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론]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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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론 시간에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마케팅 이란 주제로 레포트를 쓴것입니다.
항공사를 비롯한 일반 기업과 접목시켰을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전략적 제휴 시대의 도래 배경
- 전략적 제휴의 개념
- 일반적 전략적 제휴의 개념
- 전략적 제휴 효과
- 성공적인 항공사간의 제휴를 위한 전략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분류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형태별 분류
- 항공사 제휴의 진행 단계별 분류
-항공사간의 제휴 결속력에 따른 분류
- 항공사 제휴형성의 동기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 분석
- 국내 항공사 제휴 현황
-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말, 전세계 항공 운송 업계는 일찍이 볼 수 없는 치열한 경쟁체제에 직면해야 했고, 항공사들은 나름대로의 대응책을 모색해야 했다. 그 대응책 중 가장 효과적으로 간주된 것이 바로 항공사간의 제휴였다. 시장 접근에 대한 보다 효울적이고 우회적인 수단으로 간구된 것이 타 항공사와의 전략적 제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사들이 전략적 제휴를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환경 변화와 경쟁 심화라는 외부적인 요인 이외에도, 비용 절감과 수익 증대라는 가장 중요한 내부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 또한 90년대 들어 세계의 경제 체계는 급격한 자유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이의 궁극적 목표는 하나의 교역권 즉, 세계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런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자체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했으나, 급격한 경제환경의 변화는 항공사 자신의 체질 강화로만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는 한계점에 도달하게 되었다. 결국 거의 모든 항공사가 여러 형태로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고, 제휴 형태는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되면서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어 여타 산업의 전략적
제휴보다 그 중요도를 더하고 있다.

항공사간의 제휴는 1992년에 최초로 미국정부의 ‘독점금지예외허용’(anti-trust immunity)을 인정하면서 대형 항공사들이 양자간 제휴도입이 경쟁적으로 시작되었다.
미정부가 양국간 항공자유협정(open skies)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도입한 독점금지예외허용은 소유권 규제사의 인수와 합병이 불가능한 항공운송산업에서 미국과 항공자유화협정을 맺는 국가의 항공사가 미국 항공사와 제휴할 경우, 공동운임과 경영차원의 협조가 공정거래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독점금지 예외 규정을 인정해주었기 때문이다.
대형항공사들이 제휴나 그룹화에 의해서 세계적인 노선망을 구축하고 있어 초대형 항공운송 그룹이 출현하고 있다. 오늘날 항공운송업의 특징으로는 대형화와 세계화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가져온 배경으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가장 주목할 만한 요인으로는 1978년부터 시행된 항공규제완화를 우선적으로 들 수 있다. 또한 CRS 등의 발달에 의해 항공사간의 다각적인 제휴가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강석.서명선(2002), 세계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와 유형 분석, 항공산업 연구소, 한공상업연구 제60집.
민혜성.조인환(2003), 항공사의 전략적제휴가 항공사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2003 제2권1호.
구본기(2003), 항공사 전략적제휴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7권 제3호,p21.
이윤철.백성진(2003),진화론적 관점에서의 글로벌 네트워크 전개에 관한 연구 -항공운송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국전략경영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발표논문집,p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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