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교사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3. 교사평가에 대한 논란

4. 교원평가제의 추진배경
1)교원평가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2)교원평가제도 개선 관련 논의와 추진 배경

5. 교원평가제의 현황
1) 근무성적평정의 기준
2) 평정점의 분포비율 및 채점
3) 평정결과

6. 주요 선진국의 동향
1)각국의 교원평가제도
(1) 미 국 (2) 영 국
(3) 호주 (4) 독일
(5) 일 본
2) 시사점

7. 교원평가제 논란의 맥락과 해법
1)교직에 대한 질시와 위협받는 ‘교원’의 지위
2) 교원평가제의 ‘혁신성’
3) 미국에서는 어떻게 하나?
4) 미국에서 교원평가제가 등장한 정치적 맥락 및 ‘실패’한 이유
5) 한국에서 교원평가제가 실패할 수밖에 없는 10가지 이유
① 교원평가제는 교사의 전문성과 자주성을 침해할 수 있다.
② 교사에게 수업 못하는 책임을 물을 수 없다.
③ 학력 격차는 학교 밖의 원인에 의해 비롯된다.
④ 입시제도가 온존하는 한 제대로 된 교원평가는 불가능하다.
⑤ 무엇이 좋은 수업인지에 대한 표준이 없다.
⑥ 수업평가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⑦ 교사의 업무를 증가시켜 수업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⑧ 대학의 강의평가와 초중고의 수업평가는 다르다.
⑨ 수업평가로는 학생과 학부모의 권익이 보호될 수 없다.
⑩ 수업평가의 활용목적이 뚜렷하지 않고 논란의 소지가 있다.
6)대안은 무엇인가?

8.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1)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원평가체제로서 미흡
2) 평가대상의 제한성
3) 평가내용의 추상성 ․획일성
4) 서열화 목적의 상대평가 방식
5)평가요소별 가중치 부적절
6) 평가관리의 전문성 및 신뢰성 부족
7) 평가결과의 제한적 활용 및 비공개
8) 법적 체제 미흡

9. 교원평가제의 개선 방향
1) 교육의 질 향상에 있어야 한다.
2)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3)모든 교사가 능력 있는 교사가 되는 방향을 추구해야 한다.
4)평가받은 교사들에게 장․단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5)적절한 다양한 평가도구가 활용되어야 한다.
6) 교사나 부장교사들을 교사평가에 참여시키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7)연구점수 비중을 상향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나의 의견

11.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인적자원부는 2007년부터 새로운 방식의 '교원평가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실시의 배경은 우선 이전까지 교원평가의 역할을 담당했던 '근무평정제'가 승진대상자 외에는 적용할 수 없는 허울의 정책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몇몇 교사의 잘못된 행동(촌지, 성적 조작, 성추행)으로 교사와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바닥까지 떨어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공교육에는 언제나 불만의 소리가 많다. 대부분이 잘못된 교육정책을 꼬집거나,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에 대한 불만일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교육계에서 안 좋은 말을 듣는 집단은 교사들이다. 체벌, 촌지와 같은 관습적 병폐부터 능력과 자질 부족이라는 문제까지 교사에 관한 말들은 끝이 없다. 사람들은 오늘날 무너진 공교육의 원인이 '능력 없고, 자질이 부족한 교사'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지금 교육부가 시행하겠다고 하는 '교원 평가제'를 제대로 시행해 교사의 능력을 계발한다면 모든 문제는 해결되는 것일까? 우리는 교원평가제의 실시가 우리 교육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생각해 보아야 한다. 또한 교육부가 '교원 평가제'를 도입하려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선 교원평가제에 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원평가제 ( 4 )2) 개선안 추진배경 ( 6 )3) 개선안 추진경과 ( 7 )4) 단계별 추진방향 ( 19)3. 개선안 관련논쟁 ( 20 )1) 개선안에서 발견된 문제점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목 차】1. 교원의 의미2. 교원양성제도란?3. 교원양성의 목적4.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발전 과정5. 다른 나라의 교원양성제도6.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현황7.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8. 과제를 마치며. 1. 교원의 의미교원 양성 제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교원에 대해서 조금 더 정확히 개념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원이라 함은 각급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자로서 국공사립학교의 각급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교원평가제 ( 5 )2) 개선안 추진배경 ( 6 )3) 개선안 추진경과 ( 7 )4) 단계별 추진방향 ( 17)3. 개선안 관련논쟁 ( 18 )1) 개선안에서 발견된 문제점

  • [사회, 교육행정]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 문제점과 원인에 대한 토론- 교육 환경적, 사회 문화적, 교육 정책적 문제 공감 도출- 선진국의 선진 교육과 대비되는 한국 교육- 사교육의 과열현상 원인 분석◦ 현 교육 실태에 대한 개선 / 해결방안 모색- 교원평가제- 교육 여건의 개선- 공교육과 사교육의 상호 보완적 발전 필요결론도출◦ 공교육과 사교육의 현 실태를 면밀히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기 타◦ 도서관(참고자료실포함) / 인터넷 / 국회도서관 자료를 찾아

  • [교육문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 실천, 2002권대훈, 『수행평가의 문제점』, 교육학논총, 2000서명원,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그 근본 대책』, 겨레얼, 1997 오욱환, 『학교교육과 불평등』, 교육과학사, 1996 안병환․이영호, 『신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정과 교육불평등』, 교육학논총, 1989 교육인적자원부(http://www.moe.go.kr)통계청(http://www.nso.go.kr/newnso/main.html)한국교육개발원(http://www.nso.go.kr/newnso/main.html)대한상공회의소(http://www.korcham.net)한국교육신문(http://www.hangyo.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