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방송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방송매체의 도입
2. 방송매체의 교육적 특성
3. 방송매체의 제한점
4. 방송매체의 종류
5. 방송매체의 활용
6. 방송매체의 개발
7. 방송매체의 모니터링
본문내용
1. 방송매체의 도입
20세기 과학기술의 발전은 라디오와 텔레비전과 같은 방송매체의 탄생을 불러왔다. 그리고 방송매체는 사회, 문화적으로 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①교육에서 방송매체의 도입
․1920년- 미국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세계 최초의 텔레비전 방송시작
․1921년- 미국 유타주 ‘레터데이세인트’대학이 교육방송국 허가를 받음
․1924년- 영국 BBC 교육방송국 개국
․1936년- 영국 BBC가 세계최초의 텔레비전 방송시작
②우리나라의 방송매체 도입
․1950년- 중앙방송국에서 <라디오학교> 란 명칭으로 교사들을 대상으로 방송시작
․1963년- 학교방송 시작
․197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방송강의 시작
․1974년- 학교방송업무가 ‘한국교육개발원’으로 이관되어, KBS채널을 활용
․1990년- EBS개국

2. 방송매체의 교육적 특성
방송매체를 교육에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잘 알아야 한다. 대중매체라고 불리는 방송매체의 교육적 특성을 살펴보자. 방송매체는 대량성, 속보성, 동시성, 비문자성, 시간성, 공공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대량성
대중매체로서 방송이 지닌 특성으로 같은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 는 능력이다. 인쇄매체에 비해 전파를 타는 방송매체는 더 많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② 속보성
빠르게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특성이다. 방송매체는 인쇄매체를 훨씬 능가한다. 방송매체 중에서도 라디오는 텔레비전보다 조금더 빠르다. 이유는 라디오가 준비하는 시간이 조금 덜 걸리기 때문이다.
③ 동시성
공간을 초월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④ 비문자성
비문자적인 음성이나 소리, 또는 구체적인 영상을 매개로 하여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다.
⑤ 시간성
전파를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내용이 전달된다.
⑥ 공공성
수신자의 범위를 제한하거나 규정하지 않는 공개적이고 사회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방송매체는 보도적인 차원에서 중립을 지켜야 하며, 윤리적 차원에서 품격과 질의 행상을 꾀해야 하고 국민을 계도해야 한다.
⑦ 그 외
오락성, 기계성, 친밀감, 침투성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fanc***
    (2019.04.18 19:15:56)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원격교육1. 원격교육의 개념원격교육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매체, 방송매체, 오디오나 비디오 매체 등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시간과 장소가 서로 다른 학습자에게 면대면 교육을 할 수 없는 경우, 교수자와 학습자는 교수매체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며, 학습 자료와 결과를 교환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진다.2. 원격교육의 역사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교육의 양상에도 적지 않

  • 원격교육론 라디오매체
  • 원격교육론-라디오매체- ♥ 라디오 매체 역사♥▶ 1920년대 : 미국을 중심으로 교육용 라디오 방송사가 설립됨. 1920년에서 1927년의 라디오 이용은 획기적인 일이 였음. ▶1930년대 초반 : 미국의 아이오와 대학 등에서 라디오를 통한교육방송을 통해 학점을 제 공하는 코스를 개설하기도 했다. ▶1970년대 : 1969년 영국의 개방대학의 설립과 함께 원격교육의 본격적인 발전이 시작되었 는데 영국의 개방대학은 인쇄교재를 보완하는 형태로 라디오와 같

  • [교육공학] 시, 공간을 초월한 학습환경과 원격교육
  • 매체를 사용하여 자율학습을 하는 방법재택교육(home study)공교육의 획일성에 반대하여 부모들이 학생의 적성과 특성에 맞도록 직접 가정에서 교육하는 자율교육 방법독립학습(independent study)학습자가 교수자로부터 시간과 공간의 제약조건을 극복하고 자율적으로 학습하며, 적절한 매체를 통하여 상호간 의사 소통하는 교육체제 (Moore)원격교수(distance teaching)공간적으로 교수 학습자가 분리, 사전에 제작된 인쇄교재, 방송매체, 오디오, 비디오 자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개념,특성, 원격교육의 현황,대학교육, 원격교육의 장점,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 원격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
  • 원격교육의 제고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나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이 일어나는 형태이기 때문에 기술공학, 특히 통신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발달하여왔다. 통신기술이나 통신체제에 기초하여 원격교육의 발달 시대를 크게 세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제 1기는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 교육의 시대이고, 제 2기는 방송을 중심으로 한 대중 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의 시대이며, 제 3기는

  •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논의하시오
  • 원격교육의 개념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활용과 그 역할, 기술 변화의 현황을 알아봄으로써 원격교육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이 레포트의 목적으로 한다.본론1. 원격 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과정에서 학습한 이론에 입각하여 설명하세요. 원격교육이란?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생이 물리적으로 떨어진 조직화된 교수 프로그램을 말한다.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매체, 방송매체, 오디오나 비디오 매체 등을 활용하여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