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자료실을 방문하신 분 학업에
나날이 커다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3. 아동의 특성
1) 인지능력 발달
2) 한가지에 집중하는 성향
3) 기계적 습득과 유의미적 습득
4)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5) 보상에 대한 기대
6) 언어습득과 문화의 이해
7) 모국어의 간섭
4. 기본적 교수기법
5.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
1) 교사들의 영어 수준이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2) 조기 영어유학은 부작용을 낳는다
3) 고학력일수록 영어에 대한 선호도가 감소되고 있다.
4) 영어 수업시수 부족하다
5) 알파벳도 모른 학생도 많다.
6) 쉬운 초등 영어, 어려운 중등 영어로 구성되고 있다.
7) 영어실력도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6. 영어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1) 교사의 효율적인 영어교육이 절실히 요구됨
2) 영어수업에서 의사소통이 언어학습 과정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3) 교사의 수업언어(medium of instruction)로서 영어의 사용해야 한다
4) 영어교육의 중요성을 학생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5) 조기교육을 하려면 절대적으로 원어민 교사를 확보해야 한다.
6) 수준별 교육을 위한 교과서 개발이 필요하다.
7. 나의 의견
8. 결 론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어린이들이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등 급속도로 변천해 가는 시대적 변화에 훌륭히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본다. 그 동안 우리가 영어를 배워 왔어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지 못했던 것은 영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의 미비로 영어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은 언어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리와 다른 영어를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생활 도구로써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보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로 되어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방법은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은 자기 실생활의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고 호기심이 강하다. 그러므로 영어의 교수학습 활동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과 놀이를 중심으로 하고, 발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며,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교수ㆍ학습에 반복 학습과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고, 시청각 매체도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영어 교육의 도입 시기에 있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고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유희적인 과정을 통한 언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초등 영어 교과서의 내용은 대부분이 놀이와 관련되어 있다. 자연스런 환경에서 어린이들이 하는 신체적 움직임을 관찰하면 거의 대부분이 놀이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지어는 놀이의 상대방이 없는 혼자서 하는 행동도 놀이와 관련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유희적 과정을 통한 언어 습득 과정에서는 game, role play, song, TPR 등이 있다. 이러한 것은 언어 습득 과정에서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
3. 아동의 특성
1) 인지능력 발달
단계의 아동은 분류나 연속적 배열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나 구체적이지 않은 사물이나 사건에는 논리적 법칙을 적용하지 못한다. 즉 실제적인 것만 생각할 수 있지 추상적인 것을 생각한다거나 무엇을 가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문법 설명과 같은 연역적 방법이나 언어에 대한 추상적인 설명은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언어 사용 즉 언어의 의사소통적 기능에 생각이 집중되어 있다. 이들은 흔히 성인들이 의식하는 문법적 정확성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2) 한가지에 집중하는 성향
이 연구와 관련된 아동의 평균 연령대는 사춘기(남자 14세, 여자 12세) 이전 시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Rosansky(1975:96)에 의하면 어떤 문제에 봉착하게 되면 한번에 한가지에만 집중하는 성향이 있다. 이와 같은 융통성의 결여가 바로 언어습득을 필요로 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언어를 습득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언어에 대한 사회적 태도에도 무관심하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혜련. (1998). 초등영어 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4 (1), 5-22.
-나건석. (1971). F.S.I TEST 소개. 이완기(편) 영어과 평가론. 서울: 한국문화사.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1999). 한글 SPSS. SPSS 아케데미.
-박약우, 박기화, 최진황, 이소영. (2001). 초․중등영어교육의 연계방안연구. 초등영어 교육 7(1), 5-42.
-원태연, 정성원. (2001). 통계조사분석. SPSS 아케데미
-인터프로그램. (1994). 교실영어. 서울: 인터미디어.
-최진황 (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Allwright, D. & Bailey, M. (1991). Focus on the language classroom.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Auerbach, E. R. (1993). Reexamining English only in the ESL classroom. TESOL Quarterly, Vol. 27, No. 1. 9-32.
-Blundel, J., Higgens, J. & Middlemiss(1982). Functions in English.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Harmer, J. (1991). The practice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London: Longman.
-Hughes, G. S.(1981). A Handbook of Classroom English.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부산일보.
-다음.
-네이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인관계의 의의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과제를 제출하시오 수업 시에 언급한 내용외의 가치 갈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장애인복지] 일곱 가지 감각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 보일 수 있는 감각체계의 어려움을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 모든 제품이 동일하게 상품수명주기 4단계를 모두 거치지는 않는다 상당히 많은 신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한 도입기를 가지고 빨리 시장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제품들은 아주 장기간의 성장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성숙기와 성장기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사례를 찾아서 해당되는 이유(근거)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