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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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 1
1. 문제 제기 ------------------------------------------------- 1
2. 연구 목적 ------------------------------------------------- 2

제2장 이론적 고찰 --------------------------------------------- 2
제1절 호텔 브랜드의 개념 --------------------------------------- 2
1. 호텔의 정의 ----------------------------------------------- 2
2. 호텔의 기능과 역할 ------------------------------------------ 3
3. 호텔 산업의 사업적 성격 -------------------------------------- 4
제2절 세계 6대 호텔그룹들의 브랜드 현황 및 경영분석 ------------------ 6

제3장 호텔 브랜드와 경영성과 ------------------------------------ 10
제1절 호텔 브랜드와 경영성과의 관계 ------------------------------ 10
1. 호텔 브랜드와 경영성과에 관한 요인 ----------------------------- 10
2. 호텔 브랜드 마케팅 ------------------------------------------ 12

제4장 호텔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을 통한 경영성과 활성화 방안 ------------ 12
제1절 호텔 브랜드 개발 과정 및 모형 ------------------------------- 12
제2절 호텔 브랜드 개발전략과 경영성과 활성화 방안 -------------------- 14
1. 호텔 브랜드 개발 전략 단계 ------------------------------------ 14
2. 호텔 브랜드 개발 모형 ---------------------------------------- 16
제3절 호텔 브랜드 전략화 방안 ------------------------------------ 18
1. 대량 마케팅 전략 -------------------------------------------- 18
2. 세분화 마케팅 전략 ------------------------------------------ 18
3. 차별화 마케팅 전략 ------------------------------------------ 18
4. 포지셔닝 전략 ---------------------------------------------- 19
5. 이미지 믹스 전략 -------------------------------------------- 20

제5장. 결론 --------------------------------------------------- 21

참고문헌 ----------------------------------------------------- 22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1. 문제 제기
점차 경쟁이 치열해 가는 세계경제는 Power Brand만이 살아남는 시기로 급변하고 있다.
96년 기준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479억 달러, 말보로의 가치는 476억 달러, IBM의 가치는 233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들은 자신의 브랜드로서 고객들과 강력한 관계형성과 함께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고객들의 마음속에 강력한 힘을 가진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무척 어렵고도 장기간이 소요되는 일이지만, 일단 형성된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우며 브랜드에 대한 신념 하나로도 매출과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무한한 가치를 지니게 된다.
국내에서도 브랜드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점차 고조되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의 가치측정을 위한 모델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특히 브랜드 ‘매니저먼트’ 개념의 대두와 함께 조직 내에 ‘브랜드 매니저(BM)' 라는 직책이 새롭게 편성되면서 이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펴고 있는 기업의 수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브랜드는 이제 더 이상 단순한 제품명이 아니라 회사의 집약된 노력과 전통, 노하우, 서비스 등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는 무형의 자산이라는 공감대가 널리 확산되고 있으며, 기업의 생존 전략의 하나로 브랜드 이미지의 재고와 관리가 중요시되고 있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 소비자들의 구매형태는 다양화, 개성화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오늘날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서 제품의 원천이나 생산자를 알게 되고,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서 자신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한다.
우리 기업들은 수출입국의 가치를 내세웠던 1960~1970년대에는 밀어내기 수출로 해외에서 제값을 받지 못해도 매출을 올리는데 만족해야 했으며, 1980년대에는 주문자상표 부착 생산방식(OEM)에 의한 수출로 자사의 고유 브랜드를 구축할 기회를 포기한 채 상표권자의 하도급 생산기지로 전락하는 사례가 다반사였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경영을 추진하면서 제품의 품질경쟁력과 함께 브랜드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새로이 인식하여 이제는 세계 속의 Top 브랜드로 자리 잡은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는 제품의 물리적인 속성이나 기능적인 측면을 통한 경쟁우위보다는 브랜드 자산과 같은 무형의 속성 즉, 브랜드 이미지의 차별화를 통한 소비자의 상표 및 서비스 애호도 등 고객 확보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중요한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고객 확보를 통한 고객유지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거나 가격을 낮추는 것보다 훨씬 더 유리한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고객의 높은 브랜드와 강력하고 호의적인 브랜드에 의하여 형성된 고객 확보는 자본 회전율이 낮은 기업에게 고정적인 시장 확보에 의한 원가 경쟁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등 기업의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으며, 경쟁시장에서 절대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제품 구매의사결정이나 특정 브랜드 선택과 관련된 행동에는 브랜드가 커다란 영향변수가 될 수 있음이 연구들을 통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주로 제조업체나 제조국 이미지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을 뿐이며, 일반제조업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호텔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다룬 선행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호텔산업은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상품의 속성이 유형(Form), 분위기(Mood), 장식(Decoration), 서비스 타입(Service Type), 단골고객(Clientele)과 같은 요소가 많고 이용고객은 이러한 브랜드를 근거로 하여 호텔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 브랜드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단순한 상품의 부수적 요소가 아니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 성격을 띠고 있는 점을 확인하여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호텔 객실 이용고객 및 잠재이용고객(다국적 기업에 근무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또한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의 생산성을 측정하고, 매출 증대 및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호텔객실 이용경험 유⋅무에 따른 호텔 브랜드 인지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호텔 객실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른 호텔 브랜드의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호텔 브랜드가 객실판매 및 호텔수익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호텔 객실 이용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체계화를 시키고, 브랜드에 따른 호텔 수익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현>


1.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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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 관광학개론, 집문당출판사, 1992
김용만, 마케팅, 무역경영사출판사, 1994
원융희, 호텔개발전략론, 법문사출판사, 1997
이한검, 경영학개론, 형설출판사, 1990
정찬종, 서비스산업론, 백산출판사, 1994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신용어사전, 한국마케팅연구원, 1996
원융희, 호텔실무론, 백산출판사, 1995
유정남, 호텔경영론, 기문사, 1998
노장오, 브랜드 워크아웃, 한⋅언출판사, 2002


2. 사이트
http://www.bulguksahotel.co.kr
http://www.chosunhotel.com
http://www.hotelieredu.co.kr
http://www.hyundaihotel.com
http://www.kyongjuhilt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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