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사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 자질과 역활 그리고 이상적인 교직상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교사의 자질
1. 기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Ⅱ. 이상적인 교직자상
1. 피교육자가 바라는 교직자 상
2. 새 시대의 교직자 상

Ⅲ. 교사의 역활
1. 교사는 배움이라는 기나긴 여행의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2. 교사는 근대화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3. 교사는 본보기(인생의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4. 교사는 탐구자가 되어야 한다.
5. 교사는 심리학자(치료자,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6. 교사는 창조자이어야 한다.
7. 교사는 구습 타파자 이어야 한다.
8.교사는 학습자이어야 한다.

결론
본문내용
바람직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을 주도하는 주체로서의 훌륭한 교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가령 교사는 우수한데 시설이 보잘 것 없는 학교와 반대로 시설은 훌륭한데 교사는 그렇지 못한 학교 중 양자택일을 하라고 하면 전자를 택할 수밖에 없다.왜냐하면 교육을 직접 담당한 사람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교사에 의해서 교수·학습의 내용·방법 및 그 효과가 결정될 뿐만 아니라 학교의 풍토와 피교육자의 지적·정의적·기능적 모든 발달을 촉진하는 여건들이 결정된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의 관건은 교사에게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으며, 이것은 곧 교사의 자질에 관한 문제와 직결된다. 여기서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며,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교사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
Ⅰ. 교사의 자질
(1) 기본적 자질
·선택된 교직자로서의 소명의식이 필요하다.
·인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봉사하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부단한 연구 활동으로 전문적 능력을 길러야 한다.
·행동으로 옮기는 적극적 실천적 자세가 필요하다.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2) 전문적 자질 : 피교육자의 성장·발달을 위하여 직접적으로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학습지도 방법은 상황에 따라 적절히 구사해야 한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동기유발이 필요하다.
·학습에 있어서는 개인차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학습결과에 대해서 적절한 강화가 있어야 한다.
·학습의 과정에서는 부단한 보충·교정지도가 있어야 한다.
·학습활동에 있어서는 부단한 자극과 격려가 있어야 한다.
·학습지도는 선행학습과 후속학습을 원만하게 관련지우는 통합이 필요하다.
·학습지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교육자들의 생활 장면과 유사한 학습의 장면을 조성해한다.
·학습지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시나 명령보다는 암시나 시사가 필요하다.
·피교육자 스스로가 자주·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습관과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학습지도 방법의 원리에 입각한 학습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교과에 대한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심리학, 철학, 사회학 등 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교양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사의 확보 문제가 우리 교육의 미래를 결정하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0이에 따라 교원, 특히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와 관련하여 교사양성교육과정, 교육기관 통합문제 등 여러 방향에서 반성과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그러나 교원양성 및 임용문제는 관련 당사자들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성격상 매우 예

  • 학교경영에 교사 참여방안
  • 경영이 강조되면서 학교경영의 민주화 및 자율화에 대한 소명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청되고 있으며, 교육개혁은 어떠한 경우에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그런데 그 교육개혁이 최근 위기를 맞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으며, 교육개혁의 위기는 현장교사의 소외에 기인한다는 견해들이 많다. 학교 교육목표달성을 위해 학교 구성원들의 의사를 잘 반영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행정이 더욱 효과적이며 가장 바람직한 학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교육경영계획서를 분석할 준거들을 정립하고, 그 준거를 기준으로 비판적인 분석을 해 보기로 한다. Ⅱ. 지역 교육 기본체계 및 학교교육목표시도 교육청 교육 기본체계학교교육목표거제고경상남도교육청경남교육 지표능력 있고 창의적인 세계시민 육성, 학생이 행복한 교육경남교육 시책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인간교육,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인재교육, 지식강국 기반을 다지는 정보화 교육, 도민이 참여하고 만족하는 교육행정경남교육 역

  • 장학의 이해 레포트
  • 제 13장 장학론목 차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기능3.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4. 장학의 유형5.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1) 장학의 어원① “ Supervison = Super + vison ”에서 유래 ② “ oversight ”라는 「감독」의 뜻도 내포 ⇒ 사학(inspection)③ 오늘날 어원의 의미가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2) 장학의 일반적 정의 ① 교사와 아동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인사행정 -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 유치원 인사관리, 보육교직원의 자격
  • 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목 차1.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2. 유치원 인사관리1) 교직원의 종별 및 자격2) 유치원 교원의 자격기준3) 교직원의 임용과 선발4) 교직원의 보수체계5) 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3. 보육교직원의 자격1)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기준2) 보육교사의 자격기준3) 보육교직원의 자격관리 4) 보수교육5) 보육교직원의 채용 및 임면보고6)보육교직원의 보수체계 및 복무7) 보육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제목 : 유아 교육 기관의 인사 행정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