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와 기업윤리활동 및 기업윤리경영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활동의 윤리성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 개념의 통합 가능성
Ⅳ. 기업 윤리경영과 근로의욕과의 관계
Ⅴ. 마케팅 분야에서의 기업윤리
Ⅵ. 기업의 윤리활동의 형태
Ⅶ. 결론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 경영학계와 기업들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된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다. 포스코가 1993년 윤리헌장을 선포하여, 구매과정의 투명화를 위해 직원들로 하여금 국제공인 구매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할 것을 권장한 바 있고, 현대자동차도 1995년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ꡒ임직원 윤리실천강령ꡐ을 선포, 협력업체와 거래할 때 비리를 근절시키고자 시도하였다. 이밖에도 삼성그룹은 1996년에 윤리규범을 제정했고, SK도 1998년 윤리헌장을 제정했고, 롯데그룹도 2000년에 롯데윤리강령을 채택하고 윤리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윤리경영에 관심을 기울였다. 두산그룹은 New Start 선포식을 갖고 윤리강령을 만들었는데, 기업의 투명성과 윤리성보다는 제품의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업의 효율성을 강조했다.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IMF외환위기 이후 기업의 투명성이 기업의 생존과 관련이 있음을 더욱 깊이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윤리(ethics)란 보편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보편적 윤리는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윤리가 존재한다는 생각에 근거하고 있고, 상대적 윤리는 시대, 문화, 지역, 집단 등에 따라 다른 잣대가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에 근거한다. 보편적 윤리만 지나치게 강조되면, 윤리가 경직되어 다양한 집단과 문화에 적용되는 실제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고, 현실생활의 다채로운 면면을 반영하지 못하게 된다. 반면, 상대적 윤리만 지나치게 강조하면, 윤리의 기준이 모호해지고 어떤 행위도 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수용해야 함으로써 윤리 자체가 무의미해지는 문제를 발생한다. 윤리의 현실에의 적용을 위해서는 결국 보편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의 두 측면을 조화롭게 수용할 필요가 있다. 기업체마다 강조하는 창립이념과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윤리경영을 다룰 때 상대적인 윤리를 무시할 수 없지만, 모든 기업활동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윤리 또한 중요한 지표를 제시할 수 있다.

Ⅱ. 기업활동의 윤리성

기업활동의 윤리성은 고용차별, 작업장 환경, 인사비리, 부당노동행위, 노사관계 등과 같은 개별 기업의 근로조건과 관련된 사항과 정치자금 제공, 정부로부터의 특혜, 비자금, 과다접대비, 뇌물 수수, 촌지 제공 등과 같은 정경유착 문제들, 그리고 탈세, 접대비/공금유용, 돈세탁, 분식회계, 정보은폐/비실명거래, 주식위장 분산, 불법거래/불법영업, 지적재산권 침해, 변칙 상속/증여 등과 같은 경영 불투명성의 항목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일반 기업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내부 윤리적 사항이외에도 케이블TV 사업자들과는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할 수 있는 사항들이 관련된다. 예를 들어, 일반 PP와 관련해서는 허위과대 광고, 상품 유통적 성격을 지니는 홈쇼핑 채널의 경우는 허위광고 및 불량상품을 취급하는 등의 문제들이 해당되며, SO와 관련해서는 가입자의 정보를 유출하는 문제 등이 기업활동의 윤리성에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윤리경영과 함께 한 KT&G의 현재와 미래
  • 기업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을 찾았고, 자산 규모에 비해 그 인지도가 높지 않은 KT&G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 ③ 민영화된 거대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그 파급효과를 볼 때, KT&G가 윤리경영을 구현하고 있는지, 아니면 도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에서 선정2) KT&G는 어떤 회사인가?① 의미② 일반 현황③ 역사 및 사업 영역④ 재무정보 및 경영실적3) 경영 이념2. KT&G의 현재(S.W.O.T 분석)3. KT&G의 문제점과 대응책(사회공헌활동 / 민영화 / 윤리

  • [기업윤리] KT&G의 윤리경영 그 현재와 미래
  • 경영’과 소위 ‘윤리경영’이라는 방안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요인을 바탕으로 특정 기업이 사회중시경영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고, 그것이 그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또한 기업의 현주소를 최대한 심도 있게 분석하여, 그 기업에게 있어서 사회중시경영이 적합한 경영 모델인지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만약 선정한 기업이 사회중시경영이라는 개념을 아직 경영활동에 접목

  • [전략경영] 벤치마킹
  • 기업 경영에서는 남의 것을 모방하여 자기 기업에 맞게끔 재창조하는 작업이 여러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몇 해 전부터 우리 귀에 익숙하게 들려오고 있는, 기업 경영의 새로운 기법으로 각광 받고 있는 벤치 마킹 이라는 것이다.이번 조사를 통해 벤치 마킹에 대한 정의와 개념 그리고 그것의 활용 및 적용 방법과 실제 사례를 통해 벤치 마킹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벤치 마킹이 실패할 수 있는 원인 분석과 성공을 위해 필요

  • 중소기업의 사회책임경영(CSR) 우수사례분석과 활성화 방안
  • 기업의 사회책임경영의 활성화 방안제시를 위해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중소기업의 CSR은 사회공헌 담당자의 부재 혹은 중복업무경향, 꾸준한 지역사회 공헌활동,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봉사활동참여 라는 세 가지 공통적인 특성을 발견하였다. 또한 재정, 인력 부족의 어려움과 일반인들의 인식부족, 정부지원의 부재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이에 그 활성화 방안으로 법적-윤리적 책임 부문에서는 보상체계 재정립과 징계

  • [경영학] 삼성의 비윤리경영과 대안책
  • 윤리경영 1. 윤리경영이란? (비윤리경영vs윤리경영) 2. 윤리경영의 필요성3. 윤리경영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과4. 윤리경영추진에 필수적인 윤리강령Part 2. 한국의 대표적 대기업 삼성의 비윤리 경영삼성의 윤리 강령(삼성 SDI) 1. 삼성의 비자금문제① 삼성 비자금문제 사건 개요② 삼성 비자금문제 사건 묘사2. 삼성의 전환사채 사건 ① 삼성 전환사채 사건 개요② 삼성 전환사채 사건 묘사Part 3. 대안제시 및 최종대안 결정1. 대안제시 ①삼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