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범위와 방법

Ⅱ.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 현황분석과 e-마켓플레이스
1. 전자무역의 개념
2. 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3. 기업간 전자상거래 효과
4. e-마켓플레이스
5. 전자무역(e-트레이드)의 중요성

Ⅲ.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전망과 과제
1. 중소무역업체의 사이버무역 접근성 부족
설문자료 - 인천 남동공업산업단지

Ⅳ.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1. 전자문서의 법적효력 및 유통성 확보
2. 거래알선사이트(e-MP) 제공정보의 신뢰성 제고
3. 전문인력 양성
4. 중소무역업체의 사이버무역 경쟁력 제고
5. 중소무역업체의 협업 분위기 조성

Ⅴ.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90년대에 접어들어 산업구조가 한층 고도화되고 전자, 자동차 등 개별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독자적인 해외 전략을 구상하게 되면서 그룹 창구로서의 상사역할이 축소되어 왔다. 또한 정부의 수출목표 관리와 상사간의 무리한 실적 경쟁으로 부실 수주가 불가피하여 심각한 채산성 악화를 겪게 되었다. 일부 종합상사는 고도의 노하우가 필요한 국제금융부문에 충분한 준비도 없이 뛰어들어 대형 부실을 자초하기도 했다.
결국 종합상사는 급격한 대내외 환경변화에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정보력, 우수한 인력, 금융력 등 핵심역량을 갖고도 오늘날의 위기에 몰리게 된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전자무역 활용에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이 전자무역 활성화의 주역이라고 c판단하였다. 현재 중소기업이 느끼는 전자무역은 규모와 다양성·수익성 등의 면에서 정착단계가 아니라 이제 막 발걸음을 뗀 시기이고 점차적으로 궤도에 오르려는 시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전자무역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남구, 전순환, 조원길, "디지털시대 세계무역", 무역경영사, 2001.
최용록,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개론", 두남출판사, 2003.
안지홍, "사이버무역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통산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제3권, 제1호, 2001. 6.
홍석우, “『글로벌시대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글로벌시대의 전자무역활성화 방안 세미나, 한국무역협회■중앙대학교 부설 국제무역물류연구소, 2001. 8. 30




참고자료
"웹 마켓플레이스 선점 경쟁 치열", 월간 Web Business, 2000. 5월호.
http://www.kctpi.re.kr (한국문화정책개발원)디지털타임스
"21C 햄릿의 독백", 이코노미스트, 중앙일보사, 제535호, 2000년 5월 9일..
전자신문, 한국경제신문
통계청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산업자원부 외,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 2000. 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제점에대해서는 좀 적게 나왔어요...
  • tah***
    (2008.03.22 16:27: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보통입니다.
  • yuhe***
    (2007.04.19 15:51:0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그런대로...
  • milkco***
    (2006.06.04 13:19:47)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문제점 도출을 통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전자무역 결제시스템의 의의.2. 전자결제시스템의 특성.3. 글로벌 전자무역 시스템 유형. 3. 1 TradeCard. 3. 2 boleroSurf. 3. 3 SWIFT.3. 4 Identrus.4. 전자무역결제상의 문제점.5. 국내의 전자무역 결제시스템 관련동향.6. 전자무역결제시스템의 전망.제 5절 국내 전자무역 성공사례.1. 국내1. 1 삼성전자 - 무역자동화.1. 2 EC21.2. 해외.2. 1 아마존 - 전자상거래.2. 2 이베이.제 6절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방안.제 7절 전자 무역의 활성화 방안.제 3 장 결

  • [전자무역]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한국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한국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초 록IT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모든 무역 프로세스가 전자화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해 가고 있다. 무역은 우리나라 GDP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민소득 2만 달러 달성을 위하기 위하여 향후에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것은 틀림이 없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무역과 다른 전자무역의 특성에 주목하고 전자무역의 확산을 통하여

  • [전자무역,국제무역,국제통상] [경영경제]전자결제시스템의 현황 및 문제점
  • 전자결제시스템의 요건ⓐ 정보보안에 대한 안전성첫째,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 무결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셋째, 셋째, 부인방지기능이 요구된다넷째, 기밀성확보가 요구된다. ⓒ 경영성과 효율성 ⓑ 국제적인 공인인증시스템의 구축ⓓ 종이기반 무역결제서류의 전자문서화(종류)현재 전자대금결제에 이용되어지는 시스템은 결제수단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나누어진다.첫째,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이다. 이는 인터넷을 통하여 신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배경1. 전자무역의 정의 2. 전자무역의 특징3. 전자무역의 중요성4. 전자무역의 기대효과Ⅲ.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1. 해외 전자무역의 현황2. 국내 전자무역의 현황Ⅳ.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 및 문제점1.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 현황2.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상 문제점Ⅴ.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성

  •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1절 전자무역의 개념 및 특징제2절 전자무역의 발전과정제3절 전자무역의 관련동향제4절 선행연구 검토제3장 국내・외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1절 국내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2절 해외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4장 우리나라 전자무역 성공사례 분석제1절 사이버 무역 마케팅(K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