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행동주의 학습이론가별 이론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별 이론정리

1. Thorndike
1) 기본법칙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2)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3)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2. Ivan Pavlov
1) 조건반사의 제현상
(1) 일반화(generalization)
(2) 소거(extinction)
(3) 변별(differentiation)
(4) 이차적 조건형성(secondary conditioning)
(5) 금지 (inhibition)

3. B.F.Skinner

4. Albert Bandura

5. Martin Seligeman

6. Max Wertheimer

7. Wolfgang Kohler

8. Edwin C. Tolman

9. Carl R. Rogers

<참고자료>
본문내용
1. Thorndike

Thorndike는 자극-반응결합설을 확립한 이론가로서 그는 “동물에 있어서의 연합과정의 실험”을 통한 학위논문인 “동물의 지능(animal intelligence)”에서 학습은 시행착오 과정의 결합으로 밝히면서 목표달성을 하지 못한 무효동작은 배제되고 유효한 동작이 완성되는 것은 유기체의 충동과 자극사이의 연합에 의한 것으로 주장하여 “결합설” 혹은 “시행착오설”을 확립하게 한다.1) 林承權, 敎育의 心理學的 理解, 學志社, 1996, pp. 144

이러한 공로로 그는 교육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리우게 된다. 그가 최초로 행한 실험은 고양이를 이용한 문제상자 실험으로서 고양이의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상자 탈출은 제대로의 반응이 각인(imprinting)된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일련의 실험을 통해 Thorndike는 세 가지 기본법칙과 종속법칙을 제시하게 되었는데 기본법칙은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이다.
1) 기본법칙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효과의 법칙은 결합에 수반하는 만족감이 크면 결합이 강화되고 불만족 사태가 계속되면 결합은 약화된다는 것을 설명하는 즉 결합에 수반되는 만족의 여부에 따라 반응에 차이를 가져온다는 것을 설명하는 법칙이다. Thorndike는 여기서 벌보다는 보상이 행동형성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

  • 영유아발달 -학습이론
  • 학습의 요소조작적강화스키너는 이러한 방법으로 수집된 정보는 모든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 작용에 관한 정보를 밝혀 인간 행동에 있어서도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도표1 번 8.22 번 3.23 번 1.44 번 1.2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Albert Bandura미국의 심리학자로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이다.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

  • [2019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
  • 학습장애 및 이상 행동 수정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강화는 현대 교육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게 되었다.2. 이론적 배경1) 등장배경신행동주의자인 Skinner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한 많은 실험연구와 Watson 의 급진적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았고 특히 그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을 수정, 보완, 확장하여 발전시킨 결과이다. Skinner는 이전의 여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처럼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요약과 예시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요약 및 비교분석고전적 조건화이론과 조작적 조건화이론은 모두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포함되는 이론들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는 학습을 설명하는 여러 관점들 중의 하나이다.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Pavlov의 개의 타액분비에 관한 심리적 반사 연구를 기초로 미국의 심리학자인 Watson에 의해 정리되어 연구되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행동주

  • [교육심리학] 교육과정에 끼친 교육심리의 영향
  • 교육과정에 끼친 교육심리의 영향Ⅰ. 행동주의전통적 심리학을 대표하는 행동주의는 학습의 본질을 철학적 사색에 기초하고 있다. 조건화된 행동을 강조하고 학습자로부터 선택적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환경을 개조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이론은 20세기 전반기의 심리학을 지배해 왔으며, 학습과정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으로 되돌아 왔다.1. 결합주의미국에서 최초의 자극-반응이론을 실험한 학자는 Edward Thorndike. 1903년 컬럼비아대학교 교수, 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