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플라톤의『국가론』에 나타나는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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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학 시간에 한 플라톤의 국가론을 체계적으로 논의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교육철학]플라톤의『국가론』에 나타나는 교육사상


Ⅰ.『국가론』에 나타난 국가의 구조와 덕
1. 『국가론』에 나타난 계층
2.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4주덕
3. 플라톤이 언급한 정체
4. 공산 사회

Ⅱ.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 사상
1. 초기 교육
2. 고등 교육
3. 도덕 교육
본문내용
Ⅱ.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 사상

1. 초기 교육
플라톤은 어린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는 아이들이 자신의 본성에 어울리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했다. 즉, 자식을 훌륭하게 키우는 일은 부모의 욕망에 따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자식의 소질에 맞게 그 능력을 계발하도록 하는 것이며, 교육하는 자가 학생을 훌륭하게 교육하는 일은 학생을 잘 관찰하여 그이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함으로써 자신과 타인, 그리고 국가를 위해서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자가기가 하게 되는 일에 대하여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가 없으며, 또한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을 업신여기거나 부끄러워하거나 간섭하는 일이 없이 각자 자기가 해야만 하는 일을 수행해 나가는 일이야말로 공동체 속에서 진리추구를 하며 자아를 실현하는 일이라고 그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교육은 이러한 인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여건을 조성해 주며 홀로 설 수 있도록 돕는 작업으로 본 것이다.
또한 플라톤은 인간의 인격 형성에 있어서 모방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었다.

‘모방이 어린 시절부터 오래도록 계속될 때는 신체상으로나 목소리에 있어서 또는 생각하는 데 있어서 마침내는 습관으로 그리고 성품으로 굳어버린다. 그러므로 어린이는 보다 위대하고 좋은 것에 믿음 속에서 양육되어 모방을 한 그의 본성은 그 자신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이용되어 진다.’

플라톤의 교육은 모방 생활을 통하여 실천할 수 있는 지능과 습관이 몸에 붙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플라톤은 초기 교육과 관련하여 아동 교육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모든 일에서 시작이 가장 중요하고 특히 무엇이든 젊고 어린것을 다루는 데에 그렇다는 걸 자네는 모르는가? 왜냐하면 그 시기가 가장 틀이 잘 잡히고 또 누구든 그것에다 찍어내고 싶은 본이 정해지기 때문일세’

이렇게 어릴 때의 ‘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래서 신체를 위한 것은 체육, 영혼을 위한 것은 음악을 교육 과정으로 들고 있다. 그리하여 20세까지의 초기 교육 과정으로서 음악과 체육을 강조하는 것이며, 음악에서 체육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플라톤의 생각이다. 왜냐하면 선량한 영혼이 선량한 육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또한 플라톤의 입장이기 때문이다.
플라톤은 교육제도에 대해서 혁신적인 개혁을 주장하였는데 그는 국가가 관리하는 공립교육의 엄격한 체계를 세울 것을 원했으며 노예민을 모든 교육적 기회에서 제외하고 남자와 같이 여자의 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한 것이다. 그리하여 플라톤은 교육 과정을 연령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여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플라톤 <국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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