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우리나라 기업이 해외로 진출한 사례
2. 우리 기업이 진출한 주요 국가
2. 우리 기업이 세계로 진출하기 위해 발전시켜야 할 분야

제 2장. 동남아 지역의 환경의 변화
1. 현지국 투자여건의 변화
2. 현지국 요구사항의 변화
3. AFTA (ASEAN Free Trade Area) 결성

제 3장. 현지화 전략추구
1. 현지화전략의 필요성
2. localization(현지화)전략의 내용
1) 현지 경영관리의 기능별 현지화
(1) 생산의 현지화 (2) 인적자원의 현지화:
(3) 연구개발의 현지화 (4) 자본의 현지화
(5) 마케팅의 현지화

2) 현지사회와의 관계
3) 본사로부터의 권한위양

제 4장.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1.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 (주) 동양제과
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 (주) 대상
3. 인도현지화 성공한 한국주식회사
1) 현대자동차
2) LG전자
3) 포스코
4. E-MART의 중국진출 - 신세계
5. “진로소주”의 일본진출 - (주)진로재팬

제 5장. 향후현지화전략의 방향
1. 현지화 추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지속적경쟁우위 확보
2. 기능별 Localization(현지화)을 통한 내부자화(INSIDERIZATION)
1) 현지마케팅체제 구축 2) 현지조달 강화 3) 자금조달의 현지화
4) 관리층의 현지인 고용 확대 5) 연구개발의 현지화
2. 글로벌화를 위한 과제
1) 해외생산능력 확대이다.
2) 현지화 강화이다.
3) 글로벌경영 역량강화이다.
3. 현지화를 위한 본사의 역할
1) 경영목표의 명확화 및 중장기적 경영전략의 조정
2)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3) 업적평가기준의 명확화
4) 본사 보고제도 확립
5) 경영관리의 매뉴얼화
4. 글로벌네트워크 전략의 거점으로 발전 (글로벌 통합속에서의 현지화)
5. 투자마찰 방지를 위한 노력
6. 본사의 현지화지원

제 6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최근 한국기업들은 세계시장의 개방화추세에 따라 과거 어느때보다도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기업의 주요 국제화전략은 국내에서 부족한 생산자원을 싸게 수입하여 국내에서 만든 완제품을 해외 주력시장에 수출하였던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기업의 국제화전략은 수출뿐만 아니라 현지생산, 판매를 토대로 해외에서 시장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일부대기업들의 경우 현재 전세계 주요 거점에 빠르게 시장진입을 하고 있다. 최초로 한국기업에 의한 해외직접투자는 1968년 한국남방개발주식회사(Korea Development Company)에 의한 인도네시아 삼림개발부문 투자였다. 이후 한국의 해외투자는 약간의 기복은 있었으나 대체적으로 꾸준히 증가하여왔다. 그러나 본격적인 해외투자는 1990년초부터 크게 증가하여 년간 20-30억불의 순 투자가 행해져왔고 1997년 6월말 현재 총 7,233건에 155억 2천만불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라면 년말까지는 적어도 8,500여건에 180억불에 이르리라고 전망된다. 이러한 해외직접투자의 증가는 고도화 되고 있는 한국기업의 국제화현상을 반영한다고 하겠다. 국제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많은 한국의 대기업들 중 특히 대우그룹은 벌써 국내종업원 수보다 해외종업원 수가 더 많아졌다. 타 기업들도 3-4년 이내로 종업원수나 매출액비중으로 보아 국내시장보다는 해외시장의 비중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많은 해외시장 중에서도 특히 동남아국가의 경제발전 및 ASEAN 권역화 추세에 따라 한국기업의 이 지역 투자진출과 교역이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이 장에서는 동남아의 한국기업의 현지화 사례와 적응방안 앞으로 대책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내용감사합니다. 다만 좀더 욕심을 내자면 구체적이 데이타나 객관적인 자료분석, 수치 분석등이 가미되었다면 더욱 훌륭한 자료가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좋은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 jwc0***
    (2007.07.29 16:38:13)
회원 추천자료
  • 초코파이 중국 전략
  • 진출한 기업 중 가장 빠른 기간에 흑자를 달성함으로써 최고의 성공적인 기업 모델로 인정받고 있는 동양제과의 중국 현지법인 OFC. 그 성공만큼이나 동양제과 임직원들의 자부심 또한 드높다.情이라는 따뜻한 소재로 우리에게 각인되어 있는 오리온 초코파이는 늘 손쉽게 맛볼 수 있는 파이로서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과자였다. 이런 작은 제품하나가 중국대륙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자랑스러웠다. 왜 초코파이가 성공했는

  •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
  • 한국, 중국, 동남아 생산법인에서 공급해왔고 유럽 내 생산거점이 확보되면서 제품공급 리드타임을 4주 이상 획기적으로 줄이고, 물류비용도 크게 절감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V는 이미 오래전 헝가리, 슬로바키아 등에 진출한 상태지만, 생활가전은 이번이 첫 유럽기지라는 점에서 유럽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이 해외로 진출하는데 있어서 왜 성공하였는가? 삼성전자는 국산제품이 품질 면에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기업이라고 부를 만한 기업이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 근래 몇 년 사이에 세계 여러 곳으로 활발히 진출하여 성공적인 경영 활동을 벌이고 있는 기업이 부쩍 증가했다. 그 중에 요즘 한국 기업이 활발한 경영활동을 벌이고 있는 새로운 지역으로 인도가 있다. 많은 한국 기업들이 인도에서 성공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인도의 유력 경제일간지 Business Standard는 인도에 투자한 한국기업들의 성공적 진출사례와 경영성과를 「한국 기업들의 맹공(The Korea

  • 국제물류전략의 성공사례연구
  • 목차Ⅰ.물류의 정리와 개념1. 물류의 정리2. 물류의 개념 3. 전략물류4. 국제물류의 개념5. 우리나라 국제물류 현황Ⅱ.물류전략의 성공사례1.우체국1) 주제 선정동기2) 우리나라 택배산업의 현황3) 우체국 택배2.한진1.(주)한진 회사 소개2.(주)한진의 물류발전 필요성3.(주)한진의 물류 4.(주)한진의 개선방안Ⅲ. 물류전략의 실패사례1.WALMART 소개2. 물류시스템3. Wal-Mart의 한국시장진출과 실패요인Ⅳ. SCM전략과 성공사례 및 한계점1. SCM전략이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