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성공한 포장과 실패한 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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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친환경적 기준에서의 포장
2. 마케팅 관점에서의 포장
3. 기능적 기준에서의 포장
본문내용

1. 친환경적 기준에서의 포장

● 친환경적 기준에서의 성공 포장

- 샴푸 리필포장


요즘 사용하는 많은 샴푸들은 플라스틱과 같은 통으로 만들어져 있고 그 사용방식은 펌프식이다. 그리고 이러한 펌프식 플라스틱 샴푸통을 다 쓰게 되면 버리기 십상이다. 물론 샴푸통이 재활용이 되기는 하나 많은 자원낭비를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러한 기존의 샴푸통을 그대로 두고 그 안에 샴푸를 다시 채워 넣는 식으로 만든 것이 샴푸 리필형이다.
이러한 리필형은 기존의 샴푸통을 낭비하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그 리필포장 또한 재활용이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그래서 자원의 낭비를 막고, 다시 재활용이 가능케 함으로써 환경에 조금이나마 손상을 덜 입힐 수 있게 된다. 만약 샴푸 리필형이 없고, 기존의 샴푸통 방식대로 계속 사용한다면 샴푸통은 그만큼 낭비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샴푸통을 가지고도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든 리필 샴푸형 포장이 친환경적인 것과 맞아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 친환경적 기준에서의 실패 포장

- 컵라면

★ 실패요인
: 우리가 즐겨먹는 컵라면은 종류가 다양하다. 물론 매출적인 면이나 판매적인 면에서는 잘 팔리는 제품이지만 그것을 떠나서 소비자의 건강은 생각지 않는 제품인 것 같다. 컵라면의 컵 용기에서 환경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에 당연히 그 컵라면을 사서 먹는 소비자의 건강에 작건 크건 해가 갈 수 밖에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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