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와 기업윤리활동 및 기업윤리경영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활동의 윤리성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 개념의 통합 가능성
Ⅳ. 기업 윤리경영과 근로의욕과의 관계
Ⅴ. 마케팅 분야에서의 기업윤리
Ⅵ. 기업의 윤리활동의 형태
Ⅶ. 결론
- 본문내용
-
1990년대 이후 경영학계와 기업들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된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다. 포스코가 1993년 윤리헌장을 선포하여, 구매과정의 투명화를 위해 직원들로 하여금 국제공인 구매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할 것을 권장한 바 있고, 현대자동차도 1995년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ꡒ임직원 윤리실천강령ꡐ을 선포, 협력업체와 거래할 때 비리를 근절시키고자 시도하였다. 이밖에도 삼성그룹은 1996년에 윤리규범을 제정했고, SK도 1998년 윤리헌장을 제정했고, 롯데그룹도 2000년에 롯데윤리강령을 채택하고 윤리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윤리경영에 관심을 기울였다. 두산그룹은 New Start 선포식을 갖고 윤리강령을 만들었는데, 기업의 투명성과 윤리성보다는 제품의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업의 효율성을 강조했다.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IMF외환위기 이후 기업의 투명성이 기업의 생존과 관련이 있음을 더욱 깊이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윤리(ethics)란 보편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보편적 윤리는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윤리가 존재한다는 생각에 근거하고 있고, 상대적 윤리는 시대, 문화, 지역, 집단 등에 따라 다른 잣대가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에 근거한다. 보편적 윤리만 지나치게 강조되면, 윤리가 경직되어 다양한 집단과 문화에 적용되는 실제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고, 현실생활의 다채로운 면면을 반영하지 못하게 된다. 반면, 상대적 윤리만 지나치게 강조하면, 윤리의 기준이 모호해지고 어떤 행위도 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수용해야 함으로써 윤리 자체가 무의미해지는 문제를 발생한다. 윤리의 현실에의 적용을 위해서는 결국 보편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의 두 측면을 조화롭게 수용할 필요가 있다. 기업체마다 강조하는 창립이념과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윤리경영을 다룰 때 상대적인 윤리를 무시할 수 없지만, 모든 기업활동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윤리 또한 중요한 지표를 제시할 수 있다.
Ⅱ. 기업활동의 윤리성
기업활동의 윤리성은 고용차별, 작업장 환경, 인사비리, 부당노동행위, 노사관계 등과 같은 개별 기업의 근로조건과 관련된 사항과 정치자금 제공, 정부로부터의 특혜, 비자금, 과다접대비, 뇌물 수수, 촌지 제공 등과 같은 정경유착 문제들, 그리고 탈세, 접대비/공금유용, 돈세탁, 분식회계, 정보은폐/비실명거래, 주식위장 분산, 불법거래/불법영업, 지적재산권 침해, 변칙 상속/증여 등과 같은 경영 불투명성의 항목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일반 기업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내부 윤리적 사항이외에도 케이블TV 사업자들과는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할 수 있는 사항들이 관련된다. 예를 들어, 일반 PP와 관련해서는 허위과대 광고, 상품 유통적 성격을 지니는 홈쇼핑 채널의 경우는 허위광고 및 불량상품을 취급하는 등의 문제들이 해당되며, SO와 관련해서는 가입자의 정보를 유출하는 문제 등이 기업활동의 윤리성에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