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국의 경제개혁, 개방정책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시기 좋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중국 개혁 ․ 개방정책의 배경 및 전개 과정
1. 중국 개혁 ․ 개방정책의 배경
2. 중국 개혁 ․ 개방정책의 전개 과정
Ⅲ. 중국 개혁 ․ 개방정책 내용
1. 대내개혁정책
2. 대외개방정책
Ⅳ. 중국 경제특구 정책
1. 경제특구 목적
2. 진행과정 - 발전단계
3. 경제특구의 특별정책
4. 경제특구 대외무역의 특징
5. 외자와 선진기술 도입
6. 경제 특구의 지역별 분석
7. 경제 특구의 평가 및 문제점
Ⅴ. 중국 개혁 ․ 개방정책의 문제점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국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광대한 대륙과 그곳에 살고 있는 13억 인구다. 대만과 홍콩, 세계 각지의 화교들까지 포함하면 지상에서 살고 있는 사람 네 명 가운데 한 명이 중국인인 셈이다. 중국경제가 급부상한 요인 가운데 첫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13억 인구에서 나오는 힘이다. 한국이 1992년에 대만(자유중국)과 국교를 단절하고 중국과 수교한 것도 중국이라는 거대 시장을 더 이상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13억중국인들에게 10원짜리 껌 하나씩만 팔아도 …, 운동화 한 켤레씩만 팔아도 … 이런 상상만 해도 엄청 난 중국 시장의 매력은 한국뿐만이 아니라 세계가 공감하는 바다. 거기다 중국 시장은 수출보다는 내수에 치중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도 별다른 영항을 받지 않으며 성장 잠재력이 높다. 세계의 투자자들이 중국으로 몰리는 이유가 여기 있다. 중국도 이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통상 교섭 등에서 상대국에 비해 우위에 서기 마련이다.
1970년대 말 경제개혁· 개방정책이 추진된 이래 중국경제는 빠른 성장을 지속해왔다. 그 결과 중국은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및 이탈리아에 이어 세계 7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하였으며, 구매력 기준으로 산정할 경우 중국경제는 이미 규모면에서 세계 2~3위로 추정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면서 중국경제는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중국경제의 고성장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서방의 중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국경제가 2010년 혹은 2020년에 규모면에서 미국경제를 능가하여 세계 제일의 경제로 부상할 것이라는 예측까지 대두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사회과학원에서도 중국이 현재와 같은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한다면 2030년에는 미국을 추월해 세계최고의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는 예측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무한경쟁의 시대라고 볼 수 있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중국이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환경에 보다 빨리 적응하고 주도권을 획득하기 위하여 새로운 발전 전략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그 전략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경제특구'적 성격의 맥락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체제를 가지고 있으나, 경제특구 개발 전략을 통해 지난 20년 간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특히 상하이는 동북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구축하고 있다. 인접국 중국이 거대한 변화와 세계 경제의 변화를 통해 한국뿐만 아니라 인도, 북한 등 개발도상국들이 중국의 경제 특구정책을 모델 삼아서 경제특구 개발을 착수했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에 대하여 전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중국의 경제특구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그에 따른 평가와 문제점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