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정보처리론] 글로벌 전자금융의 현황분석과 발전방향- 외국은행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1 / 2019.12.24
- 5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3
Ⅱ. 본 론 4
1. CRM과 금융 4
2. 고객 획득 및 관리의 3가지 발전단계 12
3. 고객 분석 - 고객평가와 세분화 15
4. 지식 및 전략경영 23
5. 캐나다 로얄 은행의 세분화 및 모델링 기법 27
6. 웰스 파고의 e-CRM 활용 분석 29
7. e-CRM SWOT analysis 35
8. 은행 e-CRM 발전의 장애요소 극복 37
9. CRM 시스템 솔루션의 효과적 구현을 위한 20단계 41
Ⅲ. 결 론 51
참 고 문 헌 53
- 본문내용
-
현재 국내의 많은 은행들이 CRM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는 추세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CRM의 기술적 측면에 많이 치우쳐 온 것에 반해, 본 보고서는 CRM을 구축하고 있거나 구축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학문적,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성을 인식시켰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좀 더 깊고 폭넓은 연구가 수행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목적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프로젝트 팀은 CRM의 구축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은행 중에서도 역사나 여러 면에서 우리나라보다 앞서있는 해외은행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CRM 구축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서적, 논문, 인터넷 자료들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CRM과 e-CRM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 금융 서비스 부문의 고객전략과 고객 획득 및 3가지 발전단계, 세분화 전략과 CRM에 없어서는 안 되는 지식 경영을 서술하고 이어서 캐나다 로얄 은행과 미국의 웰스 파고의 사례를 통하여 이를 검증해 보았다.
사례 은행들은 먼저 가장 효과적인 기술적인 툴(Tool)을 완성한 후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접촉점을 만들었다. 그리고 접촉점들을 활용하여 고객의 TRANSACTION DATA를 저장하고, 고객을 세분화함과 동시에 고객 가치를 재발견했다. 이를 기반으로 예측 모델링을 설정하여
- 참고문헌
-
1. 정진서, 성공적인 CRM 구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1
2. 김재문, e-business model에 맞는 e-CRM 구축ㆍ실행 가이드, 거름, 2001
3. 송현수, e-CRM 구축과 운용전략, 새로운 제안, 2001
4. 스탠리 브라운, 세계최고기업들의 CRM전략, 21세기북스, 2001
5. 백종복, 금융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은행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국민대 경영대학원, 1993.
6. 송현수, e-CRM 구축과 운용전략, 새로운 제안, 2001
7. 김철종, 통합된 마케팅 커뮤티케이션 IMC,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0
8. 박태원, 고객이해를 위한 통계 활용 : CRM 사례를 중심으로, DNI 컨설팅, 2002
9. 대은경제 리뷰, 2000. 1
10. 패트리샤 세이볼드, 인터넷 시대의 기업전략, 나노미디어, 1999
11. 박호경, CIO, 2001년 6월 1일판
12. 최희갑, 각국 은행업의 디지털화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01
13. 손용락, 고객관계관리의 현황 및 구축방법, 산업기술연구소 논문집, 2000,
14. 이순철, 새로운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자료평가
- 미국은행의 e-CRM전략 위주로 구성되었으나 작성시점의 경과로 유용성이 낮음
- smuff***
(2005.01.11 17:53: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