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학] 사상체질에 따른 건강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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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에 따른 건강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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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상체질에 따른 건강관리방법

1. 서론

2. 사상의 정의

3. 사상체질 구별법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4. 사상의학의 특징
1) 품수의학적인 면이다.
2) 심신의학적인 특징이다.
3) 체질의학적인 면이다.

5. 아이의 사상 체질 구분

6. 사상체질에 따른 건강생활
1) 태양인의 건강 관리법
(1) 태양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2) 권장식품
(3) 피해야 할 식품
2) 소양인의 건강 관리법
(1) 소양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2) 권장식품
(3) 피해야 할 식품
3) 태음인의 건강 관리법
(1) 태음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2) 권장식품
(3) 피해야 할 식품
4) 소음인의 건강 관리법
(1) 소음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2) 권장식품
(3) 피해야 할 식품

7. 사상체질별 생활방법
1) 태양인
(1) 색깔(2) 수면방향 (3) 반지 착용법 (4) 보석 (5) 목욕 6) 생활방법
2) 태음인
(1) 색깔(2) 수면방향 (3) 반지 착용법 (4) 보석 (5) 목욕 6) 생활방법
3) 소양인
(1) 색깔(2) 수면방향 (3) 반지 착용법 (4) 보석 (5) 목욕 6) 생활방법
4)소음인
(1) 색깔(2) 수면방향 (3) 반지 착용법 (4) 보석 (5) 목욕 6) 생활방법

8. 사상체질론이 현대의학에 미친 영향
1) 사상체질론은 객관적이다.
2)사상체질의학은 치료의학인 동시에 예방의학이다
3) 사상체질론은 오행론(五行論)의 정확한 사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4) 사상체질론은 음양오행론의 현대과학적인 연구를 필요로 하게 하였다.

9. 나의 의견

10.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제마는 흔히 의학자로 알고 있지만 사실 그는 유학자이다. 원래 수기치인 하는 방법을 연구했는데, 사람마다 심성의 장단점이 틀려 그 방법이 사람마다 틀려야 했기에 심신을 닦아 유학 정신으로 실천하려 했던 것이 의학으로 발전한 셈이다. 일반적으로 한의학이라고 부르는 증치의학은 도교의 한 갈래이고 음양오행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증치의학은 요행상의 원리. 즉 상극과 상생의 원리가 그 토대를 이루는데, 사상의학은 오행의 개념을 완전히 배제하고 사단 사초의 개면을 기본으로 한 새로운 이론이다. 사상 이론은 유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 당시 상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제마가 살던 시대에는 성리학의 폐단이 심각했으며, 한편으로는 실학 운동이 활발하였다. 실학정신의 영향을 받은 이제마는 기존의 성리학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각의 철학을 정립하려고 했다. 그 결과 사상철학과 사상의학이 탄생하였다. 이장에서는 사상체질의 구분법과 그에 따른 식이요법, 건강요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http://www.medcity.com
-[인터넷] 와우한방(http://www.wowhanbang.com/)에서 발췌
-[인터넷] 사상체질의학회(http://www.sasang.com/)에서 발췌
-네이버 백과 사전
-http://63jkchan.ddhanbit.or.kr/somang/sasang.htm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95520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55666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55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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