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Ⅰ. 관광산업의 개념체계
1. 관광산업의 정의
2. 관광산업의 분류와 범위
1) 관광산업의 분류
2) 관광산업의 범위
3. 관광산업의 성장요인과 효용
1) 관광산업의 성장요인
2) 관광산업의 효용
① 경제적 가치
② 사회ㆍ문화적 가치

Ⅱ. 관광 산업구조 분석
1. 산업내의 경쟁 (경쟁상황)
(1) 집중도
(2) 경쟁기업의 다양성
(3) 제품차별화
(4) 초과생산능력
(5) 비용구조
(6) 퇴거장벽
(7) 관광산업의 전망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진입장벽)
(1) 투자자본의 규모
(2) 절대비용우위
(3) 제품차별화
3. 관광상품의 개발방안
1) 서울중심의 관광상품에서 탈피
2) 있는 그대로를 경험시키는 상품개발
3) 고객참여형 관광상품
4) 상품다양화 및 특화 관광상품 전략
5) 유통망에 대한 접근
6) 예상되는 시장진입에 대한 저항
4. 구매자의 교섭능력
1) 가격민감성
2) 상대적 교섭능력
5. 공급자의 교섭능력


Ⅲ. 관광진흥을 위한 정부의 역할
1. 정보화
2. 관광부문의 남북교류 확대
3. 한국을 대표할 상징물 개발
4. 지역 특성에 맞는 유치전략 및 홍보대책 수립
5. 관광업계의 경쟁력 강화

Ⅳ.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
1. 관광자원 개발
2. 다양한 볼거리 ‧ 놀거리 ‧ 먹거리 ‧ 즐길거리의 개발
3. 정통문화 공간의 상설 공연장화
4. 시내 관광의 활성화
5.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지 개발 및 홍보 강화
6. 관광유형 변화를 감안한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Ⅴ. 나의 의견
Ⅵ. 결론


본문내용

Ⅰ. 관광산업의 개념체계
1. 관광산업의 정의
관광객의 욕구가 있고 구매력을 갖춘 관광객들의 집합을 관광시장이라고 본다면 이들 시장에 대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는 조직적인 사업을 관광기업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업들의 집합을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관광산업은 동일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공․사기업들을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동일한 관광객들이라 할지라도 관광객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들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관광산업은 기능적으로 상이한 여러 종류의 기업들로 구성된다. 이렇게 관광객의 다양화속에서 관광산업의 유형도 변화해 왔으며 관광산업부문 및 그 주변의 조건도 계속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관광산업을 규정하는 개념도 역시 변화해 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지표 연구 (한국관광연구원) 김대관-지역발전에의 접근과 지속가능한 관광 / 임주환 김종은 양덕희 공역 / 2001 / 백산출판사-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정책방향 / 저자 김남조 /1999년 / 출처 한국관광연구원 -녹색관광/ 야마자키 미쓰히로. 오야마 요시히코, 오오시마 준코 / 1997년 / 일신사-http://www.gaebalji21.com-http://ecohouse.jugong.co.kr/ -http://www.gbc-korea.co.kr-http://www.kab.or.kr-http://www.kin.naver.com-http://www.pensioninfra.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igon***
    (2007.05.24 15:26:33)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 클럽메드의 서비스경영 성공사례
  • 경영 악화 등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한편 레저패턴이 가족중심의 체류형 리조트를 선호하는 방향으로 바뀜에 따라 기존 업체는 물론 신규 진출 업체들도 단독 사업보다는 골프, 스키, 콘도미니엄 등이 함께 들어서는 종합리조트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성수기와 비수기가 서로 다른 산업들을 한데 조성하면, 레저사업의 경영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미래의 관광자원과 기존의 자연적 관광

  • [졸업][관광경영] 한국 카지노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학위논문한국 카지노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지도 교수 : 2003년 12월00대학교 관광대학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전공목차Ⅰ 서론 1제 1 절 연구의 목적 1제 2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Ⅱ 본론 4제 1절 카지노 산업의 정의 41. 카지노의 개념 42. 카지노 산업의 역사 51) 외국의 카지노 산업의 역사 52) 우리나라의 카지노 산업 역사 6제 2 절 카지노산업의 특성 91. 경제적 특성 92. 사회ㆍ문화적 특성 103. 구조적 특성 111) 수요 특성 112) 공급

  • [관광경영] 국내 카지노 산업의 이해 및 분석과 활성화 방안
  • 1. 카지노 산업 분석(1) 카지노 산업 개념‘작은 집’이라는 의미의 이탈리아어(語) 카자(casa)가 어원이고, 르네상스 시대 귀족들이 소유하였던 사교오락용(댄스당구도박 등)의 별관을 뜻하였다. 처음에는 대중적 사교장이었으나, 오늘날은 해변가온천지휴양지 등에 있는 일반 옥내 도박장을 말한다. 나라에 따라서 과세관광시설외화획득의 목적으로 개설을 공인한 데도 있다. 역사적으로는 왕국의 재원을 충당하기 위해 18∼19세기에 유럽 각

  • 5일제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의 대응전략을 모색
  •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현재의 소비자들의 외식패턴과 향후 주 5일 근무제가 실시되었을 때 희망 외식패턴을 통해 주 5일 근무제 이후의 변화를 추측해보았다.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단순히 빈도분석만을 실시했다. 그 결과 첫째, 주 5일 근무가 확대되면 하고 싶은 여가활동으로는 주로 여행이나 관광이 압도적이었고, 외식은 상대적으로 낮은 빈도가 나와 주 5일 근무제 도입이 외식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역할과 과제 - 한국관광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세계화시대 한국관광산업의 발전과제
  • 방안1. 외국인관광객 유치여건을 위한 수용태세확립2. 불합리한 행정규제의 완화3. 관광호텔 전담금융기관업무 조정기관의 설치4. 지역관광산업의 활성화5. 외국인관광객의 유치활성화6. 관광활성화의 지원체제7. 관광조직의 개선8. 장애자 및 노령관광의 활성화9. 관광종사원 공급체제확립10. 관광협회의 활성화11. 종합관광안내의 정보망 구축12. 관광인식확충13. 관광시장다변화14. 한국의 이미지개선15. 관광시설확충과 아울러 균형있는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