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행동주의 학습이론가별 이론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별 이론정리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의 이론요약
- 교육심리학 기말 2020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교육심리학 기말,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교육심리학 기말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2021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과제
- 목차
-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별 이론정리
1. Thorndike
1) 기본법칙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2)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3)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2. Ivan Pavlov
1) 조건반사의 제현상
(1) 일반화(generalization)
(2) 소거(extinction)
(3) 변별(differentiation)
(4) 이차적 조건형성(secondary conditioning)
(5) 금지 (inhibition)
3. B.F.Skinner
4. Albert Bandura
5. Martin Seligeman
6. Max Wertheimer
7. Wolfgang Kohler
8. Edwin C. Tolman
9. Carl R. Rogers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Thorndike
Thorndike는 자극-반응결합설을 확립한 이론가로서 그는 “동물에 있어서의 연합과정의 실험”을 통한 학위논문인 “동물의 지능(animal intelligence)”에서 학습은 시행착오 과정의 결합으로 밝히면서 목표달성을 하지 못한 무효동작은 배제되고 유효한 동작이 완성되는 것은 유기체의 충동과 자극사이의 연합에 의한 것으로 주장하여 “결합설” 혹은 “시행착오설”을 확립하게 한다.1) 林承權, 敎育의 心理學的 理解, 學志社, 1996, pp. 144
이러한 공로로 그는 교육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리우게 된다. 그가 최초로 행한 실험은 고양이를 이용한 문제상자 실험으로서 고양이의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상자 탈출은 제대로의 반응이 각인(imprinting)된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일련의 실험을 통해 Thorndike는 세 가지 기본법칙과 종속법칙을 제시하게 되었는데 기본법칙은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이다.
1) 기본법칙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효과의 법칙은 결합에 수반하는 만족감이 크면 결합이 강화되고 불만족 사태가 계속되면 결합은 약화된다는 것을 설명하는 즉 결합에 수반되는 만족의 여부에 따라 반응에 차이를 가져온다는 것을 설명하는 법칙이다. Thorndike는 여기서 벌보다는 보상이 행동형성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