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에 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자료실을 방문하신 분 학업에
나날이 커다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
1. 서론

2. 본 론
1) 구성주의적 미술학습의 원리
(1) 학습자 중심의 미술학습
(2) 사고과정을 중시하는 미술학습
(3) 실제적 경험과 관련된 미술학습
(4) 상호작용을 통한 미술학습
(5) 통합적 접근을 통한 미술학습
2) 평면표현의 발달
(1) 로웬펠드의 발달단계
① 난화기 (2~4세)
② 전도식기(4~7세)
③ 도식기(7~9세)
④ 또래 집단기(9~11세)
⑤ 의사실기(11~13세)
⑥ 결정기 (13~17세)
(2) 평면표현의 발달과정
① 유희적 난화기(4세 이하)
② 탐색적 상징기(4~6세)
③ 분화적 상징기 (6~9세)
④ 형태적 사실기(9세~12세)
⑤ 공간적 사실기 (12세 이상)
3) 입체표현의 발달
(1) 탐색적 유희기(4세이하)
(2) 공간적 사실기 (12세이상)
4)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1) 아이들의 정서안정이다.
(2) 표현 능력을 길러준다.
(3) 시각 예술의 재능을 개발시켜 준다.
5) 나의 의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는 일생동안 몸이 가장 빨리 크고 변할 뿐만 아니라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시기라고 할 것이다. 영국의 도빙 박사의 논문의 의하면 생후 2년이면 어른의 뇌 무게의 70%정도로, 3세에는 79%정도로 늘어나며, 10세 경 거의 성인의 상태에 가깝게 늘어난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유아기 때 지적 자극이나 영향을 준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특히,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현재 미술교육은 기법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 없고, 형식적이며, 틀에 박힌 기존의 미술교육을 탈피하고, 어린이들이 마음껏 상상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유아미술 교육과 효율적인 유아미술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하지만 미술교과는 명확한 해답을 갖고 있는 주요 교과와는 다르게 미술표현 부분에서는 교사가 정확한 답을 알지 못하며, 정확한 답이 있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각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어린이가 개별적인 방법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고 지각하도록 격려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교사의 역할 또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논의될 내용을 바탕으로 자아발견을 하도록 도와주고 좋은 표현을 할 수 있게 격려해주면 되는 것이다. 구성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교육에 가장 대표적인 인물인 로웬펠드 로웬펠드 : 서구 미술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저명한 미술교육학자로서 심리학자 겸 화가이기도 하다1903년 오스트리아의 린츠에서 태어난 로웬펠드는 레악 김나지움과 빈네제 대학을 졸업하고 빈에서 맹아와 약시아를 가르치다가 1938년 나치의 반유태정책으로 미국으로 건너왔다. 그 후 미국의 햄프턴 대학에서 10여 년 동안 주로 흑인을 가르치면서 인권운동에 참여하다가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으로 옮겼다 그는 1960년 타계할 때가지 수많은 저술활동과 강의 등으로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미술교육이론을 정립하였다 아동중심. 창의성 중심 과정중심 미술교육의 큰 흐름을 형성하는 바탕이 되었다.와 게이츠켈과 허위추, 데이의 견해를 간단히 비교해보겠다. 그리고 미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해보기로 하자.
2. 본 론
1) 구성주의적 미술학습의 원리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행동주의로 시작하여 여러 형태의 구조주의와 인지주의로의 철학적 전환기에 생겨난 인지론의 한 형태이다. 구성주의 사상을 교육에 적용시켜 발전시킨 최초의 학자는 Piaget와 Dewey이다.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를 60여 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했으며, 지식의 생성은 즉시 이해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지 않고 아동 자신이 지식을 먼저 구성해야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했다. Dewey는 사유작용은 어떤 문제에 부딪혀서 이전에 경험한 적이 없는 상황에 접하여 의혹이나 곤혹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생긴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 해결의 결과가 관념이고 관념 중에서 쓸모 있고 유효한 관념이 진리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 1993년 9월 5일, 미진사, 로웬펠드. 브리테인 , 서울교육대학교 번역
-미술교육 , 1994년 2월1일, 교육과학사 , 이규선 김동영 류재만 전성수 최윤재 권준범
-이규선, 류재만 <패러다임의 변화와 미술교육 방법 탐색> ≪한국미술 교과교육학회지≫ 2000
-이수경, 이주연 <문화의 이해를 돕는 미술교육 프로그램>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p.24-26, 2003
-유종회 <전통 미술학습 프로그램>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p.36-38, 2003
-전옥순 <구성주의 교육에 기초한 미술과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p.16,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임소영 <구성주의를 통한 미술과 교육과정 개성방향 연구> p.3,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되어있네요.
    자신의 생각이 많이 담겨있는 자료입니다.
  • x***
    (2008.12.11 02:43: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vhfghf
  • fie***
    (2008.10.29 00:46:20)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종류,특성,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장점,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문제점, 교과교실 관련 제언
  • 교육의 이론Ⅳ.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종류1. 영어과 교과교육실2. 과학과 교과교육실3. 사회과 교과교육실4. 예능과 교과교육실5. 국어과 교과교육실6. 수학과 교과교육실7. 컴퓨터과 교과교육실Ⅴ.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특성Ⅵ.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장점1. 국어 교과교육실2. 도덕 교과교육실 3. 사회 교과교육실 4. 수학 교과교육실 5. 과학 교과교육실 6. 음악 교과교육실 7. 미술 교과교육실 8.

  • [미대입시제도][미술교육]미술교육의 배경,목적, 미대입시제도의 현황,실기, 미대입시제도의 문제점,쟁점, 미대입시제도의 개선과제
  • 미술사가나 미술경영자와의 접촉도 무시할 수 없다. 개방적인 주요 예술대학들이, 교수들의 정체현상을 타계하고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외부 예술가 거주프로그램이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외부 작가 초빙을 상설화하는 것은 대학교육의 활성화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하게는, 우리는 이 대화상대의 목록에 각급 미술학교 교사는 물론, 어린이, 노인, 정치가, 목사, 정신병자, 교도소 재소자, 다양한 인문학자, 기업가

  • 아동미술4공통)탐색활동표현활동감상활동중2가지활동을선택하여교육계획안을작성0k
  • 미술교육이다.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현재 미술교육은 기법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 없고, 형식적이며, 틀에 박힌 기존의 미술교육을 탈피하고, 어린이들이 마음껏 상상하여 창의적

  • [예술][예술교육]예술의 의의, 예술의 자유, 예술교육의 필요성,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 예술교육의 극장예술교육, 프랑스의 예술교육 사례 분석
  • 교육의 필요성1. 우선 예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부터 살펴보겠다2.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이 관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3.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해 언급하면4.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이다Ⅴ.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1. 예능분야 조기교육1) 한국예술종합학교 2) 국립중앙극장 문화학교 어린이 판소

  •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
  • 교육 학원을 경쟁적으로 쫓아다니고 이웃집 아이보다 숫자와 글을 조금이라도 일찍 깨친다 싶으면 영재학원을 기웃거린다. 요컨대 공부 못하고 학벌 없으면 이 땅에서 서러움을 겪는다는 인식이 어머니들의 뇌리에 박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어머니들의 인식에 의해서 아이들은 유치원이나 학교 외에도 많은 수의 과외 수업들을 받아야 한다. 예전에는 조기교육이라 하면 피아노, 미술 등 예능계 위주의 특기교육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예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