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독서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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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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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 형식의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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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와 독서지도
Ⅰ. 들어가며
1. 독서치료의 개념
2. 독서치료의 원리
3. 독처치료의 종류
4. 독서치료의 가치와 효과
5. 독서치료의 자료 선정 기준
6. 독서치료의 과정
7. 독서 치료의 프로그램의 실례와 적용 사례
1) 독서치료의 프로그램의 실례
2) 독서치료의 적용 사례
Ⅱ. 나오며
- 본문내용
-
1. 독서치료의 개념
독서요법(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란 그리스어의 두 단어가 결합된 복합어로서 문학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 용어이다. 책을 통한 치료요법은 고대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BC 1000년경 고대 그리이스의 도시 테베에 있었던 도서관 현판 위에서 ‘영혼의 치유장소’ 라는 현판이 발견되었으며, BC 300년경 알렉산드리아의 도서관에는 ꡒ정신의 양약', 중세 스위스의 Saint Gall의 묘역 도서관에는 ‘영혼의 보약고’라고 씌여진 비문이 발견되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독서 교육(biblioeducation), 독서 심리(bibliopsychology), 독서 상담(bibliocounceling), 문학치료(literatherapy), 도서관 치료학(library therapeutics), 독서 크리닉, 독서 치료 등의 용어로 혼용되고 있으나 현재는 '독서요법'과 '독서치료'가 동일한 의미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독서 요법은 목적이나 대상에 따른 적용 범위나 방법이 다르고 때문에 한 가지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치료적 가치와 예방적 가치 개념과 진행 절차를 바탕으로 ꡐ정신적인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정립 시키기 위해 다양한 독서 재료와 독후 활동을 이용하는 모든 활동ꡑ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정의중 병원과 미국 도서관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사전적 정의
-웹스터 영어사전 3판(Webster's Third New Interational Dictonary of English Language, 1961)는 다음과 같다. ‘정신의학과 의약 분야에서 치료적인 보조물로써 읽기자료를 사용하고, 지시받은 대로 읽음으로써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하며,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을 사회에 복귀시키기 위한 치료이고, 시회적인 긴장을 없애기 위한 활동이다. 또한 독서 지도를 통해서 개인적인 문제 해결을 상담하는 것이다.’
2. 독서치료의 원리
1) 동일화, 카타르시스, 통찰
(1) 동일화의 원리
동일화는 다른 사람에게 애정을 느껴 자기와 다른 사람을 일체로 생각하도록 하는 자아의 자각과정으로, 투영과 섭취가 있다. 투영은 자기의 감정, 사고, 성격, 태도를 다른 사람 가운데서 찾아내는 것을 말하며, 섭취는 그 반대로 다fms 사람의 감정, 사고, 성격, 태도를 자기 가운데서 찾아내는 것이다.
(2) 카타르시스의 원리
카타르시스란 감정 정화로서 치료적인 면에서 볼 때는 대상자의 내면에 쌓여있는 욕구불만이나 심리적 갈등을 언어나 행동으로 표출시켜 충동적정서나 소극적인 감정을 발산시키는 것을 말한다. 독서치료에 있어서는 책 속의 등장인물 혹은 그 내용의 감정, 사고, 서역, 태도에 대한 감상을 문장으로나 말로 표현시키는 소위 감상의 고백을 말한다. 글이나 마로 감상을 표현해 나가는 동안 의식적이 억제난 억압이 점차 약해져 감에 따라 등장인물에 대한 감상이라고 하는 간접적인 표현이 현실 생활중의 인물에 대한 감상이라고 하는 직접적이 표현 형태로 바뀌어 나가게 된다.
(3) 통찰의 원리
통찰이란 자기 자신이나 자기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객관적이 인식을 체득하는 것으로 카타르시스 다음에 나타나는 것이다. 독서치료에 있어서의 통찰은 계속적인 치료 과정을 통해 책 속의 인물의 행동을 스스로 깨닫도록 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동기 조성이나 욕구를 달성할 수 있는 카타르시스를 동반한 감정적 통찰을 말한다.
2) 독자반응 이론
독일의 Jauss, Iser 등의 문학비평이론과 미국의 Rosenblatt의 반응중심 문학이론에 기초한 독자반응이론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다. 다시 말하면 문학 현상의 중요 요소인ꡐ독자-텍스트-작가ꡑ의 소통 축 가운데 그 동안 소외되어 오던 독자를 중심에 위치시켜서 소통을 바라보고자하는 이론이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은 문학 작품을 의미의 완성된 구조로서 취급하지 않고, 독자가 그것을 읽을 때 일어나는 반응을 중시함으로써 문학작품은 독자의 마음속에 새롭게 연출되는 행위로 바뀌게 된다고 본다. 즉, 읽기의 과정에서 독자는 더 이상 정해져 있는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독자 개인의 삶을 기초로 다양한 해석하면서 문학적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는 능동적인 의미 구성자로 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텍스트의 해석 차원에서 독서치료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가 된다. 내담자가 책의 내용을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창의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음으로써 텍스트의 내용을 자신의 문제와 관련시키면서 의식의 전환을 이루는 등 제반 독서치료 작용이 일어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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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인터넷 싸이트
1) www. bibliotherapy. pe. kr.
2) www. gulnara. net.
。서적
1) 손정표,『책아 우리 아이 마음을 열어줘』, 하제, 청어람 미디어, 2003.
2) 조셉 골드(이종인 옮김),『비블리오테라피』 북키앙, 2003.
3) 김현희 外『독서치료』, 학지사, 2001.
4) 양재한, 이경민, 황금숙 공저, 『독서치료와 어린이 글쓰기 지도』, 태일사, 2003.
。논문
1) 김현애,「자기통제 훈련을 병행한 독서치료의 효과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카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2) 정재희,「청소년의 상처난 마음을 돌보기 위한 독서치료 서비스 개발 방안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3.
3) 송영임, 「정신보건을 위한 공공도서관 역할 연구-독서치료의 적용과 관련하여」,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3.
4) 변우열, 「비행청소년 인성치료를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도서관학논집』26(199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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