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21세기 새로운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1세기 새로운 지식경영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21세기 새로운 지식경영


1. 서 론

2. 지식ㆍ지식경영의 정의

3.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1) 등장배경
1) 정보기술의 발달
2) 창조적 지식의 중요성 부각
3) 학습조직의 필요성 인식
4) 무형자산에 대한 새로운 인식
(2) 필요성

4.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1) 사람
(2) 전략
(3) 기술
(4) 프로세스

5. 국내외 지식경영 성공사례와 시사점

(1) LG전자
(2) 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
(3) 삼성에버랜드
(4) 미국 IBM사의지식경영 사례
(5) 미국 GM사의 지식경영 사례
(6) 미 로터스사의 지식경영사례
(7) 앤더슨컨설팅(Anderson Consulting)

6. 지식경영의 발전방향
(1) 지식경영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지식경영 시스템 구축시의 차이를 최소화해야 한다.
(3) 시스템 유지 보수가 편리한 솔루션 도입을 추진해야 한다.
(4) 지식을 분류하고 저장하며 활용한다.
(5) 지식성과 관리의 투명성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
(6) 구축된 지식관리시스템의 지속적인 운영 및 개선을 필요로 하다.
(7) 부서간 벽을 허물어야 하며 '공간(Space)'이 필요하다.

7. 나의 의견
8. 결 론

본문내용
21세기에 접어든 지금 전 세계적 으로 초점을 받고 있는 화두는 두말할 나위 없이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인류가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면서부터 꿈꾸어 왔던 전 세계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정보통신 네트워크로서 인터넷이 굳건하게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터넷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는 상상할 수 없는 가히 천문학적 경제 가치를 지니게 되었으며, 이 때문에 모든 기업들이 인터넷의 영역에 어떻게 진입할 것인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및 보급과 더불어 경제 및 경영분야에 또 하나의 핵심 이슈가 등장했는데 그것은 바로󰡐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이라는 것이다. 21세기가 시작되는 이 시점에 인터넷과 지식경영이 이처럼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게 된 것은 결코 우연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는 지식이라는 화두가 등장하기 전에 이미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던 정보사회의 패러다임과 이의 대안으로 등장하고 있는 지식사회의 패러다임을 비교해 보면 왜 인터넷과 지식경영이라는 것이 밀접한 연관성을 지닐 수밖에 없는 것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우리는 지금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세계화’라는 공간적, 시간적 활동 영역의 확대와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 기술의 급격한 발달, 고객․변화․경쟁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환경변화에 직면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동안 기업의 성장과 번영의 동인이 되었던 요인들이, 현재 그리고 미래에는 더 이상 유효할 수 없다는 실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더욱이 규모의 경제로 버텨오던 국내의 몇몇 대그룹사가 순식간에 무너져 내리는 IMF의 현실 앞에서 우리는, 누구도 이 치열한 경쟁의 시대에 영원히 생존을 담보해 줄 번영의 공식을 더 이상 가지고 있지 않다는 현실의 냉혹한 논리에 마주치게 된다.이렇듯 세계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최근 우리는 과거 그 어느 때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본질과 양상, 속도 측면에서 과거와 많은 차이를 보이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단편적인 정보를 어느 정도만 알면 환경변화의 방향과 특성을 예언할 수 있었던 과거의 확실성의 세계에서 이제는 불확실성의 세계로 뒤바뀌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식경영이라는 경영 패러다임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지식경영이 어떤 것인지 또 왜 지식경영이 21세기 경영의 키워드로 등장하는지를 중심으로 참고도서와 인터넷 사이트, 논문 등을 참조하여 조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피터 드러커 外, 지식경영(HBR), 21세기북스, 1999
피터 드러커 외, 현대경제연구원 역, 지식경영, 21세기 북스, 2000
노나카 이쿠지로, 곤노 노보루 공저, 나상억 역, 지식경영, 21세기북스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8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인터넷 사이트
http://www.kmonline.biz/
http://www.innoann.com/
http://www.mk.co.kr/
http://www.chosun.com/
http://myhome.hanafos.com/~mymart/index.html
http://my.netian.com/~cy2k/makehome/goods/page3.htm
http://jongauk.hihome.com/
http://www.kmonline.org/
http://www.centerworld.co.kr/cyber/km21/1998_10_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피터 드러커의 Next Society 를 읽고
  • 21세기 지식경영」「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21세기 리더의 선택」「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등의 그의 저서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드러커의 지식사회 이론의 연장선에 있는 내용이다. 그가 예측하는 Next Society는 지식근로자 급부상과 제조업의 쇠퇴로 요약하고 있다. 이 책에서 드러커는 지식근로자의 시대를 조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식근로자를 지식과 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지배적 계층으로 보고 있는데, 이런 의미에서 지

  •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A+ 감상문
  • 새로운 현실》(1989)《미래의 결단》(1995)《21세기 지식경영》(1999) 등)을 쓰기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Built to Last》의 저자 짐 콜린스(Jim Collins)는 피터 드러커의 수많은 논문들과 심원한 통찰력은 1930년대 전체주의(totalitarianism)의 기원에 관한 선견력 있는 논문부터 시작하는데, 그는 현대 세계가 어떻게 작동하는가 하는 것에 대해 가장 의미심장하고도 일관성 있는 관점을 제공하는 기고가들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사회

  • 급식경영 레포트
  • 경영관리 이론(P.15~37)-글로벌경영사례1 : 한스비빕밥-전략경영사례2 : 아워홈벽제갈비와 에버랜드유통사업부-정보경영과 지식경영사례3 : 놀부7. 결론(P.37~38)-위탁급식업계의 전망-개선방안제 3 장. 경영이론Ⅰ. 경영이론의 발전단계-오늘날 21세기 지구촌시대,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글로벌 경영, 전략경영, 지식경영, 정보 경영과 같은 새로운 경영이론들이 등장하고 있다.경영이론시기주요내용주요사상가와 이론고전적관리이론1890년대

  • [독후감] 피터드러커`Next Society`넥스트소사이어티를 읽고
  • 21세기 지식경영」「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21세기 리더의 선택」「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등의 그의 저서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드러커의 지식사회 이론의 연장선에 있는 내용이다. 그가 예측하는 Next Society는 지식근로자 급부상과 제조업의 쇠퇴로 요약하고 있다. 이 책에서 드러커는 지식근로자의 시대를 조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식근로자를 지식과 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지배적 계층으로 보고 있는데, 이런 의미에서 지

  • [지식창출]이쿠지로노나카의 지식창출기업
  •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저서에 따르면 오늘날의 사회는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가 존재하는 지식사회이며, 이러한 새로운 경제에 있어서 지식은 노동, 자본, 토지와 같은 자원을 대체할 오직 하나의 의미 있는 자원 혹은 유일한 자원이라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영 철학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기업 경영 자원의 핵심 요소로서 부각된 지식을 활용하고 창출하는 것만이 기업을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