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방송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콜버그(Kohlberg. Lawrence :1927∼1987)의 생애

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도덕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콜버그 이론의 검증

5.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

6.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차이점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3)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7. 콜버그 토의식 도덕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8.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제안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9. 결 론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 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콜버그는 삐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하고, 삐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을 3 수준 6 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콜 버그는 그의 도덕성 연구에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콜버그는 질문에서 단순하게 "예" 혹은 "아니오"라는 응답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도덕적 논리에 관심을 두었다. - 하인즈가 약을 훔치다 "유럽의 한 부인이 특수한 종류의 암을 앓아 거의 죽어가고 있었다. 그 부인의 병을 치료하는데는 오직 한 가지 약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 져 있었다. 이 약은 같은 마을에 사는 어느 약사가 최근에 발명한 라디움 종류의 약이었다. 그 약을 만드는데는 원가가 상당히 비싼 데다 가, 그 약사는 약값을 원가의 10배나 요구하였다. 라디움을 200 달러에 구입해 가지고 그 조그만 약을 2,000 달러에 팔려고 한 것이다. 병든 부인의 남편인 하인즈는 돈을 구하기 위해 아는 사람들 모두 찾아 다녔으나 그 약값의 절반밖에 안 되는 1,000 달러밖에 마련하지 못했다. 할 수 없이 하인츠는 그 약사에게 가서 자기 부인이 죽어가고 있다고 설명하고 그 약을 1,000 달러를 받고 싸게 팔거나, 아니면 외상으로라도 자기에게 팔아주면 다음에 그 돈을 갚겠다고 간청했다. 그러나, 그 약사는 "안 됩니다. 그 약은 내가 발명한 약인데, 나는 그 약으로 돈을 벌어야 합니다."라고 대답했다. 절망에 빠진 하인즈는 결국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서 자기 부인을 위하여 그 약을 훔쳐내 었다." 콜버그는 소년들의 도덕적 추론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다. - 남편은 약을 훔쳤기 때문에 벌을 받아야만 하는가? - 약제사는 그렇게 터무니없이 비싼 약값을 요구할 권리를 가지고 있는가? - 약제사가 부인을 죽인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하는 것은 정당한가? - 만약 정당하다면 그리고 부인이 중요한 인물이었다면, 약제사를 더 심하게 처벌해야 할까?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 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 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 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 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 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과 또한 도덕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아동이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능력,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 것, 타인을 도와주는 행위 등은 모두 도덕성 발달의 일환이다. 그러나 무엇이 도덕적인것인지에 대한 해석이 사람마다, 학설마다 다르다. 대체로 서로 대립되는 세가지 관점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대부설교육연구소 논문집, 제8집, 1984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________, “도덕교육의 주제와 도덕적 문제해결의 절차”, 교육학 연구, 제27권, 제2호, 1989.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병기ㆍ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서강식,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이훈구ㆍ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다음
-네이버
-엠파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