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방송대]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의 필요성
2. 보육교사의 역할
1) 대리 부모로서의 역할
2)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5)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6)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7)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3. 보육교사의 자질
1) 전문적인 자질을 지녀야 한다.
2) 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3) 보육교사는 영아를 귀중한 존재임을 확실히 믿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4) 보육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5) 보육교사는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원만한 인격을 지녀야 한다.
6) 보육교사는 미래를 준비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4. 보육교사의 자질 개선 방안
1) 더욱 많은 보육시설의 확대가 요구된다.
2) 체계적인 보수교육을 받는 제도가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3) 보육교사의 자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이 모색되어야 한다.
4) 교사에 대한 역할 인식, 근무 조건 등이 확립되어야한다.
5) 보육정보센터의 활용이 필요하다.
6)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에 영향을 주는 근무여건의 개선이 필요하다.
7) 공보육 실현을 위한 통합적인 법망과 행정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보육시설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표준보육과정 편성과 평가 인증제도 등이 도입되면서 보육시설 나름대로의 철학적 기초를 갖고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보육 목적과 목표에 도달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유아교육과정을 모방하는 것이 아닌 보육시설에 맞는 특색있는 보육과정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럼 여기서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과 보육시설 보육과정의 특성을 살펴보자. 유아교육백서에 의하면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교육법에 의하여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고시하게 되며, 이는 전국의 유아들에게 교육하여야 할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교육과정의 내용을 국가 수준에서 체계화하여 제시하는 교육과정(기준)인 것이다.” 보육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우선 영아양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성격에 영아에 대한 애정을 지니고 영아기의 경험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진환(1999) 영유아 보육개론 학지사
서영숙 ․ 허정경 ․ 오현주(2004). 방과후 아동지도론. 양서원.
조인숙 ․ 오선영 ․ 유정은(2001).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순형 ․ 이소연 ․ 이완정 ․ 이혜승 ․ 이영미 ․ 성미영 ․ 권기남(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교문사
양옥승 외(199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 학지사
http://blog.naver.com/shimbomi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0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D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

  • [빙송대]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oe
  •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자질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고 가정에서 유아들과 직접 대면하면서 유아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또한 유아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계획된 교육프로그램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효과는 크다. 앞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요소가 어우러져야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장

  • [방송대]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oe
  •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자질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고 가정에서 유아들과 직접 대면하면서 유아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또한 유아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계획된 교육프로그램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효과는 크다. 앞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요소가 어우러져야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장

  •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및 활성화 방안
  • 교육 프로그램의 유사점과 차이점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한계 9.부모교육의 효과1) 부모에게 나타난 효과 2) 자녀에게 나타난 효과10.부모교육의 과제 및 활성화 방안1)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과제2)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Ⅲ.결론1. 서론 유아들의 세계에 가장 중요한 사람은 부모이다. 부모는 자녀의 첫 번째 일차적 교사이며, 자녀의 성장, 발전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는 가장 중요한 인적 환경이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부모역할을 하기란 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