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집단 따돌림의 정의

3. 집단 따돌림 현상의 남․녀 차이
(1) 피해자 특성의 차이
(2) 가해자의 특성의 차이
(3) 집단 따돌림 양상의 차이
(4) 집단 따돌림 대처 방식의 차이
(5) 학생의 11%가 집단따돌림 당함

4. 집단따돌림 “학교가기 싫어요”하면 일단 의심

5. 집단 따돌림이 발생하게 된 원인
1) 개인적 차원의 문제
2) 왜곡된 자타 구별의 문제
3) 사회집단의 특성상의 문제
4) 기타

6. 성별에 따른 집단 따돌림의 원인
1) 집단 따돌림 시키는 데 내재된 남학생의 심리
2) 집단 따돌림을 시키는 데 내재된 여학생의 심리

7. 집단 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아이들의 공통점
1) 집단 안에서 다른 사람과 다르다.
(1) 동작과 태도가 둔한아이.
(2) 얌전하며, 내성적인 아이
(3) 불결하게 보이는 아이
(4) 약속을 어기거나 거짓말을 하는 아이
(5) 개성이 강하고 집단에 속하지 않는 아이
(6) 착한 척하는 아이
(7) 전입학생
2) 자기 주장을 못하는 아이
3) 가해학생의 특성
(1) 자아존중감 결여
(2) 충동 조절 능력의 부족
(3) 권력과 물질에 대한 과잉욕구 및 상대적 빈곤감
(4) 방임적 혹은 지나치게 지배적인 부모교육
(5) 대인 관계 기술의 부족
4) 방관학생의 특성 (피해학생이나 가해학생 주변의 친구들)
(1) 본인도 보복이 두려워서 피함
(2) 스스로 자책하면서 괴로워 함
(3) 가해·피해 학생이 될 수 있음

8. 집단 따돌림을 해결하기 위한 외국의 대책
1) 노르웨이
(1) 예방 프로그램의 내용
(2) 프로그램의 효과
2) 일본
(1) 생활지도 협력체제
(2) 연수활동의 강화
(3) 자연교실 운영
3) 영국
(1) 교육과정 활동을 통한 전략
(2) 상담기법을 활용한 전략
(3) 운동장이나 점심시간 감독하기
4) 독일

9. 왕따의 여러 차원에서의 대책
1)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
(1) 법적 대안
(2) 행정적 대안
(3) 사회적 대안
① 전문신고센터를 활성화한다.
② 인터넷의 활용이 있다.
2) 교육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
(1) 학교 제도의 개선
(2) 학교 차원의 실천방안
(3) 학급 차원의 실천방안
(4) 교육적 노력
(5) 교실과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
(6)대안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3) 가정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
(1) 피해 학생 보호자의 역할
(2) 가해 학생 보호자의 역할
(3) 개인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

10. 나의 의견

11.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청소년의 의식수준 및 문화 또한 많은 변화를 갖게 되었다. 더욱 자기중심성을 보이고, 이기적이며, 행동 또한 과격해져서 기성세대에서는 감히 접근하기가 두려울 정도이다. 이러한 의식과 문화 속에서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집단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학생이 고립된 학생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가해를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이는 최근에 학급 동료들로부터 집단따돌림을 당해 자살한 학생들의 사례가 밝혀지면서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였지만, 이미 중․고등학교에 상당한 정도로 확산되어 잇는 것으로 보인다. 1998년에 한국교육개발원이 초․중등학생 6천8백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상자 중 24.4%의 학생이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습득해 나가는 시기이고, 이 시기에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특성이 각자의 인성형성 뿐만 아니라 인생의 전 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의 또래 관계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몇 년 전부터 우리 사회에서 ‘집단 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심각한 화두로 떠올랐다. 198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이웃 나라 일본이나 유럽의 선진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그들 나라의 특이한 문화 풍토병 정도로 간주되던 것이 1990년대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열병 앓듯이 퍼지기 시작했다. '집단 따돌림'현상은 그 양상에 있어서 다양성을 보이고 있고 그 발생빈도에 있어서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집단 따돌림’ 현상은 더 이상 특별한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예외적인 사회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영역에 만연되어 있는 일반적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청소년 집단에서 일어나는 ‘집단 따돌림’ 현상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길로 치닫게 하는 심각한 문제가 되었고 그러한 것들이 더 이상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풍토가 만연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청소년 집단에서 일어나는 집단 따돌림, 특히 남자와 여자의 차이에 대해 연구를 하여 다시 한 번 그 심각성에 대해 일깨우고 경각심을 가지도록 하고 남자와 여자 사이에서 나타나는 집단 따돌림에 대한 양상이나 원인론적 차이를 바탕으로 이에 내재되어 있는 남자와 여자의 심리적 차이를 발견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연구에서 발견되는 차이를 가지고 이에 맞는 대책을 강구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
김옥엽 (1998),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적으로 만족하나 왕따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이 좀더 보강되었으면 함
  • sms0***
    (2007.05.30 00:15:43)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 복지가족부)4) 집단 따돌림(왕따)- 청소년들이 지난 1년 동안 친구들로부터 지속적인 집단 따돌림(왕따)을 당한 경험은 일반청소년이 3.4%, 위기청소년이 10.0%로 나타남. ① 일반청소년- 지난 1년 동안 친구들로부터 지속적인 집단따돌림(왕따)을 당한 경험은 도시규모별로는 읍면(4.0%)에서 상대적으로 높고, 성별로는 남자청소년이 3.6%로 여자청소년(3.1%) 보다 높게 나타남. 학교별로는 중학교와 실업계(각각 3.8%)에서 상대적으로 높고, 부모동거형태별로

  • [사회학] 청소년 비행문제, 학교폭력 실태와 해결방안
  • 집단적이고 단체적으로 폭력에 학습되고 전승되며 폭력에 노출되고 익숙해지는 악영향을 받게 된다.9.학교 폭력의 해결 방안1)학교폭력 관련 법과 정책,문제점 2004년 8월달 부터 학교폭력예방과대책에관한 특별법 이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고 각 학교마다 학교폭력자치위원회를 설치토록 규정하고 있다.학교폭력 자치위원회는 법을 다루는 법정기구로서 안일한 대응은 불법이며 학교폭력 사안은 학교폭력자치위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복지, 2004, pp.385이러한 학생 비행과 부적응 문제는 현재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맞춰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 대한 학교 내에서의 역할의 중요성이 제기되어 그에 따른 대책 방안도 여러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현재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은 교사, 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가 대표적이다. 교사는 학교에서 교과교육 중심으로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책임지는 전문가로 학교에서 학생들에 관련된 업

  •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집단따돌림의 현장에 관한 UCC이슈 등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오늘은 내가 죽는 날입니다‘는 이 시대의 왕따현상에 대한 위험성과 심각성을 되짚어본다. 왕따를 당한 아이들이 죽음으로 고발하려 했던 것은 지긋지긋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이었음을 보여준다. 지금도 그 어디에선가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고민을 갖고 정신적 피해를 겪는 학생이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이에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을 알아보고, 예방

  • 집단 따돌림 현상과 대처방안 제의
  • REPORTⅠ. 서 론1. 집단 따돌림이란?2. 집단 따돌림을 어떻게 볼 것인가?Ⅱ. 본 론1. 따돌림의 구체적 양태 2. 따돌림의 유형3. 집단 따돌림의 구조적 원인(문제)1) 사회 문제적 배경2) 교육 현실의 구조3) 교사 역활의 한계4) 자치 문화의 부제5) 언론 보도의 문제6)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문제7) 학생 인권과 복지문제8) 또래집단의 이해와 학생 집단의 변화9) 새로운 세대의 변화된 삶의 환경4. 대처방안 및 극복 프로그램 제시1) 가정에서의 역할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