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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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마케팅 조직

마케팅조직이란?
마케팅조직의 변천
마케팅조직의 형태
마케팅조직 부서와 다른 부서간의 갈등 및 치료

2.강한 마케팅 조직

3.강한 마케팅 조직의 사례
본문내용
1) 마케팅 조직이란?


역할 : 시장 또는 소비자와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행동화
요소 : 기능, 판매 지역, 제품 및 시장
둘 또는 그 이상을 혼합한 조직 형태가 일반적
효율적인 마케팅 조직의 요건

2) 마케팅 조직의 변천
판매부서(=영업부서)

별도의 마케팅부서 X

임원급 관리자의 지휘

마케팅기능 담당 직원 X

소규모 기업들에 해당

2) 마케팅 그룹

별도의 마케팅부서 X

임원급 관리자의 지휘

마케팅기능 담당 직원 O

판매부서의 단계보다
좀 더 규모가 큰 회사
3) 마케팅 부서

마케팅부서의 독립

마케팅 책임자 입명

충분한 자원 배분을 받음

마케팅 그룹의 단계보다
좀 더 규모가 큰 회사
4) 단일 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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