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방송대]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의 필요성
2. 보육교사의 역할
1) 대리 부모로서의 역할
2)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5)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6)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7)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3. 보육교사의 자질
1) 전문적인 자질을 지녀야 한다.
2) 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3) 보육교사는 영아를 귀중한 존재임을 확실히 믿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4) 보육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5) 보육교사는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원만한 인격을 지녀야 한다.
6) 보육교사는 미래를 준비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4. 보육교사의 자질 개선 방안
1) 더욱 많은 보육시설의 확대가 요구된다.
2) 체계적인 보수교육을 받는 제도가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3) 보육교사의 자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이 모색되어야 한다.
4) 교사에 대한 역할 인식, 근무 조건 등이 확립되어야한다.
5) 보육정보센터의 활용이 필요하다.
6)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에 영향을 주는 근무여건의 개선이 필요하다.
7) 공보육 실현을 위한 통합적인 법망과 행정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보육시설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표준보육과정 편성과 평가 인증제도 등이 도입되면서 보육시설 나름대로의 철학적 기초를 갖고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보육 목적과 목표에 도달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유아교육과정을 모방하는 것이 아닌 보육시설에 맞는 특색있는 보육과정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럼 여기서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과 보육시설 보육과정의 특성을 살펴보자. 유아교육백서에 의하면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교육법에 의하여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고시하게 되며, 이는 전국의 유아들에게 교육하여야 할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교육과정의 내용을 국가 수준에서 체계화하여 제시하는 교육과정(기준)인 것이다.” 보육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우선 영아양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성격에 영아에 대한 애정을 지니고 영아기의 경험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진환(1999) 영유아 보육개론 학지사
서영숙 ․ 허정경 ․ 오현주(2004). 방과후 아동지도론. 양서원.
조인숙 ․ 오선영 ․ 유정은(2001).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순형 ․ 이소연 ․ 이완정 ․ 이혜승 ․ 이영미 ․ 성미영 ․ 권기남(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교문사
양옥승 외(199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 학지사
http://blog.naver.com/shimbomi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