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유통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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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통경로의 본질
2.유통경로의 유형
3.유통경로의 설계
4.유통경로의 관리
5.물적유통관리
본문내용
1. 유통경로의 의의
유통이란?
상품·화폐·유가증권 등이 경제주체 사이에서 사회적으로 이전하는 상태
즉 유통은 물류·거래의 흐름·정보기술을 뜻함

유통 경로

“어떤 유통 구조하에서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전시키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개인이나 회사의 결합”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와 산업용품 소비자 포함
-소비자의 선호성향이나 구매행태에 따라 유통의 기능과 구조가 변함
-서비스도 경로를 갖고 있음 ex)금융의 무인자동현금기기

중간상

도매상
“소매기관, 상인, 산업적 또는 상업적 사용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나 기관들에 관련된 행위 등을 의미하며, 최종 소비자에 판매하는 비중이 적어야 한다.”

① 상인 도매상 : 상품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사업체
② 거간 : 주 기능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같은 장소에 모이게 하여 거래협상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상품에 대해 소유권을 가지지 않는다. ex) 부동산 중개업자, 증권 중개인
③ 대리인 : 거간보다는 시간적으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구매자나 판매자 중 한쪽을 대리하는 경우를 말하며 역시 상품에 대해 소유권을 가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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