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폭력의 개념 및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범주

2. 학교폭력의 심각성

3.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와 폭력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다. 즉 학교와 연관된 폭력을 지칭한다. 그러나 학교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단순하지 않다. 단순히 물리적인 장소로만 한정하면 학교 내부로 한정할 수도 있지만 더 넓게 보면 학교 주변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학교라는 단어를 물리적인 장소가 아니라 교육기관으로 정의하면 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폭력으로 간주할 수도 있다. 즉 물리적인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피해자가 더 중요해진다. 이렇게 정의하면 학생이 피해자인 모든 폭력은 학교폭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컨대 피해자가 학생인 이상 부모에게서 받는 가정폭력도 포함될 수 있겠으나 이런 폭력까지 학교폭력으로 간주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즉 학교라는 장소와 교육기관, 그리고 피교육생인 학생이라는 신분이 매우 복잡하게 얽혀 학교라는 개념 속에 혼재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폭력 역시 학교라는 장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학교폭력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피해자가 아니라 가해자가 개념 정의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가해자의 신분이 학생일 경우를 학교폭력으로 정의할 수도 있으나 학생이 학교라는 교육기관과 무관하게 유흥가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폭력을 휘둘렀을 때는 학교폭력은 아니다. 그러나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폭력은 교육기관과 관계되어 있기에 학교폭력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물리적인 폭력뿐 아니라 심한 욕설이나 모욕 등 심리적인 폭력도 폭력이라고 간주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물리적인 폭력보다 피해자에게 주는 피해는 더 클 수도 있다. 아울러 금품을 갈취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폭력이 행사되지 않고 심한 욕설이 없었더라도 피해학생이 이때 느끼는 심리적인 위압감 또는 폭력은 폭력인 것이다. 예를 들면 상당수의 금품갈취, 특히 대부분의 지속적인 금품갈취는 겉으로 나타난 현상만을 보면 물리적인 폭력이나 언어폭력을 보기 힘든 경우가 많다. 그러나 피해학생에게는 견디기 힘든 폭력이다. 더 나아가 빌려달라는 형태를 취한 갈취, 강매의 형태를 취한 갈취 등은 많은 경우 동조하지 않을 경우에 있을 수 있는 각종 형태의 폭력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협박과 같은 폭력이라고 볼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원인, 실태, 대안
  • 개념으로 인터넷 사용 안에서 강박적인 사용, 집착, 내성 및 생활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까지 인터넷 중독이라고 규정짓는 심리적, 정신과적 증상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Young에 의하면 인터넷 증상은 매우 위험하며 장애로 분류해야 마땅하다. 오현화,“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의 특징으로는 인터넷 사용경력에 비해 인터

  • 스웨덴의 교육 - 북유럽-스웨덴의 교육제도
  • 교육학은 둘 이상의 사회형태에 있어서의 교육제도, 교육의 제문제, 교육의 결정요소, 교육적 이상 등을 확인 및 진단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써 유사성 내지 공통성과 상이성을 찾아내고 이에 대해 사회 과학적 연구를 시도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학적 이론을 체계하기 위한 학문이다. 사교육비 증가, 학교 폭력, 입시위주 등 현행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것을 극복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써 비교교육이 있다. 즉,

  • 교육학 예술작품을 통해 본 현실의 교육과 교사상 외국영화와 한국영화
  • 특징으로 여러 가치가 혼재하는 다원주의적 가치관으로 변하고 있으며,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교육에서도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의 재정립, 교육내용과 방법이 재편되어감에 따라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사의 역할과 교사상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나 교직이 미성숙자인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국가나 민족의 번영과 인류사회의 발달을 이룩하는 봉사적인 직업이라는 점에서 시대를 초월한 불변의 교사의

  • 학교 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 우선 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 학교 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제언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제언학교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4. 학교사회복지의 기능5. 학교사회복지의 대상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II.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및 현황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 및 현황  3.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현황(2009년 현재)4. 취약계층아

  • [교육학] 학교폭력에 대해서
  • 및 자녀수의 감소, 향락문화의 발달로 인하여 상대적인 빈곤감에 젖어 들면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소득의 격차로 인한 가정불화로 가족 파괴의 현상이 빈번해지는 현실에서 학생들의 정신 건강이 부실해지고 폭력적인 사회 현실에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젖어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 대부분의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을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벅차고 외로운 쪽으로 몰고 가고 있다. 이에 우리 5조에서는 학교 폭력의 개념 및 원인을 규명하고 특징, 유형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