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1년 제레미 벤담은 죄수들을 교화할 목적으로 파놉티콘이라는 원형감옥을 국가에 제시했다. 파놉티콘이란 모든 것을 다 본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파놉티콘의 모양을 대충 설명하자면 바깥쪽으로 원주를 따라서 죄수를 가두는 방이 있고 중앙에는 죄수를 감시하기 위한 원형 공간이 있다. 이 중 죄수의 방은 항상 밝게 유지되고 중앙의 감시 공간은 항상 어둡게 유지되어, 중앙의 감시 공간에 있는 간수는 죄수의 일거수 일투족을 모두 포착할 수 있는 반면에 죄수는 간수가 자신을 감시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없게 된다. 벤담은 이 원형감옥의 운영자가 되기 위해서 20여년동안 노력을 했었다고 한다. 이는 그시기의 감옥과는 전혀 다른 것이어서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었다. 그러나, 현실과는 너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지식인들에게 거부감을 주었다. 그래서 벤담의 이 제안은 묵살되고야 말았다. 거의 200년이 지난 후 푸코는 《감시와 처벌》을 통해 파놉티콘이라는 원형 건물에 구현된 감시의 원리가 사회 전반으로 스며들면서 규율 사회의 기본 원리인 파놉티시즘으로 탈바꿈했음을 지적했다. 파놉티콘이 감옥만이 아니라 학교나 다른 사회의 기관에서도 응용될 수 있다는 벤담의 주장에 착안한 그는 파놉티콘이 영혼의 규율을 가능케 하는 “감시의 원리”를 체화한 “권력의 기술”이기 때문에 사회 구석구석으로 확산되었다고 해석했다. 즉 현대 사회는 거대한 파놉티콘으로, 감옥과 다르지
(A+ 레포트)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I. 서론 1II. 본론 11. 책 소개 12. 각 장의 주요 내용 2(1) 옳은 일 하기 2(2) 최대 행복의 원칙 / 공리주의 3(3) 우리는 우리의 자신을 소유하는가?/자유지상주의 3(4) 대리인 고용하기 / 시장과 도덕 4(5) 중요한 것은 동기다 / 이마누엘 칸트 4(6) 평등 옹호 / 존 롤스 5(7) 소수집단 우대정책 논쟁 5(8) 누가 어떤 자격을 가졌는가? / 아리스토텔레스 5(9)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충직딜레마 6(1
A+ 레포트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를 읽고I. 서론 1II. 본론 11. 인간은 유전자의 꼭두각시 12. 밈(meme)과 인간의 이성 13.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23. 이기적 유전자를 읽고 난 소감 3III. 결론 4* 참고 자료 4I. 서론유전자 결정론을 세상에 널리 알린 사람이 리처드 도킨스다. 도킨스는 진화나 자연 선택의 주체는 집단도 개체도 아닌 유전자라는 주장을 펼쳤다. 그는 자신의 동물행동학 연구를 유전자가 진화의 역사에서 차지하는 중심적 역할에
『파놉티콘 - 정보사회 정보감옥』을 읽고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는 이 책을 읽어야 한다는 사실이 썩 내키지 않았다. 오히려 읽기 싫을 정도였다. 제목을 보고 나서 다른 여느 책들처럼 뻔한 내용일 것 같아서였다.‘현대 사회는 정보의 바다이고, 그 바다 속에서 정보는 핵심이 되면 사회를 움직이고 또한, 사회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내용일 것이다.’ 라고 대략적인 내용을 추측해보았다. 읽기 전부터 따분해 보이는 책이었다. 하지만 한 가
파놉티콘에 대하여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글의 구성도입파놉티콘의 정의현대의 파놉티콘정보 파놉티콘의장단점 및 이용현대에서의 악용 사례결론 및 시사점영화 “아일랜드”끊임없는 통제와 감시가 이루어지는 세상-파놉티콘은 영국의 공리주의 철학자이자 법학자인 제레미 벤담이 1791년에 제안한 일종의 감옥형태의 건축양식-파놉티콘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모두를 뜻하는 pan과 본다를 뜻하는 opticon을 합성한 것으로 벤담이 소
읽고 싶어 한다면 자연스러운 교육이 되지 않겠는가. 즐겁게 그 일에 열중할 수 있게 동기를 부여해 주라는 말이다.셋째, 이해시킬 수 없는 것들은 좋고 나쁜 이미지로서 머리에 새겨지게 할 것.여기서는 누군가가 성을 내는 것을 아이가 목격했을 경우에 대한 예를 들고 있는데, 그의 대응 방식이 매우 흥미롭다.어떤 사람이 격렬한 성을 내어 아이를 놀라게 한다. 그 상황은 아이에게 어떤 좋지 않은 성질의 이미지로 기억될 것이다. 루소는 그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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