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자료실을 방문하신 분 학업에
나날이 커다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3. 아동의 특성
1) 인지능력 발달
2) 한가지에 집중하는 성향
3) 기계적 습득과 유의미적 습득
4)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5) 보상에 대한 기대
6) 언어습득과 문화의 이해
7) 모국어의 간섭

4. 기본적 교수기법

5.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
1) 교사들의 영어 수준이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2) 조기 영어유학은 부작용을 낳는다
3) 고학력일수록 영어에 대한 선호도가 감소되고 있다.
4) 영어 수업시수 부족하다
5) 알파벳도 모른 학생도 많다.
6) 쉬운 초등 영어, 어려운 중등 영어로 구성되고 있다.
7) 영어실력도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6. 영어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1) 교사의 효율적인 영어교육이 절실히 요구됨
2) 영어수업에서 의사소통이 언어학습 과정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3) 교사의 수업언어(medium of instruction)로서 영어의 사용해야 한다
4) 영어교육의 중요성을 학생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5) 조기교육을 하려면 절대적으로 원어민 교사를 확보해야 한다.
6) 수준별 교육을 위한 교과서 개발이 필요하다.

7. 나의 의견

8. 결 론






















본문내용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어린이들이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등 급속도로 변천해 가는 시대적 변화에 훌륭히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본다. 그 동안 우리가 영어를 배워 왔어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지 못했던 것은 영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의 미비로 영어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은 언어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리와 다른 영어를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생활 도구로써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보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로 되어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방법은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은 자기 실생활의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고 호기심이 강하다. 그러므로 영어의 교수학습 활동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과 놀이를 중심으로 하고, 발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며,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교수ㆍ학습에 반복 학습과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고, 시청각 매체도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영어 교육의 도입 시기에 있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고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유희적인 과정을 통한 언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초등 영어 교과서의 내용은 대부분이 놀이와 관련되어 있다. 자연스런 환경에서 어린이들이 하는 신체적 움직임을 관찰하면 거의 대부분이 놀이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지어는 놀이의 상대방이 없는 혼자서 하는 행동도 놀이와 관련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유희적 과정을 통한 언어 습득 과정에서는 game, role play, song, TPR 등이 있다. 이러한 것은 언어 습득 과정에서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
3. 아동의 특성
1) 인지능력 발달
단계의 아동은 분류나 연속적 배열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나 구체적이지 않은 사물이나 사건에는 논리적 법칙을 적용하지 못한다. 즉 실제적인 것만 생각할 수 있지 추상적인 것을 생각한다거나 무엇을 가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문법 설명과 같은 연역적 방법이나 언어에 대한 추상적인 설명은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언어 사용 즉 언어의 의사소통적 기능에 생각이 집중되어 있다. 이들은 흔히 성인들이 의식하는 문법적 정확성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2) 한가지에 집중하는 성향
이 연구와 관련된 아동의 평균 연령대는 사춘기(남자 14세, 여자 12세) 이전 시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Rosansky(1975:96)에 의하면 어떤 문제에 봉착하게 되면 한번에 한가지에만 집중하는 성향이 있다. 이와 같은 융통성의 결여가 바로 언어습득을 필요로 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언어를 습득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언어에 대한 사회적 태도에도 무관심하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혜련. (1998). 초등영어 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4 (1), 5-22.
-나건석. (1971). F.S.I TEST 소개. 이완기(편) 영어과 평가론. 서울: 한국문화사.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1999). 한글 SPSS. SPSS 아케데미.
-박약우, 박기화, 최진황, 이소영. (2001). 초․중등영어교육의 연계방안연구. 초등영어 교육 7(1), 5-42.
-원태연, 정성원. (2001). 통계조사분석. SPSS 아케데미
-인터프로그램. (1994). 교실영어. 서울: 인터미디어.
-최진황 (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Allwright, D. & Bailey, M. (1991). Focus on the language classroom.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Auerbach, E. R. (1993). Reexamining English only in the ESL classroom. TESOL Quarterly, Vol. 27, No. 1. 9-32.
-Blundel, J., Higgens, J. & Middlemiss(1982). Functions in English.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Harmer, J. (1991). The practice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London: Longman.
-Hughes, G. S.(1981). A Handbook of Classroom English.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부산일보.
-다음.
-네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제 7차 교육과정은 OECD 가입이라는 비교적 경제 호황기에 구안되었으나 고시 당시에 이미 우리경제는 IMF체제하에 들어갔다. 고시 이후에도 교육 과정이 담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학교 영어 교육 (p.3~p.15)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문제점(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1) 찬성론2) 반대론(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2) 교과 과정 분석(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1) 행정적 지원(2) 교사

  • [교육심리학] 조기 영어교육의 내실화 방법 연구
  • 영어교육의 개념2)조기 영어교육의 의미2. 조기 영어교육의 현실과 연구의 필요성Ⅱ.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입장1. 찬성론2. 반대론Ⅲ.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1.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1)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2)학교에서의 영어교육2. 우리나라 초등 영어교육의 흐름3. 학교 밖 영어교육 현황1)지방자치단체 영어마을 현황2)기타 영어 사교육현황4. 현재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문제점Ⅳ. 초등영어 교육의 개선 방안1. 교육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1. 서론사교육 망국론(亡國論)이란 말이 1960년대에 대두된 이래 사교육은 사회, 경제 적으로 많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윤정일 외, 1997)는 과열 과외 사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를 들고 있다. 교육적 문제로는 입시 위주의 단편적 지식 전달로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억제, 학교 교육 불신 및 소홀, 교육 과정의 비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