 문화관광이라는 이름하에 육성시킬 가치가 충분하다.2.대학로 장소 선정이유대학로는 서울 공연 예술제 등 우리나라 연극을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