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광경영학] 한국여행업의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여행업의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여행업의 개념과 발달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역할
3) 여행업의 발달

3. 현대 여행업의 필요성
1) 가처분소득의 증대
2) 여가시간의 증대
3) 도시화의 확대

4. 여행업 경영에 있어서의 특징과 문제점
1) 여행업 경영에 있어서의 특징
2) 여행업 경영전반에 걸친 문제점
(1) 내국인의 ‘해외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한 치열한 가격경쟁이다.
(2) 신규업자의 진출이 용이하게 되었다.
(3) 재정적 부담을 들 수 있다.
(4) 인재부족을 들 수 있다.
(5) 성수기와 비수기간의 문제점
(6) 수익상의 문제점
(7) 국제관광시장의 문제점


5. 여행업의 활성화를 위한 업계의 역할
1) 여행업체는 대리인으로서의 역할 수행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2) 취급상품에 있어서의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3) 과다한 광고를 자제하고 광고전략에 있어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4) 공조체제와 역할분담을 위한 방안을 모색이 필요하다.
5) 이종기업과의 제휴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6. 여행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여행업간의 역할분담 유도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과 그 개선이 필요하다.
2) 업체들이 공존할 수 있는 차별화된 지원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
3)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된 여행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침이 요구된다.
4) 여행상품의 질적 향상을 위한 규제와 지원책이 필요해야 한다.
5) 인터넷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관광객 유치시켜야 한다.
6) 예약문화의 정착 방안이 개선되어야할 것이다.
7) 홍보 확대를 통한 이미지개선 및 개별관광객 유치
8)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9) 개별여행자를 위한 여행상품의 개발도 이루어져야 한다.


7. 나의 견해


8. 결 론









본문내용

1) 여행업 경영에 있어서의 특징
한국 여행업 유통구조에 있어서의 가장 큰 특징은 첫째, 업체간의 역할분담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법규상의 분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행의 제도적 장치 역시 자본금 위주로 그 영업활동의 범위와 대상이 정해져 있어 도소매업, 혹은 여행상품의 기획, 판매 등과 같은 역할을 유도해낼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둘째, 이업종의 여행업계의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여행업의 모기업 역시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체로 교통업계(고속버스회사, 항공사 등), 금융업계(신용카드사 등), 유통업계, 대기업(In-house Agenct)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업종계통의 여행업체들은 일정한 자체수요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 개인소유의 소규모 여행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기업의 성장세 역시 매우 급진적이다.
셋째, 여행시장의 개방으로 인한 외국의 대형 여행업체의 국내 시장진출을 들 수 있다. 일본의 JTB(Japan Travel Bureau), 미국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사(American Express), 스위스의 쿠오니(Kuoni) 등 거대자본의 여행업체들의 진출을 희망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클럽메드의 경우 국내에서의 연간 매출액이 90억에 달하고 있다. 그리고 토마스쿡사 역시 외환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하여 국내에서 사실상 영업을 개시하고 있다. 이제 이미 국내의 여행시장은 이미 개방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인터넷상에서 외국의 여행업체에 접속하여 다양한 여행상품을 예약,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 유통구조상에서의 무질서함이 내재되어 있으며 소자본의 영세업체가 대부분을 이루는 한국의 여행업계에 있어서의 외국기업의 진출은 실로 엄청난 위협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면 이를 계기로 한국의 여행업의 유통구조의 구조조정을 앞당기고 국제적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위기를 정부와 업계 스스로의 자각과 노력으로 구조의 개선은 물론이며 세계적인 굴지의 여행업 성장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저서
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1997.
여행사실무론, 기문사, 1997.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1998.
여행업실무론, 대왕사, 1999.
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94.
정찬종, 여행사경영원론, 백산출판사, 1996.

2. 논문
박승영, “한국 외래관광객 여행상품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신상준, “INBOUND업 발전의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5호, 한국여행학회, 1997.
이경모, “여행사의 업무조직과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3권 제1호, 관광정책학회, 1997.
이병윤, “한국여행업의 경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6호, 한국여행학회, 1997.
진용원, “IMF체제가 여행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차현숙, “한국 여행업의 국제관광 마아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현황분석과 문제파악관광정책 현황분석은 분석시각과 분석자의 가치기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관광정책의 현황분석과 문제점 도출은 역시 관광 각 분야의 전문가집단에 의한 분석 작업이 바람직하다.⑤관광정책 목표설정관광정책의 목표는 명확하여야 하고, 실현가능한 것이라야 되며, 목표달성년도를 명백히 나타낼 수 있어야 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나 대안들이 현실적인 것이라야 한다. 그리고 관광정책의 목표가 국가의 정책

  • [국제관광론] 다양한 관광산업의 구성요소와 그것들의 상호의존에 관한 연구
  • 업은 사회 각 분야에 미치는 경제 승수 효과가 매우 큰 ‘종합서비스산업’이다. 컨벤션 참가자 및 주최자가 지출하는 소비액이 미치는 직접적 경제 승수 효과뿐만 아니라 세수증대・고용창출・생산유발・소득창출 효과 등과 같은 간접적 경제 효과도 있다 한국의 경우, 한국관광공사가 1996년에 개최한 제78차 국제라이온스 대회, YMCA 세계대회, 제4차 아시아 이식학회 학술대회 등 6건의 주요 국제 컨벤션에 참가한 외국인 3,95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

  • 한국 미국 일본의 중소기업 정책 비교
  • 韓國‧美國‧日本의 中小企業政策차 례 제 1 장 서 론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제 2 장 중소기업의 정의와 역할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1. 미국 중소기업의 정의2. 일본 중소기업의 정의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정의4. 중소기업 정의 비교의 의의제2절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1. 미국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2. 일본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4. 중소기업 비중과 역할 비교의 의의제 3

  • 관광학개론(중간)
  • 여행목적이나 동기에 관계없이 모든 이동행위를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3) 관광 (觀光 : Tourism)-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과 그와 관련된 사업의 총칭 2. 관광(Tourism)의 어원1) 서양에서의 관광- Tour(여행) : 동일한 장소에서 시작하고 끝나는 것고대 그리스어 Torons(leiper,1993:539) : 원형의. 순회하는 준비 또는 계획에서 발전- Tourism(관광) : 각지를 여행하고 돌아온다.19세기 초 tour의 파생어로 등장 하여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라, 집단적 사회현상이

  • [학사][호텔관광]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여행자의 숙소 또는 휴식의 장소이며, 다른 하나는 병자나 부상자를 치료하고 간호하는 시설이다. 전자의 셩격이발전하여 Hostel, Inn또는 현대의 Hotel이 되었고, 후자의 성격이 지금의 병원이 된 것으로 생각한다. 웹스터사전에 의하면 호텔은 객실과 식사를 갖추고 대중을 위햐여 봉사하는 건물 또는 공공단체라고 정의하고 있다.웹스터사전에 수록된 이 설명은 우리가 호텔업에 대한 더 구체적이고 명백한 개념을 얻을 숭 있는 희망적인 문헌인 것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