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정책] 우리나라 통상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통상정책이란.
2. 현재 우리나라의 통상정책
3. 우리나라 통상정책의 문제점
-관세정책의 문제점
-반덤핑관세
-보조금
-쿼터
-세이프가드
-원상지 규정
4. 통상정책 운영의 과제(방안)
5. 우리나라 통상정책 결정구조의 문제점
6. 통상정책 결정 체체의 개선방향
- 본문내용
-
통상정책이란 국가의 대외경제정책의 하나로서 대외적인 거래를 통해 국민경제의 진흥을 촉진하는 국가정책을 말한다. 즉, 여타국가와의 무역거래를 통해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정책이다. 국가의 경제정책에는 국내의 경제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경제정책과 대외적인 경제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대외경제정책으로 나뉘고, 통상정책은 대외경제정책중의 하나로서 주로 국가 간의 교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통상정책도 대외적인 교역에 관한 정책이라는 점에서 대외정책에 속하지만 국내 이해관계자들의 이해 조정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대내정책이기도 하다. 오늘날의 통상정책은 한 국가 경제정책의 단순한 대외적인 표출이 아니라 국내의 특수성과 대외적인 상황, 세계의 정치, 경제적인 여건 등을 감안해서 국가가 취하는 자세이다. 즉,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한 국가의 대응책이라든가 또는 수출입 행위에 대한 규제 및 조정 등 대외적인 관계에서 국가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 오늘날의 통상정책이다. 그러므로 통상정책 결정의 변수로는 국내의 정치, 경제, 사회적 환경, 정책결정기구, 민주성, 국민성, 외부경제 환경의 변화 등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 국가의 통상정책과 외교정책의 경계선은 점점 모호해지고 있고, 국가에 따라서는 통상과 외교정책을 같이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점점 통상정책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복잡해지고 있으며 통상정책은 이러한 다양성과 불규칙성속에서 최선 혹은 차선의 방안을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통상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