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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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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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서 론

2. 프뢰벨의 일대기와 아동관
1) 프뢰벨의 일생
2) 아동에 대한 관심
(1) 아동관
(2) 놀이이론
(3) 은물(gifts)과 작업
3) 인간관

3.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
1) 프뢰벨 시대의 철학
2) 독일 낭만주의
3) 낭만주의 교육학
4)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영향미침
5) 페스탈로치와의 관계
6) 자연주의 철학
7) 만유재신론

4. 프뢰벨의 교육목적·내용과 교육방법
1) 교육목적과 내용
2) 프뢰벨의 교육 방법
(1) 통일의 원리이다.
(2) 자기 활동의 원리이다.
(3) 놀이(play) 및 작업의 원리이다.
(4) 발달 순응적 교육이다
(5)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
(6) 연속적 발달의 원리이다
(7) 노작교육의 원리이다.

6. 프뢰벨 교육이 후세에 끼친 영향

7. 프뢰벨 유아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1)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2)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3)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
4)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8. 결 론






본문내용
4. 프뢰벨의 교육목적·내용과 교육방법
1) 교육목적과 내용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자연스럽게 발전되도록 하는 것이며, 따라서 교육 방법은 가능한 타고난 본성이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발달 순응적 교육"을 개념을 발달시킴. 인간, 자연, 그리고 신의 통합화이다. 자발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계발하고 원만하게 사회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프뢰벨은 인간의 교육이란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를 밝히는데 있어서 먼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를 밝히고 있다. 교육의 대상은 어디까지나 인간이다. 어떠한 교육목적으로, 어떤 수단과 방법으로 교육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에 먼저 답을 해야 한다. 프뢰벨은 인간을 이미 태어날 때부터 어떤 독자적인 능력을 가진 존재, 그가 말하는 신-만물을 주재하는 법칙으로서 신의 본직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모든 것은 신적인 것, 또는 신으로부터 나오고 신적인 것 혹은 신에 의해서만 제약된다. 신 안에서만이 모든 것의 유일한 근원이 있다. 모든 것 속에 신적인 것과 신이 깃들고 작용하며 또 지배하고 있다.- 인식하는 존재, 이성을 갖는 존재로서의 특수한 사명, 특수한 직분은 인간의 본질은, 인간 속에 있는 전적인 것을, 따라서 신을 더욱이 인간의 사명과 직분 자체를 충분히 인식하고 명확하게 통찰하는 것, 다시 그것을 자신의 결정과 자유로서 자기의 생명 속에서 실현하고 활동시켜 구현하는 것이다. 인간은 먼저 자신의 신적인 본질, 신적인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것을 실현할 것을 사명으로 한다고 프뢰벨은 말한다. 인간은 신적인 것을 인식하여야 하고, 신적인 것을 실현할 것을 사명으로 한다고 프뢰벨은 말한다. 왜 인간은 신적인 것을 인식하여야 하고, 신적인 것을 실현할 것을 사명으로 하는가, 프뢰벨은 이에 대하여 인간은 신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모든 것의 존재 근원 또한 '신'이기 때문이라는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이해 하에서 교육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 프뢰벨의 교육에 대한 견해에서는 일차적으로 내적인 것의 인식과 실현, 즉 신적인 것의 실현을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타고난 본질이 왜곡되지 않도록 방해되거나 간섭되어서는 안된다. 내적인 것, 즉 타고난 본질에 기초를 두고 그것이 잘 실현되도록 도와주고 보호해야 하는 것으로 된다. 그리하여 프뢰벨은 교육은 수동적이고 보호적이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교육이 내적인 것을 고려하지 않고 외적으로 규정하는 모습일 때는 어떻게 되는가. 그것은 부정적이고 방해적, 파괴적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경고한다. 두 번째로 프뢰벨의 교육에 대한 견해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추종적인 교육에서 규정적 교육으로의 전환, 나아가 이들 양자의 결합이다. 이 전환은 언제 이루어지는가. 그것은 인간의 발달 단계와 관련된다. 순수하게 규정적, 요구적, 명령적인 인간에 대한 교육의 방법은 본래 명확한 자기 의식의 각성이 있고서 신과 인간이 합일적 생명의 개시와 더불어 아버지와 자식, 제자와 스승의 상호 이해와 공동의 생명이 개시된 후에 비로소 시작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때에는 진리가 전체의 본질과 개인의 본성에서 인도되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뢰벨이 명령적, 규정적 교육을 인정하고 있다고 해서 어린이의 내적인 필요와 요구에 반하는, 이중적으로 부과하는 교육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참고문헌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안인희 저,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Wolfe, J. (2000). Learning from the past: Historical vo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yerthorpe, Alberta: Piney Branch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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