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육조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조직이론에 관련된 내용을 여러책과 논문들을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조직의 개념과 특성
1. 조직의 개념
2. 조직의 특성
Ⅱ. 조직의 유형
1. 조직론의 기초
2. 조직의 원리
3. 학교조직의 특성
Ⅲ. 조직문화 및 조직풍토
1. 조직문화 정의 및‘문화의 양파껍질 모형’
2. 조직풍토 정의 및‘학교풍토론’
Ⅳ. 한국교육행정조직
1. 교육행정개념
2. 중앙교육행정조직 현황 및 문제점
3. 지방교육행정조직 현황 및 문제점
4. 중앙교육행정조직 개선방안
5. 지방교육행정조직 개선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조직은 왜 생겨나게 되었을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 개인으로 태어나서 개인 혼자서는 사회생활을 할 수 없다.
인간은 태어나는 동시에 가족이라는 집단에 속하게 되고 또래집단, 학교, 사회 등 그 밖에 많은 조직에서 속해서 그 조직이 크든 작든 간에 그 조직과 영향을 서로 주고받으며 성장하고 발전한다. 가장 큰 목적은 '사람이 더 잘살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원시시대부터 인간들은 혼자 생존 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서로간의 위치와 직책을 나누고 일을 분담하면서부터 조직이 생겨났다. 그렇게 함으로써 개개인의 삶을 더 윤택하고 용이하게 했다. 그래서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인간들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어떠한 형태로든 조직과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사실 거의 모든 우리의 일상사는 조직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우리의 삶에서 죽음과 세금을 피할 수 없듯이 조직이라는 것을 떠나서 생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생활에서는 말 할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사회가 발전해 나감에 따라 현대사회의 조직의 구조는 점점 방대해지고 그 기능도 세분화 되어간다.
현대사회에서 조직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그 기능을 한다.
우리는 이런 조직의 다양한 접근에서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조직을 포함한 조직의 능률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조직 활동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항상 조직에는 구성원이 조직에 대해 느끼는 인상 즉, 풍토와 조직의 내재적 특성 즉, 문화가 있는데, 다양한 풍토와 문화의 종류를 앎으로서 우리 학교 사회의 문제점을 알고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다양한 논의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학교라는 집단이 학생, 학교부터 국가에 이르기까지 이르는 체계적 조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조직을 바라보는 시점도 두 가지가 있는데 학교라는 조직의 이중적인 특성을 생각해보자.
우리가 단순히 알고 있는 학교라는 조직도 큰 틀에 있어서 교육행정의 범주에 들어가는데 학교에서의 교수활동을 지원하고, 감독하는 교육행정조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Ⅰ. 조직의 개념과 특성
1. 조직의 개념
1). 조직에 대한 다양한 정의
(1) 바너드(C.I.Barnard) :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성된 활동 또는 힘의 체계이다.󰡓 라고 정의. 조직의 구성요소로 의사소통, 봉사 또는 협동하려는 의욕, 공동의 목적 등 세가지를 들었으며 조직은 대내외적인 균형 및 효과성과 효율성이 유지되어 야 존속한다고 하였다.
(2) 사이몬(H.A.Simon) : 행정조직을 주로 의사결정의 구조로 보았으며 조직의 기능으로서 업무분담, 업무수행상 표준의 설정, 권한과 영향력의 구사, 의사소통, 교화와 훈련 등 다섯 가지를 들었다.

참고문헌
▣ 도서
장원동(2004) 외, 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 상조사

박성식(1994), 교육조직이론, 양서원

박인학(2002), 교육행정과 교육조직 경영의 이론과 실제, 양지

진미석(1995) 외, 교육조직의 이론과 실제, 길안사

김종철(1983),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이득기(1994),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집문당

주삼환(2000)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인터넷 사이트
교육인적자원부 - http://www.moe.go.kr

학급교육연구소 - http://www.classmi.net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http://www.riss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6장 교육행정이론과 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6장교육행정이론과 조직제1절 교육행정 및 경영이론교육행정은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발달한 조직발달이론을 도입하여 적용한다. 교육, 경영 및 행정은 조직이론을 응용하는 분야가 각각 다르지만 응용하는 조직이론의 기본원리는 동일하며 추구하는 목표도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1. 고전조직이론1)과학적 관리론산업사회에서 관리의 합리화, 과학화 및 효율화를 위한 지식 및 기술의 체계이다. 학적 관리

  •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교육행정 및 교육경영1. 고전이론2. 인간관계론3. 행동과학론4. 대안적 관점: 전문적 학습 공동체* contents* 들어가기 전~!과학적 관리론 단계인간관계론행동과학론기간1910~19351935~19501950~현재이론행정학 고전이론행정조직에 관한 원리수립행정학∙경영학의 인간관계 이론민주적 원리의 개념화교육행정 이론의 본격적단계 발전Part 1. 고전이론Taylor 테일러 (1910~1930)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작업과정 분석

  • 동기 이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기이론1. 동기의 개념2. 동기의 내용이론3. 동기의 과정이론4. 동기이론의 시사점ContentsGoals동기란 자기 스스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이르게 하는 욕구로, 이러한 동기가 있어야만 사기가 유발되고 조직의 효과성을 달성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동기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동기이론이 학교조직에 주는 시사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동기(motive)란 ?자기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이르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동기이론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3장 동기이론목차1. 동기이론2. 내용이론①Maslow의 욕구계층이론②Porter의 욕구계층이론③Alderfer의 EPG이론④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3.과정이론①Vroom의 기대이론②Porter와 Lawler의 성과-만족이론③Locke의 목표설정이론④Adams의 공정성이론1. 동기이론조직행동에서 동기부여란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목표달성을 향해 행동하도록 자극하여 동기가 생기도록 하고 구체적 행동으로 유도하고 이끌며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

  • [교육행정] 동기이론
  • 조직에서 동기를 이해하려면 조직성원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욕구를 이해해함3. 욕구 1)신체적 욕구: 기본적, 생리적, 생물적, 치명적, 제1차적, 보편적 욕구2)정신적 욕구: 심리적, 사회적, 제2차적, 개별적 욕구욕구․동기․행동간의 관계(인간의 욕구→동기→행동)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서울: 교육과학사, 1998), pp. 147-148.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하고, 인간으로 하여금 그러한 행동을 하도록 유인하는 요인을 인간의 동기라고 할 때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