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식생활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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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 (식생활과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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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적인 음식, 한국음식
1)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김치이다.
2) 떡이다.
3) 비빔밥이다.
2. 한국음식의 특징
1) 오신채
2) 절기 이용한 음식조리법 개발
3) 다양한 종류의 떡 개발
3. 각국의 음식문화
1) 일본의 사례
2) 영국의 사례
(1) 영국의 요리특징
(2) 대표적인 음식
① 로스트비프와 요크셔 푸딩
② Fish and chips
③ 후식이나 간식용 과자
④ 영국인이 즐기는 음료, 맥주와 위스키
3) 이탈리아의 사례
4) 태국의 사례
(1) 태국 음식문화에 대한 주변 국가들의 영향력
(2) 태국 음식문화의 특징
① 다양한 맛의 조화
② 다양한 식재료와 미식가
③ 다양한 향신료와 재료의 조화
5) 중국의 사례

4. 위협받는 우리음식 세계화 전략
1)일본의 외식기업이비빕밥을 ‘비빔바( )’라는 상호로 체인화 함
2)일본 음식점 ‘노부’가 한국음식인 불고기와 비빔밥을 출시
3)한국음식인 바비큐음식 대신 일본의 대표적인 구이전문점인 규가꾸(牛角)
5. 우리 음식을 세계화 하는데 있어서 강점 및 장애요인
1) 강점
(1) 한류에 대한 인기
(2) 세계적인 트렌드인 웰빙 열풍
(3) 국내 외식업체들의 활발한 해외 진출
(4) 경제적 사회 문화적 효과
2) 세계화의 장애요인
(1) 외국인들은 보통 자극이 강한음식을 싫어한다.
(2) 한식의 세계화 가로막는 정부차원의 지원 및 표준화·체계화 부족
(3) 우리 음식의 우수성 및 이를 고급 상품화하고 세계화할 수 있다는 인식의 부족
(4)전통음식 관련 인력의 부족과 전문인재 양성 시스템의 부재
(5) 연구개발하는 체제 및 산·관·학 연구기관간의 연계 시스템도 미흡한 실정
(6)외식관련 업체들의 낮은 경쟁력 역시 선결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7) 홍보도 부족하다
(8) 부처마다 다른 외식산업 분류 체계
(9) 세계화에 대표적인 음식인 김치의 한계점
6.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방안
1) 한식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세계인의 입맛에 맞도록 현지화하여야 한다.
2) 맛의 표준화와 시스템화가 필요하고 현지 입맛에 맞는 맛 개발이 필요하다
3) 정부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4) 한식 관련 전문학교를 설립해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5)정부 차원의 홍보 및 관리가 필요하다.
6) 세계적인 차원에서 한국음식을 브랜드화하여야 한다.
7.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나라들이 자국 요리를 세계에 보급함으로써 전통 문화의 고급 이미지를 부각시키려고 힘쓰고 있다. 특히 선진국에서의 각국 음식점의 자리다툼은 치열하다. 그 중 일본 음식점은 큰 성공을 이루었다. 일본의 스시가 처음 미국시장에 진출했을 때 그것은 사람들에게 고기를 날로 먹는 야만적인 문화로 취급되었다. 그리고 누구도 스시가 국제적인 음식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지금 스시는 가장 세계적이고 가장 고급스러운 음식 중의 하나가 되어있음을 우리는 본다. 한국음식의 위치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매년 학계에서는 한식의 영양학적 우수성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내놓지만, 아직까지 국제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한국음식산업에 대한 이야기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외국의 많은 음식문화들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우리는 별다른 저항감 없이 이런 외국의 음식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반면 우리의 음식문화가 외국에서 자리를 잡는 경우는 드물다. 한식은 우수하고, 무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어 세계적인 음식이라고 자부하지만 정작 외국인에게 있어서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 그러나 최근 2002월드컵과 사스의 여파로 한식이 건강식이라는 점이 세계에 알려져 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 지고 있는 추세다. 이 기회에 우리는 한식 레스토랑의 해외진출을 활발히 추진해야 한다. 그러나 무분별한 해외진출은 막아야 한다. 철저한 준비가 없이 해외에서 한식 레스토랑을 개업하여 실패를 한다면, 자칫 외국인들 사이에서 한식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 우려가 있다. 특히,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 있어서는 한국이 아직 후진국이라는 이미지가 남아있기 때문에 구미 지역에서의 성공 더 큰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 중에 하나가 패밀리 레스토랑의 형태로 진출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진출한 외국 유명 외식기업과 같은 경영방식으로 한식 메뉴를 판매 한다면, 체계적이고 쾌적한 분위기에서 한식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점도 쉽지 않다. 그 이유는 한식의 특성상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메뉴로 부적합한 점이 있다. 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2006 한국 외식연감, 제 5차 세계한상대회 한상특화 세미나 (사)한국외식경영학회 학술대회,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방안
2. 우리 외식상품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방향, 농림부 식품산업과장 장승진. 한국음식을 세계화 하려면 -
3. “월드컵 우승보다 한식 세계화가 더 낫다” 국정브리핑 2006-10-05
4. 이어령 지음, 김치 천녀의 맛(상권), 디자인 하우스 출판사, 1996.
5. 한식의 세계화 - http://blog.daum.net/kbos-cello/9030789?nil_profile=blog
6. http://month.foodbank.co.kr/ 월간식당
7. http://news.mk.co.kr 매일경제
8. http://blog.naver.com/shinwj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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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3.07.30 14:5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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