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텍스트의 다성성과 자유로운 주체의 형성
1. 내적 구조를 통한 의미의 다성성
2. 맥락을 통한 의미의 다양성
3. 가치 지향에 따른 의미의 다성성
Ⅲ. 문학을 통한 교육을 방해하는 세 가지 고정 관념
1. 문학을 하나의 교과(敎科) 체제로 인식하려는 고정 관념
2. 문학의 표현 형식을 가르치는 것을 중시하는 관점
3. 문학을 심미적 등가물로만 인식하려는 고정 관념
4. 문학의 작용력을 교육의 방법론으로 전이하기
5. 방법론 발전을 위한 지속적 화두들
Ⅳ. 문학 교사론
Ⅴ. 문학 교재론
Ⅵ. 문학 학습자론
Ⅶ. 결론
본문내용
ꡐ문학ꡑ은 교과로서의 자질을 독특하면서도 전형적인 모습으로 갖추고 있는 인간의 정신 활동 분야이다. 문학의 교과적 자질은 문학 내부의 폭넓은 교육적 작용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며, 그 교육적 작용이란 상상력과 언어의 심미적 형식에 의한 삶의 경험 기제를 문학이 제공하고 있다는 데서 발생한다. 이런 면에서 ꡐ문학ꡑ은 개체의 정신적 발달과 언어 공동체의 문화 발달에 주요한 學習源이 되어 온 교과적 전통을 지니고 있다. ꡐ문학ꡑ이라는 교과는 학교 제도와 상관 없이, 인류가 가졌던 가장 오랜 지적 문화적 전통 속에, 가장 자연스러운 교육적 위상을 지녀 왔고, 어느 시대 어느 공간에서나 삶과 문화를 이어주는 기본적 교육 영역[Basic]으로서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문학은 여타의 지식 분야(교과)처럼 법칙성에 의해서 그 지식이 구조화되는 교과가 아니라는 점에서 독특한 모습을 드러낸다. 문학이 하나의 학문적 대상으로 탐구되면서 소설이나 시의 문법을 구축하려고 했던 역사는 길지 않다. 문학은 작품으로 존재했고, 그것의 수용과 감동 및 심미적 교훈적 영향으로 존재했을 뿐이었다. 문학 자체가 학문적 법칙성으로 파악될 성질의 것이 아닌 면을 본래부터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근대 이후 문학은 향유 차원을 넘어 탐구의 대상으로 등장하면서 문학학의 가능성을 확장해 왔고, 문학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역사적, 사회적 관련상을 논구하는 과정에서, 또는 문학 내적 세계를 더욱 정밀하게 조명하는 가운데 문학 탐구의 장은 급속도로 확장되었다. 여기에는 물론 근대 과학의 발전과 그에 기반하는 연구 패러다임이 깊이 작용했다. 또한 근대 이후 학교 교육은 공교육으로서의 제도적 기능과 사회적 의미를 강화하면서 교육의 내용과 운영 양면에서 과학적 합리성을 보강해 왔다. 이론적 탐구의 대상으로 ꡐ교육과정ꡑ의 개념이 공식화되는 것이 금세기 초엽이었음에 비추어 볼 때, 교육의 목적을 이념적으로 기능적으로 정교화하고 교육의 체제와 계획과 운영을 다양하게 발전시키고, 교육 현상 전체를 학문적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노력은 이미 하나의 학문적 전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소설문학] 송대소설
  • 문학흥성원인도시경제와 상공업의 발달로 생활이 안정되었으며 이학의 발달과 과거제도의 확립되고 문인을 우대한 정치적인 요인 등은 문학흥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문학적으로 모든 문학형식이 당대에 최고조에 이르렀기 때문에 송대는 당을 계승하면서 송대의 시대상을 담아 낼 수 있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 되어 문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게 되었다. Ⅱ. 송대의 소설의 특징 및 작품화본소설(话本小说)1. 송대의 소설 이 시기에는 재

  • 운영전 연구 레포트
  • 교육대학원, 2001, 박현주 박현주, 「운영전의 여성인물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2, 신용수 신용수,「운영전 연구 -여성 인물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은선 이은선,「조선 후기 애정소설에 나타난 여성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등의 연구를 들 수 있다.이상의 의 작품론적인 선행 연구들을 검토해 볼 때 의 저자 및 저작 연대, 이본의 종류 및 변이 양상, 비교문학론적

  • 인문과학 이봉범
  • 및 잡지의 경우는 신인欄과 추천欄이 결합된 작품 소개란을 통해 신인들의 등용문을 열어주었고, 신인뿐만 아니라 독서계의 중심계층으로 부상한 학생들의 글쓰기 욕구도 일부 수렴해내는 성과를 거두었다.이상의 개관을 통해 해방직후에는 등단제도가 복원․구축되지 못함으로써 공급과 수요의 극심한 불균형이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신인들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문학판 자체가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축소될

  • 한국문학의 이해 - 문인답사 보고서 - 이광수 선생의 생가 답사보고서
  • 교육자가 되기를 꿈꾸었다. 1915년 9월 김성수(金性洙)의 후원으로 재차 도일하여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 고등예과에 편입한 뒤 이듬해 1916년 9월 와세다대학 철학과에 입학, 광범위한 독서를 하였다. 계몽적 논설을 《매일신보》에 연재하여 문명(文名)을 높이고, 이듬해 1917년 1월 1일부터 한국신문학사상 획기적인 장편 〈무정〉을 연재하였다. 이어서 〈소년의 비애〉 〈윤광호〉 〈방황〉을 《청춘》에 발표하였다. 격심한 과로 끝에 폐환에 걸

  • 송대의 시대적 배경과 소설
  • 문학흥성원인도시경제와 상공업의 발달로 생활이 안정되었으며 이학의 발달과 과거제도의 확립되고 문인을 우대한 정치적인 요인 등은 문학흥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문학적으로 모든 문학형식이 당대에 최고조에 이르렀기 때문에 송대는 당을 계승하면서 송대의 시대상을 담아 낼 수 있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 되어 문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게 되었다. Ⅱ. 송대의 소설의 특징 및 작품화본소설(话本小说)1. 송대의 소설 이 시기에는 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