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 교육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

2 실제 수업 시 적용 방법

3. 실제 수업 내용

4. 수업계획안

5. 수업전략(Keller의 동기설계이론과 Gagne의 9events 활용) -도입 -전개 -정리

본문내용
1.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 ① 협동학습의 개념 1970년대 말부터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자기 규제가 가능한 존재로 인식하면서 학습방법도 개인차를 강조한 개별교수 방법이나 경쟁학습에서 협동학습으로 전환되었다. 이 협동학습은 서로 다른 학습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통과제를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면서 다 같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 그리고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강조하면서도 분명한 개별적인 책무성이 존재한다. 협동학습은 전통적 소집단 학습에서 나타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 집단간의 편파, 성적이 낮은 학생의 부정적 자아 개념의 해소방안을 등장하였다. 그리고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라는 슬로건 하에 학습부진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번영계, 김영환 (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번영계, 김광휘(2000).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경희(1998). 협동학습을 위한 시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정진승(1999). 협동학습 방법에 의한 중학교 국어지식 영역의 지도 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이완석(1998).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이재복(1999). 학습 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학습의 실제 적용 사례Ⅹ.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Ⅸ-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Ⅸ-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Ⅸ-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Ⅸ-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Ⅺ.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Ⅺ-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Ⅺ-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문제중심학습은 1969년에 캐나다의 McMaster 의과대학에서 최초로 시작한 교육방법이다. 의과

  • [마케팅사례]기업 내에서의 성공적인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을 위한 몇 가지 제안
  • 교육의 대부분은 학계에서 연구되는 학습자 중심적, 협동학습지향적, 과제나 사례중심적 학습방법들이나 환경과는거리가 있다. 다시 말해 이전 stand-alone CAI의 형태에서 단지 네트워크라는 웹환경으로의 공간적 변화만을 시도하여 대부분 자율학습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이에 S전자에서는 마케팅 사례연구라는 과정을 현 기업교육패러다임이 요구하고 제시하는 방향으로 설계하여 학습자와 교수집단,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온라인 상호작용을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정보화의 추진동향은 정보화 수준의 향상, 교사능력배양, 정보화 전체의 환경 통합, 컴퓨터 교육의 확산 및 발전, 통신망 사용의 보급과 확장 등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변화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기 위해서는 학교 제도, 교수 학습 방법, 교수와 학생과의 관계, 교실환경의 변화 등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보며, 현재는 초보단계이고 사례 연구가 미흡하지만 교육공학은 교육정보화와 더불어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협동학습, 발견학습법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
  • 협동학습발견학습시범실습협동학습발견학습시범실습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정의 학습자 집단이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문제해결, 과제수행,결과형성을 위해 함께 작업하는 것을 포함하는 교수-학습 방법유형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 / 학습자 팀 학습 유형 협동학습유형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과제분담학습( JigsawⅠ)2. 자율적 협동학습3. 집단조사4. 함께학습하기-과제를 분담하여 학습하여 다른 팀의 학습을 책임짐-개인의 성적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교육 수업개선 사례1. 발상지도2. 표현활동3. 감상지도Ⅴ. 수업개선 관련 학습 모형1. 직소우 학습1) 직소우란2) 직소우모형 3단계 수업3) 직소우 협동학습의 문제점 및 개선책2. 마인드맵(Mind Map)1) 마인드맵2) 마인드맵의 기본3) 효과4) 마인드맵 과정5) 수업은 이렇게 한다Ⅵ. 향후 수업개선의 내실화 방향1. 교원의 인식 측면2. 내용과 방법 측면 3. 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체제면1) 학교단위 자율장학에 의한 협력장학 요청에 적극참여, 지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