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광경영학] 한국여행업의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여행업의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목차
-
1. 서론
2. 여행업의 개념과 발달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역할
3) 여행업의 발달
3. 현대 여행업의 필요성
1) 가처분소득의 증대
2) 여가시간의 증대
3) 도시화의 확대
4. 여행업 경영에 있어서의 특징과 문제점
1) 여행업 경영에 있어서의 특징
2) 여행업 경영전반에 걸친 문제점
(1) 내국인의 ‘해외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한 치열한 가격경쟁이다.
(2) 신규업자의 진출이 용이하게 되었다.
(3) 재정적 부담을 들 수 있다.
(4) 인재부족을 들 수 있다.
(5) 성수기와 비수기간의 문제점
(6) 수익상의 문제점
(7) 국제관광시장의 문제점
5. 여행업의 활성화를 위한 업계의 역할
1) 여행업체는 대리인으로서의 역할 수행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2) 취급상품에 있어서의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3) 과다한 광고를 자제하고 광고전략에 있어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4) 공조체제와 역할분담을 위한 방안을 모색이 필요하다.
5) 이종기업과의 제휴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6. 여행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여행업간의 역할분담 유도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과 그 개선이 필요하다.
2) 업체들이 공존할 수 있는 차별화된 지원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
3)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된 여행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침이 요구된다.
4) 여행상품의 질적 향상을 위한 규제와 지원책이 필요해야 한다.
5) 인터넷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관광객 유치시켜야 한다.
6) 예약문화의 정착 방안이 개선되어야할 것이다.
7) 홍보 확대를 통한 이미지개선 및 개별관광객 유치
8)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9) 개별여행자를 위한 여행상품의 개발도 이루어져야 한다.
7. 나의 견해
8. 결 론
- 본문내용
-
1) 여행업 경영에 있어서의 특징
한국 여행업 유통구조에 있어서의 가장 큰 특징은 첫째, 업체간의 역할분담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법규상의 분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행의 제도적 장치 역시 자본금 위주로 그 영업활동의 범위와 대상이 정해져 있어 도소매업, 혹은 여행상품의 기획, 판매 등과 같은 역할을 유도해낼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둘째, 이업종의 여행업계의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여행업의 모기업 역시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체로 교통업계(고속버스회사, 항공사 등), 금융업계(신용카드사 등), 유통업계, 대기업(In-house Agenct)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업종계통의 여행업체들은 일정한 자체수요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 개인소유의 소규모 여행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기업의 성장세 역시 매우 급진적이다.
셋째, 여행시장의 개방으로 인한 외국의 대형 여행업체의 국내 시장진출을 들 수 있다. 일본의 JTB(Japan Travel Bureau), 미국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사(American Express), 스위스의 쿠오니(Kuoni) 등 거대자본의 여행업체들의 진출을 희망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클럽메드의 경우 국내에서의 연간 매출액이 90억에 달하고 있다. 그리고 토마스쿡사 역시 외환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하여 국내에서 사실상 영업을 개시하고 있다. 이제 이미 국내의 여행시장은 이미 개방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인터넷상에서 외국의 여행업체에 접속하여 다양한 여행상품을 예약,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 유통구조상에서의 무질서함이 내재되어 있으며 소자본의 영세업체가 대부분을 이루는 한국의 여행업계에 있어서의 외국기업의 진출은 실로 엄청난 위협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면 이를 계기로 한국의 여행업의 유통구조의 구조조정을 앞당기고 국제적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위기를 정부와 업계 스스로의 자각과 노력으로 구조의 개선은 물론이며 세계적인 굴지의 여행업 성장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저서
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1997.
여행사실무론, 기문사, 1997.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1998.
여행업실무론, 대왕사, 1999.
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94.
정찬종, 여행사경영원론, 백산출판사, 1996.
2. 논문
박승영, “한국 외래관광객 여행상품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신상준, “INBOUND업 발전의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5호, 한국여행학회, 1997.
이경모, “여행사의 업무조직과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3권 제1호, 관광정책학회, 1997.
이병윤, “한국여행업의 경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6호, 한국여행학회, 1997.
진용원, “IMF체제가 여행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차현숙, “한국 여행업의 국제관광 마아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조사론_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영유아~청소년기까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_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과제를 제출하시오 수업 시에 언급한 내용외의 가치 갈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례관리자는 반드시 사회복지사인 것은 아니다, 간호사, 상담사 등 다른 전문직에서도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하고자 하며, 전문직간의 갈등이 있다 만약 사회복지사가 사례관리자가 되는 것이 타당하다면 그 이유를 작성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만약 다른 전문직도 사례관리자로써 적합하다면 그 전문을 제시하고 타당한 이유도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기관, 사회복지사 자신에게 어떤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