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pr,상경] 제품배치P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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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마케팅 PR의 개념
1. 마케팅 PR의 발생배경
2. 마케팅 PR의 개념정의
3. 마케팅 PR의 기능
4. 마케팅 PR의 전략
5. 마케팅 PR의 효과 측정
제2절 마케팅 PR 전략인 제품배치의 개념
1. 제품배치의 정의
2. 제품배치의 유형
제3절 제품배치의 선행연구
1. 제품배치에 대한 재인, 회상에 관한 연구
2. 제품배치에 대한 소비자의 일반적 태도 연구
제4절 노출시간에 관한연구
본문내용
제1절 마케팅 PR의 개념
1. 마케팅 PR의 발생배경

코틀러는 마케팅 촉진도구들의 효과가 제한적이고 쇠퇴하고 있기 때문에 PR이 마케팅에 기여하는 잠재력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광고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클리터현상 때문에 광고효과가 점차 감소하고 있다. 결국 마케터들은 비용대비 료과가 좋은 다른 촉진도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답을 PR에서 찾으려고 하고 있다. 퍼블리시티, 기업간행물, 이벤트, 지역사회관계 등의 전형적인 PR 활동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면 경쟁자들과 자신을 구분하는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마케팅 PR이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서 각광받기 시작한 데는 여러 가지 배경이 있다.
첫째, 미디어의 폭발적인 증가이다.
둘째, 광고에 대한 비판과 효과에 대한 불신도 마케팅 PR 출현의 중대 이유이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참여에 대한 시대적 요구도 중요한 원인이다.

2. 마케팅 PR의 개념정의
마케팅 PR은 소비자와의 관계를 중시하고 일관성있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패러다임을 통한 전략적인 사고가 점점 더 중요해진다. 마케팅 PR은 다양한 공중들 중에서 특별히 소비자라는 공중의 중요성이 커지게됨에 따라 대두되었으며 브랜드 가치와 투자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 상대의 PR활동을 더욱 정교하게 구체화시켜 만들어낸 것이다.
해리스는 마케팅PR이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PR의 전략과 전술을 자극라고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며 소비자와 기업과 상표간에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신호창은 마케킹 PR이란 PR의 전술적인 도구와 퍼블리시티를 접목시켜 상품 판매를 촉진시키는 전략이라고 요약하고 있다. 그리고 마케팅 PR을 주도하는 전략은 퍼블리시티라고 했다.
퍼블리시티란? 기자회견, 보도자료 및 프레스 킷 배포, 언론인 초청행사, 회사 및 상품에 대한 읽을거리 기사의 제공 등으로 상품판매에 유리한 정보가 매체에 실리도록 한다. 이러한 정보는 무엇보다도 제3자인 언론인들이 객관적으로 인정을 함으로써 기사화되었다는 신뢰도를 지니기 때문에 설득력이 있어서 광고나 SP보다도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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