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정보처리론] 글로벌 전자금융의 현황분석과 발전방향- 외국은행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1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3


Ⅱ. 본 론 4
1. CRM과 금융 4
2. 고객 획득 및 관리의 3가지 발전단계 12
3. 고객 분석 - 고객평가와 세분화 15
4. 지식 및 전략경영 23
5. 캐나다 로얄 은행의 세분화 및 모델링 기법 27
6. 웰스 파고의 e-CRM 활용 분석 29
7. e-CRM SWOT analysis 35
8. 은행 e-CRM 발전의 장애요소 극복 37
9. CRM 시스템 솔루션의 효과적 구현을 위한 20단계 41


Ⅲ. 결 론 51


참 고 문 헌 53
본문내용
현재 국내의 많은 은행들이 CRM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는 추세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CRM의 기술적 측면에 많이 치우쳐 온 것에 반해, 본 보고서는 CRM을 구축하고 있거나 구축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학문적,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성을 인식시켰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좀 더 깊고 폭넓은 연구가 수행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목적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프로젝트 팀은 CRM의 구축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은행 중에서도 역사나 여러 면에서 우리나라보다 앞서있는 해외은행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CRM 구축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서적, 논문, 인터넷 자료들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CRM과 e-CRM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 금융 서비스 부문의 고객전략과 고객 획득 및 3가지 발전단계, 세분화 전략과 CRM에 없어서는 안 되는 지식 경영을 서술하고 이어서 캐나다 로얄 은행과 미국의 웰스 파고의 사례를 통하여 이를 검증해 보았다.
사례 은행들은 먼저 가장 효과적인 기술적인 툴(Tool)을 완성한 후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접촉점을 만들었다. 그리고 접촉점들을 활용하여 고객의 TRANSACTION DATA를 저장하고, 고객을 세분화함과 동시에 고객 가치를 재발견했다. 이를 기반으로 예측 모델링을 설정하여
참고문헌

1. 정진서, 성공적인 CRM 구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1
2. 김재문, e-business model에 맞는 e-CRM 구축ㆍ실행 가이드, 거름, 2001
3. 송현수, e-CRM 구축과 운용전략, 새로운 제안, 2001
4. 스탠리 브라운, 세계최고기업들의 CRM전략, 21세기북스, 2001
5. 백종복, 금융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은행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국민대 경영대학원, 1993.
6. 송현수, e-CRM 구축과 운용전략, 새로운 제안, 2001
7. 김철종, 통합된 마케팅 커뮤티케이션 IMC,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0
8. 박태원, 고객이해를 위한 통계 활용 : CRM 사례를 중심으로, DNI 컨설팅, 2002
9. 대은경제 리뷰, 2000. 1
10. 패트리샤 세이볼드, 인터넷 시대의 기업전략, 나노미디어, 1999
11. 박호경, CIO, 2001년 6월 1일판
12. 최희갑, 각국 은행업의 디지털화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01
13. 손용락, 고객관계관리의 현황 및 구축방법, 산업기술연구소 논문집, 2000,
14. 이순철, 새로운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미국은행의 e-CRM전략 위주로 구성되었으나 작성시점의 경과로 유용성이 낮음
  • smuff***
    (2005.01.11 17:53:00)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시티은행의 국내 진출 사례에 관한 연구
  • 외국자본의 국내진출93. 씨티은행의 소비자 금융 마케팅 전략가. 씨티은행의 소비자 금융 발전과정 및 현황.101) 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발전과정2) 씨티은행 소비자 금융의 한국 진출 및 현황나. 씨티은행의 개인시장 분류 및 성공적 전략배경111) 씨티은행의 글로벌 소비자금융 핵심사업2) 씨티은행의 개인시장 분

  • [전자무역]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한국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전자무역 활용 기반 구축, 셋째,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 넷째, 전자무역 환경조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을 제시하였다. 목 차제1장 서론제2장 전자무역의 개관1. 전자무역의 정의2. 전자무역의 특징3. 전자무역의 중요성제3장 국내외 전자무역 추진현황 분석1. 주요 선진국의 전자무역 추진 동향2. 국내 전자무역의 추진 동향 3. 국내 전자무역의 문제점제4장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한국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1. 발전비전2. 한국 전자

  • [중소기업] 경제 재도약을 위한 중소제조업 공동화 대응방안
  • 현황을 살펴보고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사례, 제조업공동화를 이미 경험한 외국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중소제조업공동화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공동화 진행속도를 최대한 늦추는 방향으로 제도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고부가가치의 대체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셋째,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 및 기업체의 기술개발 노력 강화해야한다 넷째, 비용절감 및 현지화를 위한 해외이전에

  • [전략기획] 한국수출입은행 분석
  • 무역은행과 함께 청산결제 전담은행으로 지정Ⅱ. 미션임무분석Ⅱ. 미션임무분석2. 한국수출입은행 홈페이지 내 기능과 역할 (2)④ 대외관련 정보제공- 국별신용도(Country Risk) 평가- 국가별 정보 제공 (Overseas Economic information System : OEIS)- 해외투자 통계분석- 중국진출 자문센터⑤ 대 고객 서비스- 국제계약 상담- 수출금융정보 및 자문서비스(Export Credit Advisory Service : ECAS)- 수출지원상담센터 운영우리경제의 글로벌화를 선도하고, 국제협력에

  • 중국경제성장의 현황과 한국의 대응방안 및 시사점0K
  •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를 중심내용으로 중국의 투자환경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또한 오늘날 국가 간 무역 및 경쟁에 있어서의 시장장벽의 의미는 무색해 지고 있으며 전 세계의 시장은 점점 하나로 통합하여 지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 또한 변화하고 있는 대외환경에 적응하고 서둘러 개방에 소홀했던 분야들을 자유화함으로써 개방경제체제로 변모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 그 단계에 외국인 직접투자(FDI)를 통한 국가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