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인간의 본성과 인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문
2. 인간의 본성
3. 성경에서의 인간의 본질적 구조
4. 학문분야별 다양한 인간관
(1) 유가적 인간이해
(2) 기독교의 인간관
(3) 실존주의 인간개념
5. 결론
- 본문내용
-
자기를 하나의 보편적이고 영원한 이상에 따라서 이해할 수 있는 의식을 우리는 <정신>이라고 부른다. 인간만이 정신적 존재이며, <인간성>의 정도는 그가 계발하고 있는 정신의 정도에 비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자연>과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구성하고 제작함으로써 자연을 정신화하고 다시 정신을 자연화시키는 창조된 창조자이다.
이러한 인간의 특성에 언급한 다양한 표현들을 살펴보자. 이성적 동물, 정치. 사회적 동물, 역사적 동물, 심미적 동물, 종교적 동물, 생산적 동물, 형이상학적 동물 등 인간의 특성을 가리키는 표현들은 셀 수 없이 많다. 이러한 표현들로부터 우리는 인간이 이성적 능력, 정치.사회적 능력, 역사적 능력, 심미적 능력, 종교적 능력, 생산적 능력, 형이상학적 능력 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인생관>이나 <자화상>을 갖지 못한 <인간>을 상상할 수 없을만큼 인간은 누구나 자기자신과 사회.역사에 대한 그 나름의 견해를 가지며 이러한 인생관.세계관.자기이해는 각자의 사고. 행동. 생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그렇다면 이념적이고 역사적인 자기이해에 불과할 <인간의 본질>을 이념적, 역사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이 개인에게나 집단에게 얼마나 중대한 의미를 갖는 것인가는 긴 설명을 요하지 않을 것이다.
2. 인간의 본성
우선 인간의 본성에 대한 나의 의견을 피력하기 전에 나의 견해가 다소나마 정확성을 띠고 여러 사람에게 공감대를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공통적인 현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것이다. 그래서 인간학에서 규정하는 인간의 본질을 살펴본 후에, 그 위에 전제한 나의 글을 펴고자 한다.
인간의 본성에 대해 논한다고 할 때, 이 본질에 대한 물음의 의미가 정확히 규정되어야만 한다. 정의란 한정을 뜻한다. 다른 것들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은 생물학적, 생태학적 범주로 나뉠 수 있고 그 외 여러 가지 갈래로 구분, 정의되어 질 수 있다.
우선은 고대 희랍으로부터 정의되어 온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주장이다. 인간의 본질에는 이성이라는 사고 작용이 이루어져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고, 인간에게 있어 항상 스스로를 완성에로 향하게 하고 또한 사회적 인간관계 속에서도 정의를 구현케 한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주장을 한 사람들은 인간이 육체와 영혼으로 구분되어진다고 보았으며, 영혼을 보다 더 중요시하였다. 플라톤이 그렇게 생각했고 스토아 학파 사람들도 그것을 인정하였다. 또 경험론 자의 효용 원리-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위하는 쪽으로 인간의 행동이 변한다-도 그 전제 자체에 이성의 활동을 인정한 것이다. 또한 매슬로우는 인간은 자기실현을 향해 박차를 가할 수 있는 내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인간이 이성적 존재임을 선언했다. 하지만 이렇게 이성의 활동으로 인간이 항상 좋은 쪽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은 항상 이기적이고 충동적으로 행동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타인에 대해 적대적이며 이기적이고, 탐욕적이라는 견해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인간의 내재된 충동(libido)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인간은 자주적으로 주체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무의식이 환경적 영향 또는 잠재된 위협으로부터 발현되어 인간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애드레이나 로렌쯔는 인간의 모습이 강한공격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로렌쯔는 동물들의 생득적인 충동으로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na8***
(2009.11.20 16:03: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